본문내용
가르텐 등은 미적인 것이나 감정의 독자적인 역할에 주목했고, 인식의 형성에 있어서도 욕구나 정념이 불가결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하는 관점에서 언어의 발생문제를 제기했다.
관용
계몽사상은 이제까지의 단일적 가치관이나 세계상을 파괴해서 상대화하고, 종래 이성적이라고 생각되어 왔던 것도, 다른 면에서 보면 반이성적이라는 것을 지적했다. 루소나 디드로 등은 근대사회가 그 자체에 이러한 모순을 안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여 칸트·헤겔 등 독일사상의 선구자가 되었다. 또한 이러한 상대화(相對化)는 유럽의 관용사상의 성립과 대응하는 것이었다. 프로테스탄트와 가톨릭의 종교적 대립의 과정을 배경으로 해서 사상의 관용을 둘러싼 여러 가지 견해가 나왔다. 벨로크·볼테르 등의 관용론은 근대민주주의의 유럽적 성격을 나타낸다.
관용
계몽사상은 이제까지의 단일적 가치관이나 세계상을 파괴해서 상대화하고, 종래 이성적이라고 생각되어 왔던 것도, 다른 면에서 보면 반이성적이라는 것을 지적했다. 루소나 디드로 등은 근대사회가 그 자체에 이러한 모순을 안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여 칸트·헤겔 등 독일사상의 선구자가 되었다. 또한 이러한 상대화(相對化)는 유럽의 관용사상의 성립과 대응하는 것이었다. 프로테스탄트와 가톨릭의 종교적 대립의 과정을 배경으로 해서 사상의 관용을 둘러싼 여러 가지 견해가 나왔다. 벨로크·볼테르 등의 관용론은 근대민주주의의 유럽적 성격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