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근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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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근대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3

■ 본론.........................................4
■ 근대 사회의 태동
1. 근대 사회로의 지향 (사회적 배경) ‥4
2. 실학과 교육 ‥5
■ 근대 사회의 전개
1. 근대 사회로의 진전 (사회적 배경) ‥10
2. 위정 척사 운동과 교육 ‥10
3. 동학 사상과 교육 ‥12
4. 갑신 개혁기의 교육 ‥14
5. 갑오 개혁기의 교육 ‥16
6. 독립협회와 교육 ‥19
7. 애국 계몽 운동과 교육 ‥21

■ 결론.......................................24

□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요인도 크게 작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비록 계몽 활동이 지회 등을 통해 일반 대중에게 급속히 침투되었다고는 하나 그들이 사용한 운동 방식인 강연회나 출판 사업은 당시의 사회에서는 지식인층에만 적용될 수 있는 방식이었다. 당시에 시대적으로 유행하던 사상인 기독교와 유교가 갖는 영향력 또한 문제가 있었다. 기독교는 구권 회복보다는 영혼의 구제에, 그리고 유교는 일제 침략의 수단으로서 사용되어져 애국 계몽 운동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애국 계몽 운동의 긍정적 측면을 계승하여 국내적으로는 학교를 중심으로 청소년을 계몽시키고 국외적으로는 병사를 길러 장래에 때가 왔을 때 전국적 봉기를 통한 국권 회복을 취할 목적으로 전국적 정치 조직으로 신민회가 결성되었다.
이후 애국 계몽운동과 무장 투쟁의 결합이 이루어져서 민족 해방 투쟁의 교두보를 만들게 된다. 다른 한편 국내의 애국적 지식인들은 천도교 등과 연대하여 31운동이라고 하는 민족 최대의 부르주아 운동을 전개하여 나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국 계몽 단체가 전개한 구국 교육 운동은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갖는다.
첫째, 애국 계몽 운동은 새로운 근대적 민족 문화를 창조하였다. 국문역사지리 등 근대 민족 문화의 각 부문의 형성 과정을 보면 그것이 모두 애국계몽 운동기에 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근대 부르주아 민족 운동에서 내걸었던 ‘충국 애국’의 슬로건이 점차 사라지고, 새로운 국민적 통일을 추구하는 근대 민족주의가 등장했다. 이는 봉건적 특권으로 지탱된 일부의 양반 귀족에 대신하여 억압받아 온 민중이 역사의 전면에 부각되었음을 의미한다.
셋째, 애국 계몽 운동은 독립군의 무장 항쟁을 탄생시켰다. 애국 계몽 운동이 국외에 창건한 독립군 기지의 무관 학교와 독립군은 31운동 이후 대규모 독립군단으로 발전하여 일본 정규군을 상대로 하는 전투의 주력군을 형성하게 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실학사상부터 일제 강점기 전까지의 한국 교육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어떠한 과정을 통하여 근대교육이 이루어졌는지 각 사상의 내용과 전개과정을 간략히 요약해 보겠다.
조선후기에 나타난 실학은 중세에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의 학문이라고 여겨지고,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하고, 개항을 기점으로 하여 근대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보여진다.
실학은 성리학과 위정척사론의 사이에 전개된 조선 후기의 핵심사상이다. 성리학은 조선 초중후기를 관통하여 길고 광범하게 전개되었으나, 새로운 사외 변동에 직면하여 성리학의 관점에서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들을 해결하지 못하자 진보적인 사상으로서 실학이 전개되었다. 실학은 조선 후기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현대 교육에 많은 시사를 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실학의 교육사상은 교육교재의 다양화, 실천적인 사회를 개혁할 수 있는 인간의 육성, 경험적이고 실증적인 사회제도의 확립,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사실의 탐구를 추구하는 경험중심의 교육의 지향 등 다양한 교육관을 지니고 있다.
동학은 농민 운동을 통해 근대교육과 구교육의 분기점 가져오게 한 사건으로 인본주의 사상을 고취하였으며, 여성교육아동교육자발성교육개인차 교육열린교육인간 주체성 고양교육을 지향하였다.
개항을 전후로 하여 1910년 한일합방에 이르기까지의 구한말 시기는 내적으로 봉건제의 해체와 외적으로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급격한 사회적 변동을 맞은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개화 사상가들은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서양의 사상을 수용하였다. 이들은 당시의 위기는 서구나 일본과 같이 근대화되지 못하였기 때문에 발생하였다고 보고 근대화와 개화를 주장하였다.
갑오을미개혁은 대체로 일본 제국주의의 세력에 의하여 강요된 면도 있으나, 봉건적 전통 질서를 타파하는 근대적 개혁이었음에 틀림없다. 나아가, 조선의 개화 인사들과 동학 농민층의 개혁 의지가 반영된, 민족의 내부에서 일어난 근대화의 노력으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개화 운동의 일환으로 1880년대부터 시작된 근대 교육은 갑오개혁 이후 본격 근대 공교육 이 발달하였고, 여러 사립 학교가 설립되면서 이들 근대 학교에서 근대 학문을 가르치는 한편, 일본의 침략에 대응하는 민족 의식을 깨우쳐 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전통적 문화체제를 지양하고, 근대적 교육 과정을 채택하여 교육에 대한 의식 수준을 향상시켰으며, 개인차를 인정하고 아동중심평등교육 등의 전 시대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의 진보적 성과를 이룩하였다. 이어 독립협회와 애국 계몽운동으로 이어지는 개혁운동은. 1910년 일본에 의해 마침내 국권까지 강탈당하면서 정치경제방면의 개혁 운동은 실패하게 되었으나, 계몽을 통한 근대적 교육 제도의 성립과 문화의 건설이라는 문화 운동에 일정한 결실을 맺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교육사<근현대편>,1993, 한국교육 연구원 p151
비록 이런 근대 교육으로의 전환이 채 꽃을 피우기도 전에 일제에 의해 강제 합병되면서 민족 교육이 말살되고 그 뿌리를 제대로 내리지 못하였지만 이 시기의 교육 개혁은 우리 교육사에서 매우 혁신적인 역할을 했다고 생각된다.
만약 일제에 의한 식민 통치를 받지 않고 자주적이고 독립된 국가로서 성장해 나갔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결과론적 얘기이지만 조선 후기의 근대 교육을 통해 민중의식이 보다 성장하였고, 민족정신이 배양되었으므로 일제에 의한 교육침략 없이 한국의 교육사가 제대로 성장했다면 보다 나은 교육을 하고 있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든다.
조선 말의 교육 개혁의 움직임은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 억압과 군국주의적 교육으로 인해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였고, 그 결과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군국주의, 획일화 교육 등의 잔재가 아직도 우리 교육 현실에 많이 남아 있어 많은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다. 근대 교육으로의 변화를 이끈 개혁정신을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변화시켜 다시 한번 한국교육사의 도약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 참고문헌
홍석, 한국교육사-근현대편, 풀빛, 1993
이만규, 조선교육사Ⅱ, 거름, 1991
정혜정, 한국교육사상, 문음사. 2005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6차 교육과정
  • 가격2,0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6.01.19
  • 저작시기2006.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4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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