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교육사회학의 기초
1. 교육 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
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
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
2. 미시적 접근
가. 해석학적 관점
나. 신교육학적 관점
III.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의 기관
가. 또래집단
나. 가족집단
IV.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1. 교육 사회학의 성격
2. 교육사회학의 중요성
3. 교육 사회학의 연구 방법
II. 교육사회학의 주요이론
1. 거시적 접근
가. 기능주의
나. 갈등주의
다. 두 관점 (기능주의+갈등주의)의 공통점
2. 미시적 접근
가. 해석학적 관점
나. 신교육학적 관점
III. 사회화
1. 사회화의 의미
2. 사회화의 기관
가. 또래집단
나. 가족집단
IV. 문화와 교육
1. 문화의 정의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본문내용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가. 문화를 복합적, 전체적, 총합적으로 정의한다. E. B Tyler는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습관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전체이다." 라고 말하며 R. H. Rowie도 "문화란 개인의 사회에서 획득한 전체이다"라고 정의한다.
나. 사회적 유산, 전통으로서의 문화를 정의한다. Malinowski에 의하면 "사회적 유산은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의 기본 개념이며 우리는 그것을 문화라고 부른다. 문화는 물려받은 가공물, 물질, 기술적 과정, 생각, 습관, 가치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정의한다. 우리가 문화를 정의할 때 과거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앞선 세대로부터 후세에 전해지는 것으로 여긴다. 여기서 유산과 전통이라는 개념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데, 문화는 이전 세대로부터 무엇인가 물려받은 것이며,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할 무엇이라는 것이다.
다. 규범으로서의 문화를 정의한다. C. Klukhohn은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획득한 모든 관습과 신념, 예술, 공예 등과 관습에 의하여 규정되는 인간 활동의 모든 결과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는 행동의 방식 또는 양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문화는 한 집단 구성원의 특정한 생활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라. 심리학적으로 문화를 정의한다. 문화는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간에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학습한 소산이며, 인간이 외부세계의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 적응하는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문화는 학습되는 것이며 심리적인 측면이 중요시된다.
마. 구조적으로 문화를 정의한다. 문화는 단순히 여러 구성요소들의 단순한 복합이 아니다. 문화는 여러 구성요소들의 상호 관련된 조직과 형태인 것이다.
바. 인지로서의 문화이다. W. Goodenough는 “문화란 공유하고 있는 인간 학습의 소산으로서 지각, 신념, 가치관, 행동의 표준으로 되고 있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현실의 경험에 대한 인식, 인과 관계에 대한 신념, 가치에 대한 판단,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표준 또는 규칙이 문화인 것이다.
이렇게 여러 정의를 볼 때, 문화란 개인이 사회생활을 통해서 학습되어진 모든 것을 말한다. 이 모든 것은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과정을 통해 얻어진 신앙, 관습, 규범, 생활양식, 기술 등과 같은 것이다.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가. 욕구 총족의 방법제시
문화는 인간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욕구 충족 방법을 제시하고 학습하게 한다.
나. 행동의 표준제시
문화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 (사랑, 신회, 존경, 예절 등)의 방향과 방법, 즉 행동의 표준을 제시한다.
다.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행동의 표준은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고 교육목표의 설정 기준이 된다.
라.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문화는 사회구성원으로 하여금 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에 소속감과 동질성을 갖게 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한다.
마. 인격, 성격 형성의 영양원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인간성 (인격, 성격, 인성)을 형성하는 영양원을 제공하는 구실을 한다.
바. 자유의 범위확대
문화는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자유의 범위를 넓혀주는 구실을 한다.
사. 절제와 통제의 기능
문화는 도덕, 규범의 내용과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 스스로 자제, 절제, 억제하도록 양심을 육성하는 내용과 방법을 제공한다.
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문화가 형성되고 전달, 전파, 계승, 변화, 발달하는 전 과정을 ‘문화과정’이라 한다.
가. 문화기대와 교육
문화기대(cultural expectation)란 문화가 그 속에 태어난 개인에게 그와 같은 생활양식 또 행동양식으로서 행동할 것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인간성이 형성될 때 문화기대에 따라 행동방식을 따르는 사람 을 사회적으로 승인된 평균인(average man)이라고 하며 반면에 기대 된 행동 방식대로 어울리지 못하여 사회적 승인을 못 받거나 사회적 기대를 배반하거나 사회적 자극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비정상인 (abnormal man)이라고 한다. 학생은 학교에서나 학교 밖에서나 문화 기대에 따르도록 요 구되고 이에 따라 평균인이 된다.
나. 문화변화와 교육
문화변화(cultural change)란 대내, 외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문화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대내적 원인으로는 발견과 발명에 의한 산업조직의 변화, 정변, 혁명 등, 대외적 원인으로는 외래문화의 유입, 문화의 전파동화, 새로운 문화로의 변혁 등으로 문화 변화가 일어난다. 이 시기에는 서로 다른 두 문화가 접변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개인은 혼란기나 불 안정기를 맞는다.
이 때, 서로 다른 습관체계, 생활양식, 행동양식, 가치체계, 인식구조 사이에서 방황하는 ‘주변인’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급속도록 발전하는 인터넷 문화 속에서 새로운 기기 방식 에 익숙하지 못한 노인들은 컴퓨터를 통한 다양한 생활양식이나 가치 등에 적응을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우편이나, 쇼 핑 등의 생활과 밀접한 면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네티즌 문화 속의 커뮤니티나 패러디 문화 등의 가치 체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청년문화와 성인문화의 경계선상에서 방황한다. 특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자유롭게 성인문화를 접하면서 청소년들은 쉽게 안정을 찾지 못한다. 따라서 이 때의 청소년들을 안정적으로 지도하여 빨리 경계인에서 탈피하도록 하는 교육적 과제를 갖게 된다.
다. 문화접변 및 문화전계와 교육
새로운 세대가 앞선 세계의 문화를 전승받는다. 이처럼 문화전계(enculturation)란 한 개인이 그 집단의 문화를 획득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문화접변(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직접적이고 장지적인 접촉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은 문화를 전수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며 수단으로 문화접변이나 문화전계에 앞서 교육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문제를 알아 대처해야 한다.
가. 문화를 복합적, 전체적, 총합적으로 정의한다. E. B Tyler는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습관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전체이다." 라고 말하며 R. H. Rowie도 "문화란 개인의 사회에서 획득한 전체이다"라고 정의한다.
나. 사회적 유산, 전통으로서의 문화를 정의한다. Malinowski에 의하면 "사회적 유산은 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의 기본 개념이며 우리는 그것을 문화라고 부른다. 문화는 물려받은 가공물, 물질, 기술적 과정, 생각, 습관, 가치 등으로 이루어진다"고 정의한다. 우리가 문화를 정의할 때 과거의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앞선 세대로부터 후세에 전해지는 것으로 여긴다. 여기서 유산과 전통이라는 개념을 쉽게 떠올릴 수 있는데, 문화는 이전 세대로부터 무엇인가 물려받은 것이며, 다음 세대에게 물려주어야 할 무엇이라는 것이다.
다. 규범으로서의 문화를 정의한다. C. Klukhohn은 "문화란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획득한 모든 관습과 신념, 예술, 공예 등과 관습에 의하여 규정되는 인간 활동의 모든 결과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전체"라고 정의한다. 이 정의는 행동의 방식 또는 양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문화는 한 집단 구성원의 특정한 생활방식을 의미하는 것이다.
라. 심리학적으로 문화를 정의한다. 문화는 의도적이든 의도적이지 않든 간에 인간이 사회의 성원으로서 학습한 소산이며, 인간이 외부세계의 환경이나 다른 사람들과 적응하는 수단으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문화는 학습되는 것이며 심리적인 측면이 중요시된다.
마. 구조적으로 문화를 정의한다. 문화는 단순히 여러 구성요소들의 단순한 복합이 아니다. 문화는 여러 구성요소들의 상호 관련된 조직과 형태인 것이다.
바. 인지로서의 문화이다. W. Goodenough는 “문화란 공유하고 있는 인간 학습의 소산으로서 지각, 신념, 가치관, 행동의 표준으로 되고 있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현실의 경험에 대한 인식, 인과 관계에 대한 신념, 가치에 대한 판단, 목적 달성을 위한 행동을 결정하는 표준 또는 규칙이 문화인 것이다.
이렇게 여러 정의를 볼 때, 문화란 개인이 사회생활을 통해서 학습되어진 모든 것을 말한다. 이 모든 것은 형식적, 비형식적, 학습과정을 통해 얻어진 신앙, 관습, 규범, 생활양식, 기술 등과 같은 것이다.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가. 욕구 총족의 방법제시
문화는 인간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하는 방법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적 욕구 충족 방법을 제시하고 학습하게 한다.
나. 행동의 표준제시
문화는 인간의 사회적 행동 (사랑, 신회, 존경, 예절 등)의 방향과 방법, 즉 행동의 표준을 제시한다.
다.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행동의 표준은 가치 판단의 기준이 되고 교육목표의 설정 기준이 된다.
라.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문화는 사회구성원으로 하여금 문화를 공유하는 집단에 소속감과 동질성을 갖게 하여 공동체 의식을 갖게 한다.
마. 인격, 성격 형성의 영양원
문화는 사회구성원의 인간성 (인격, 성격, 인성)을 형성하는 영양원을 제공하는 구실을 한다.
바. 자유의 범위확대
문화는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자유의 범위를 넓혀주는 구실을 한다.
사. 절제와 통제의 기능
문화는 도덕, 규범의 내용과 방법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구성원 스스로 자제, 절제, 억제하도록 양심을 육성하는 내용과 방법을 제공한다.
3.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
문화가 형성되고 전달, 전파, 계승, 변화, 발달하는 전 과정을 ‘문화과정’이라 한다.
가. 문화기대와 교육
문화기대(cultural expectation)란 문화가 그 속에 태어난 개인에게 그와 같은 생활양식 또 행동양식으로서 행동할 것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의 인간성이 형성될 때 문화기대에 따라 행동방식을 따르는 사람 을 사회적으로 승인된 평균인(average man)이라고 하며 반면에 기대 된 행동 방식대로 어울리지 못하여 사회적 승인을 못 받거나 사회적 기대를 배반하거나 사회적 자극의 대상이 되는 사람을 비정상인 (abnormal man)이라고 한다. 학생은 학교에서나 학교 밖에서나 문화 기대에 따르도록 요 구되고 이에 따라 평균인이 된다.
나. 문화변화와 교육
문화변화(cultural change)란 대내, 외적인 원인으로 인하여 문화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대내적 원인으로는 발견과 발명에 의한 산업조직의 변화, 정변, 혁명 등, 대외적 원인으로는 외래문화의 유입, 문화의 전파동화, 새로운 문화로의 변혁 등으로 문화 변화가 일어난다. 이 시기에는 서로 다른 두 문화가 접변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개인은 혼란기나 불 안정기를 맞는다.
이 때, 서로 다른 습관체계, 생활양식, 행동양식, 가치체계, 인식구조 사이에서 방황하는 ‘주변인’을 보게 된다.
예를 들어, 급속도록 발전하는 인터넷 문화 속에서 새로운 기기 방식 에 익숙하지 못한 노인들은 컴퓨터를 통한 다양한 생활양식이나 가치 등에 적응을 못하는 모습을 보인다. 인터넷을 통한 전자우편이나, 쇼 핑 등의 생활과 밀접한 면의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네티즌 문화 속의 커뮤니티나 패러디 문화 등의 가치 체계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청년문화와 성인문화의 경계선상에서 방황한다. 특히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자유롭게 성인문화를 접하면서 청소년들은 쉽게 안정을 찾지 못한다. 따라서 이 때의 청소년들을 안정적으로 지도하여 빨리 경계인에서 탈피하도록 하는 교육적 과제를 갖게 된다.
다. 문화접변 및 문화전계와 교육
새로운 세대가 앞선 세계의 문화를 전승받는다. 이처럼 문화전계(enculturation)란 한 개인이 그 집단의 문화를 획득하여 내면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문화접변(acculturation)은 둘 이상의 문화가 직접적이고 장지적인 접촉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은 문화를 전수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이며 수단으로 문화접변이나 문화전계에 앞서 교육현상을 올바로 이해하고 문제를 알아 대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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