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를 통한 문화산업의 경제적효과 연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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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류를 통한 문화산업의 경제적효과 연구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문화 산업과 한류
1. 문화 산업
2. 문화 산업의 범위
3. 문화 산업과 국가 경제
Ⅱ. 한류의 기본개념 및 전개과정
1. 한류의 개념 및 배경
1) 개념
2) 배경
2. 한류의 전개과정
1) 한류 형성의 요인
2) 한류 진출의 현황
Ⅲ. 한류의 원인과 전망
1. 한류의 원인
2. 한류의 전망
1) 긍정적 측면
2) 부정적 측면
Ⅳ. 한류의 영향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1
1. 한류의 영향
1) 사회ㆍ문화적 영향
2)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
Ⅴ. 우리나라 문화 산업의 진출방안
1. 문화 산업의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 개발에 기여
3) ‘삶의 질’ 향상 및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
2. 문화 산업의 진출방안과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1) 문화 산업의 진출방안
2)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작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음반, 영상물 등의 공동제작 및 우수 공연기획사의 해외공연을 지원하는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가칭)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 구성·운영>
문화관광부는 지난해 10월 우리 가수의 공연이 무산되었던 사건의 예에서 보았듯이 한류흐름에 편승하여 준비 안된 공연, 질이 낮은 콘텐츠의 무분별한 현지 진출로 신뢰를 손상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지진출 계획의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로서 관련업계와 함께 (가칭)아시아문화교류협의회를 구성·운영할 계획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을 통해 현지 시장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정보를 관련업계에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출 예정이다.
<주요지역 문화관 파견 및 한류 체험관 설치>
이를 위해 북경 등 주요지역에 문화관을 파견할 예정이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의 해외사무소 설치도 추진 중이다.
아울러 현지인들이 한국 대중문화를 종합적, 체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북경·상해 등 해외의 주요 거점지역에 한국 대중문화 소개 및 체험공간인 "한류 체험관"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2)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1) 장기적인 시장접근
동아시아 국가들이 우리나라의 문화와 동질감이 있다고 하더라도 문화의 차이가 있기에 단기적으로 과실을 얻는데 급급해서는 안되고 장기적으로 문화적인 접근을 통해서 우리 대중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나가면서 한류열풍을 이어가야 할 것이다. 따라서 몇몇 연예인들이 중국에 가서 인기를 얻는다고 해서 이를 바탕으로 무분별한 대중 문화 교류와 행사를 추진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일방적인 문화교류는 문화적 자존심이 강한 이런 국가들에게 반발을 살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할 것이다.
(2) 민간주도적 대응과 간접적 정부지원
다른 일부에서는 정부차원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하지만 중국의 경우를 예를 들어 보면 알 수 있듯이 중국의 기득권층은 일부 청소년의 한류현상을 좋지 않은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기에 정부차원의 지원이 들어오게 된다면 이들 계층은 즉각 거부감을 표시하게 될 것이고 문화교류를 차단함으로서 한류열풍은 시들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원래 저항이 적은 민간차원에서 한류열풍을 계속해서 이어가고 정부는 간접적으로 이들 문화산업에 대한 지원을 함으로서 이들 나라의 기득권 또는 지배계층의 한류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증대시키지 않는 정도로 해서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3) 국가별 차별화전략
나라마다 문화적 배경이 틀리고 경제적 상황이 틀리기에 개발도상국 중에서도 산업발전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몽골이나 필리핀 같은 국가에는 생산시설을 설치하고 중국과 같이 어느 정도 생산시설이 갖추어져 있고 문화적 전통성이 강한 나라에서는 전통문화와 첨단기술의 결함을 통한 공동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4) 현지에 대한 장기적 투자
단지 대중문화의 유입만 있고 현지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가 없다면 현지인들은 문화로 자신들의 경제를 착취한다고 생각할 것이다. 문화산업은 장기적인 접근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현지인들의 반감이 생기지 않게 현지에 대한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현지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인맥형성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3. 결론
중국 속에 불고 있는 한류의 영향으로 문화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에 따른 문화 상품의 창구효과를 극대화하고 다른 상품에까지 연계된 마케팅을 통해 국가에 대한 이미지 및 브랜드가 상호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한류의 현상을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고, 단지 경제적인 이익만을 얻으려고 한다면 한류는 곧 중국 대륙에서 사라질 것이다. 따라서 문화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인 창의성을 길러내고 혁신을 촉진하는 사회적 시스템의 구축과 인력양성, 그리고 경쟁력 있는 우리 고유의 문화산업 모델을 만들어내는 것이 절실하다. 이것이 바로 외국사회에서 한류를 일시적 유행이 아닌 지속 가능하도록 하는 장기적인 대안이다
물론 한류는 우리 문화 산업에 많은 가능성을 부여하고 있다. 한류는 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문화적 위상을 높이고, 국가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을 기대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순히 우리 대중문화가 산업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고,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문화 교류의 경제적 가치에 눈을 돌리는 것은 문화 교류가 지니는 문화적 효과에 대한 분석과 태도를 전제로 할 때만이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래야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교류가 보장될 뿐 아니라, 중국인들이 한국을 바라보는 문화적 시야를 넓힘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적으로도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장기적 문화교류 확대 차원의 협력관계 형성이 이뤄지려면 경제적 윈-윈 전략보다는 문화적 윈-윈 전략이 더 필요하다. 문화 교류는 양자간의 이해의 폭을 넓히는 직접적 계기가 된다. 신발과 자동차를 수출하고 수입했다고 해서 그들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문화·예술 작품을 교환하는 것은 서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다 친밀하고, 보다 가까워지는 계기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문화 교류는 필요하고, 중요한 것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상호 이해와 인정을 통해 문화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기본전제가 되는 것이 곧 문화 교류다. 그러므로 이 같은 문화 교류의 문화적 효과에 대한 구체적 분석과 그를 통한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경제적 가치만을 따지는 문화 교류가 아니라 적어도 우리 문화를 알리고, 또 상대방의 문화를 알 수 있는 그런 교류를 권장하고 실행하는 데 적지 않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그 사회의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주는 전통 예술이나, 문화 예술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면서도 장삿속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이른바 '순수예술'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 교류에도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대중문화의 겉과 속 - 강준만 < 인물과 사상사>
차이나쇼크 '중국의 시대가 왔다' < 매일경제신문사 >
문화경제론 - 김문환 < 서울대학교출판부>
중국경제와 한국기업의 진출방안
유네스코 한국위원회·한국문화진흥원
문화관광부
경향신문
세계일보
내외경제신문
한국일보
조선일보
스포츠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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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2.07
  • 저작시기20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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