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무오한 성서의 굳거나한 기초와 성서의 엄격한 평가에 사회 과학을 종
속시키는데 근거해야만 한다.
중요한 문제는 한편으로 성서와 또 다른 면에서는 사회 과학 사이의 측면
들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둘 사이의 만족할만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성서적인 신학은 성서를 표준하지만 비성서적인 신학은 역사를 표준삼는다.
기능주의자 편으로 쏠리는 교회 성장 운동은 최소한의 문화적 변화를 주장
하고 주로 종교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교회성장운동은 문화적 위임을
긍정하며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고무시킨다. 그러나 교회 성장운동은 가장
유익하고 오래지속되는 사회 변화가 보통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통해서 예
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 사람들에 의한 문화에서부터 생성되어진다고 주장
한다.
제9장 동일문화단위의 원리에 대한 초리적 논쟁
동일문화 단위의 원칙은 구조적인 인종차별주의를 거절하며 인종차
별적인 동화 역시 거부한다. 동일문화단위의 원칙이 하나님 나라의 궁극적
인 특성은 아니지만 전도의 위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뿐만 아니라 다
른 인간 집단의 사람들을 좀 더 큰 사랑과 조화속에서 함께 살도록 돕는데
유용한 도구를 제공해주고있다.
제10장 그리스도인의 사회사역을 위한 조직화
정치적인 선택권을 결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그리스도
인들이 좀더 큰 정치적 세력을 만들기 위해 함께 참여할 때 그들이 선택한
구조는 교회 성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교회내의 두 구조는
통상교회라가 불리는 것, 즉 양상(modality)와 신도회(Sldality) = 선교조
직체로 생각할 수 있다. 선교조직체는 초교회적 기구(para-church
Organiza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
선교조직체는 성서적인 근거를 가지고 존재하고 있다. 교회와 선교
조직체는 상호 비난하기 보다는 서로 이해하며 협력을 해야 한다. 두조직체
는 모두 하나님 것이며, 하나님 백성을 한데 묶어 주고, 서로를 필요하다는
면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6. 내가 얻은 것
1.상식적인면; 문화적위임과 복음전파의 위임의 우선순위를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즉, 교회의 성장은 복음전파의 위임에 우선권을 둘 때 성장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였다.
2. 신학적인면; 교회성장학이 비판속에서도 분명한 성서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는 학문이 오며, 이는 사회학적인면과 신학적인면이 조화를 이루는 학문
임을 알게 되었다.
3. 목회적인면; 특별히 교회 구조에 있어 교회와 선교단체와의 관계를 이
해하였으며 이는 별개의 단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우신 단체이므로 서로
협력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협력하여야 함을 알게 되어 목회 현장속
에서 선교단체와 협력을 모색하여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는 목회를 해야겠
다고 결심했다.
위와 같은 점외에 본서를 통해서 너무 많은 내용으로 인해 이에 대한 특히
젊은 생각에 요즘 한창인 사회 변혁을 통한 복음화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켜
주어 복음전파의 위임이 우선 순위라는 사실을 더욱 깊게 새김을 감사한다.
끝으로 좋은책 두권을 읽도록 하여주신 교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속시키는데 근거해야만 한다.
중요한 문제는 한편으로 성서와 또 다른 면에서는 사회 과학 사이의 측면
들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둘 사이의 만족할만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성서적인 신학은 성서를 표준하지만 비성서적인 신학은 역사를 표준삼는다.
기능주의자 편으로 쏠리는 교회 성장 운동은 최소한의 문화적 변화를 주장
하고 주로 종교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교회성장운동은 문화적 위임을
긍정하며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고무시킨다. 그러나 교회 성장운동은 가장
유익하고 오래지속되는 사회 변화가 보통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통해서 예
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 사람들에 의한 문화에서부터 생성되어진다고 주장
한다.
제9장 동일문화단위의 원리에 대한 초리적 논쟁
동일문화 단위의 원칙은 구조적인 인종차별주의를 거절하며 인종차
별적인 동화 역시 거부한다. 동일문화단위의 원칙이 하나님 나라의 궁극적
인 특성은 아니지만 전도의 위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뿐만 아니라 다
른 인간 집단의 사람들을 좀 더 큰 사랑과 조화속에서 함께 살도록 돕는데
유용한 도구를 제공해주고있다.
제10장 그리스도인의 사회사역을 위한 조직화
정치적인 선택권을 결정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별히 그리스도
인들이 좀더 큰 정치적 세력을 만들기 위해 함께 참여할 때 그들이 선택한
구조는 교회 성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 교회내의 두 구조는
통상교회라가 불리는 것, 즉 양상(modality)와 신도회(Sldality) = 선교조
직체로 생각할 수 있다. 선교조직체는 초교회적 기구(para-church
Organiza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
선교조직체는 성서적인 근거를 가지고 존재하고 있다. 교회와 선교
조직체는 상호 비난하기 보다는 서로 이해하며 협력을 해야 한다. 두조직체
는 모두 하나님 것이며, 하나님 백성을 한데 묶어 주고, 서로를 필요하다는
면에서 협력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6. 내가 얻은 것
1.상식적인면; 문화적위임과 복음전파의 위임의 우선순위를 정확하게 알게
되었다. 즉, 교회의 성장은 복음전파의 위임에 우선권을 둘 때 성장한다는
사실을 이해하였다.
2. 신학적인면; 교회성장학이 비판속에서도 분명한 성서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는 학문이 오며, 이는 사회학적인면과 신학적인면이 조화를 이루는 학문
임을 알게 되었다.
3. 목회적인면; 특별히 교회 구조에 있어 교회와 선교단체와의 관계를 이
해하였으며 이는 별개의 단체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우신 단체이므로 서로
협력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데 협력하여야 함을 알게 되어 목회 현장속
에서 선교단체와 협력을 모색하여 서로의 장단점을 보완하는 목회를 해야겠
다고 결심했다.
위와 같은 점외에 본서를 통해서 너무 많은 내용으로 인해 이에 대한 특히
젊은 생각에 요즘 한창인 사회 변혁을 통한 복음화에 대한 관점을 변화시켜
주어 복음전파의 위임이 우선 순위라는 사실을 더욱 깊게 새김을 감사한다.
끝으로 좋은책 두권을 읽도록 하여주신 교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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