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 공산주의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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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주주의 공산주의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민주주의란
2. 공산주의란
3. 민주의의와 공산주의 비교

본문내용

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은 "아는 것이 힘이다"라고 말하였는데, 그 말의 골자는 실험을 통해 증명된 지식만을 사실로 받아들이자는 것이었다. 그는 주관주의를 버리고 객관주의에 의거한 과학 이성(scientific reason)을 추구하자고 하였기에 그는 서구 현대 과학 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운다.
여기서 비롯된 모더니즘 문명의 발전이 서구의 정치 제도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예전에는 나라의 통치자는 당연히 왕이었다. 그러나 객관주의에 의거한 합리론은 왕의 주관적 판단을 의심한다. "왕의 판단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보장이 무엇인가?" 하고 사람들이 묻기 시작하였을 때 왕정은 더 이상 설 자리를 잃었으며 민주주의 혁명이 일어났다. 이렇듯 서구 민주주의는 객관주의에 의거한 합리론에 그 바탕을 둔다. 그러면, 무엇이 한국의 민주화 운동의 과오인가? 그것은 객관적 사유가 결여되어 있다는 것이다. 말은 "민주화 운동"이지만 모든 것을 주관적으로 판단한다. 5.18광주 폭동 때 여러가지 유언비어가 있었다. 그것이 사실이었는가? 당시 계엄군이 민간인을 학살한 사실이 있었는가? 없었다.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그 유언비어의 출처를 확인하기에 좀처럼 유언비어가 폭동을 일으키는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 5.18광주 사태 당시의 유언비어들의 출처는 폭도들을 동원하여 광주의 모든 방송국들을 불태우고, 예비군 무기고에서 무기를 탈취하고, 광주 형무소에서 삼천 명의 죄수들을 탈옥시켜 그들의 손에 무기를 지어주려고 시가전을 일으켰던 혁명가 윤상원이 뿌린 삐라들이였다.
민주주의 운동을 하려면 객관주의적 사고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1980년대의 한국의 사이비 민주운동가들에게는 그런 사고 능력이 결여되어 있었다. 그들은 윤상원이 뿌린 삐라에 있는 유언비어들을 그대로 다 믿었다. 심지어 그들은 미국의 음모가 있었다는 말까지 다 믿었다. 그 유언비어의 출처에 신빙성이 있었는가? 전혀 없었다. 만일 윤상원이 광주시 전역에 뿌린 그 삐라에 적힌 그 유언비어들의 신빙성 여부만 물어보았더라도 그런 폭동은 일어났을리 만무하다. 그리고 객관적 사고 능력이 결여되었기에 일으킨 폭동은 결코 민주화 운동이 아니다. 왜냐하면 본래 민주주의는 객관적, 합리적 사유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바로 이점이 북한의 황해에서 일어난 폭동과 광주 폭동의 차이점이다.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황해에서 인민군 탱크가 노동자들을 의도적으로 압사시킨 사건이 있었다. 탈북자들이 그 목격자들이다. 그런데 5.18유언비어는 아무리 청문회를 하여도 목격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광주 형무소에서 3,000 명의 죄수들을 탈옥시켜 그들도 시민군에 편성시키려던 윤상원 폭도가 꾸며낸 거짓말들이었기 때문이다. 1995년에 한 검사는 광주 현장 조사를 위해 파견된 후에 "그럼에도 유언비어가 사실을 지배할 수는 없다"고 탄식했다. 이토록 근거 없는 유언비어를 맹신했던 민주운동가들이 바로 속칭 386운동권이라는 친북 좌익 집단이라는 데서 그들의 민주화 운동의 사이비 정체가 드러난다.
객관주의적 사유 체계에 의거하여 발전한 두 정치 체제 중 하나는 자유 민주주의요 다른 하나는 공산주의이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잣대로 이성(理性:reason)을 중시하는 합리론과 기독교 철학이 합쳐진 곳에서 자유 민주주의 사상이 발전하였으며, 다른 한편으로 합리론과 무신론적 인본주의가 결합한 곳에서 마르크스의 공산주의가 등장하였다. 이 점에서 공산주의는 극단적 객관주의에 그 뿌리를 박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69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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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3.24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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