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세부 사항)
2. 본론
(세부 사항)
3. 결론
(세부 사항)
(세부 사항)
2. 본론
(세부 사항)
3. 결론
(세부 사항)
본문내용
는 것이다. 보드리야르는 현대예술은 무가치하고 아주 무가치하다 는 말을 통해 예술이 고상함이나 초월적 가치를 독점하고, 다른 가치체계와 관련하여 특권을 갖는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한다.
예술이 매우 중요한 변화의 움직임에 걸려들 때, 보드리야르는 앤디 워홀처럼 변화에 앞서 정면으로 부딪칠 줄 안 탁월한 사상가였다. 보드리야르의 이러한 급진적 사유는 현대의 예술과 미학, 그리고 문화 생산의 영역에서 여전히 유효한가?
사이버예술의 내파적미래 & 웹을 다시 짜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로 나아가는 예술의 방향에 대한 논의는 우리를 보드리야르, 맥루한, 벤야민이 설명하고자 노력했던 사회의 회로 속으로 데려갈 것인데 여기에는 비디오 게임, 웹 아트, 하이퍼 문학, 재패니메이션 아니메(anime)강은 새로운 매체로 인해 가능하게 도니 예술작품이나 창조적인 활동이 있다.
음악을 예로 들어보자.
1. 컴퓨터와 결합된 MIDI + 멀티 트랙 기술 = 주류 레코딩 스튜이오와 경쟁
2. 음반 마케팅 시스템 MP3.com 웹사이트에 파일 전송 = 자신이 직접
3. '성경의 테크노 환타지' = 녹음된 음악에서 추출한 랩 음악 샘플링에 영감을 받은 웹 페이지 샘플링을 라이브 배우, 가수, 무용수들과 결합된 컴퓨터 프로젝션을 사용하여 코믹하지만 교훈적인 요나의 이야기를 되살렸다.
웹 아트를 예로 들어보자.
1. 멀티미디어 = 자바스크립트와 쇽웨이브 같은 플러그인 프로그램과 애드온 카드 등을 사용하여, 웹 아트 사이트들은 공간을 통해 리얼리즘, 깊이, 운동이라는 멀티미디어 환영을 만든다. (ex) 루브르의 안 마당과 피라미드를 보여 주기 위해 360도 회전 카메라를 사용
2. 인터렉티브 = 시(詩), 새로운 이미지, 확장 경로를 나타내기 위해 이미지의 부분들을 클릭하도록 관람객을 이끌면서 활용. 이것은 관랍객을 일종의 지구촌 주민으로 결합시킬 수 있다.
3. 하이퍼텍스트 = 새로운 해석과 시각 이미지로 고전문학 텍스트를 현대화 한다. 그리고 그것을 상연하고 다른 젊은 관람객과 논의 한다.
결론
지금까지 발테 벤야민, 마샬 맥루한, 장 보드리야르 이론가들을 통해 예술에 대한 새로운 통신 기술들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는 지구촌을 가로지르는 미래의 기술들에 의해, 과거의 예술이 어떻게 디지털 방식으로 배포되었는지 살펴보면서 그들의 태도는 열광적인 지지에서부터 냉소적인 의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우리가 이제까지 살펴본 바대로 예술의 미래는 새로운 매체와 과거의 예술에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양식들이라는 매력을 제공한다. 급진적인 사회 변혁이든 과거의 풍부한 유산이든, 뇌의 외부 공간이든 내적 작용이든 간에 우리가 의식을 탐구하고 확장할 때, 예술가들은 그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다. 미래의 고야와 세라노들이 우리의 정신적이고 정치적인 삶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피와 그 밖의 분비물을 사용하여 의식에 충격을 주고 확장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모색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다음 세대의 보티첼리나 바흐들은 이미 그들의 새로운 시각과 음향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 역시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우리는 예전에 특정 계층의 고급예술이라고 불리우는 것들을 새로운 복제기술에 의해 이미 우리는 잠옷을 입고 앉아 웹이나 CD-ROM을 통해 세계 각국의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가상여행을 즐길 수 있고 이러한 기술들은 더욱 더 멀티 감각 체계를 사용하게 됨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예술로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기 때문에(물론 문제점도 많이 생겨나겠지만..)우리조는 미래에 나타날 새로운 매체가 예술은 긍정적으로 보여질거라 믿는다.
예술이 매우 중요한 변화의 움직임에 걸려들 때, 보드리야르는 앤디 워홀처럼 변화에 앞서 정면으로 부딪칠 줄 안 탁월한 사상가였다. 보드리야르의 이러한 급진적 사유는 현대의 예술과 미학, 그리고 문화 생산의 영역에서 여전히 유효한가?
사이버예술의 내파적미래 & 웹을 다시 짜기
새로운 밀레니엄 시대로 나아가는 예술의 방향에 대한 논의는 우리를 보드리야르, 맥루한, 벤야민이 설명하고자 노력했던 사회의 회로 속으로 데려갈 것인데 여기에는 비디오 게임, 웹 아트, 하이퍼 문학, 재패니메이션 아니메(anime)강은 새로운 매체로 인해 가능하게 도니 예술작품이나 창조적인 활동이 있다.
음악을 예로 들어보자.
1. 컴퓨터와 결합된 MIDI + 멀티 트랙 기술 = 주류 레코딩 스튜이오와 경쟁
2. 음반 마케팅 시스템 MP3.com 웹사이트에 파일 전송 = 자신이 직접
3. '성경의 테크노 환타지' = 녹음된 음악에서 추출한 랩 음악 샘플링에 영감을 받은 웹 페이지 샘플링을 라이브 배우, 가수, 무용수들과 결합된 컴퓨터 프로젝션을 사용하여 코믹하지만 교훈적인 요나의 이야기를 되살렸다.
웹 아트를 예로 들어보자.
1. 멀티미디어 = 자바스크립트와 쇽웨이브 같은 플러그인 프로그램과 애드온 카드 등을 사용하여, 웹 아트 사이트들은 공간을 통해 리얼리즘, 깊이, 운동이라는 멀티미디어 환영을 만든다. (ex) 루브르의 안 마당과 피라미드를 보여 주기 위해 360도 회전 카메라를 사용
2. 인터렉티브 = 시(詩), 새로운 이미지, 확장 경로를 나타내기 위해 이미지의 부분들을 클릭하도록 관람객을 이끌면서 활용. 이것은 관랍객을 일종의 지구촌 주민으로 결합시킬 수 있다.
3. 하이퍼텍스트 = 새로운 해석과 시각 이미지로 고전문학 텍스트를 현대화 한다. 그리고 그것을 상연하고 다른 젊은 관람객과 논의 한다.
결론
지금까지 발테 벤야민, 마샬 맥루한, 장 보드리야르 이론가들을 통해 예술에 대한 새로운 통신 기술들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우리는 지구촌을 가로지르는 미래의 기술들에 의해, 과거의 예술이 어떻게 디지털 방식으로 배포되었는지 살펴보면서 그들의 태도는 열광적인 지지에서부터 냉소적인 의심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전개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우리가 이제까지 살펴본 바대로 예술의 미래는 새로운 매체와 과거의 예술에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양식들이라는 매력을 제공한다. 급진적인 사회 변혁이든 과거의 풍부한 유산이든, 뇌의 외부 공간이든 내적 작용이든 간에 우리가 의식을 탐구하고 확장할 때, 예술가들은 그 최전선에 서게 될 것이다. 미래의 고야와 세라노들이 우리의 정신적이고 정치적인 삶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피와 그 밖의 분비물을 사용하여 의식에 충격을 주고 확장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계속 모색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리고 다음 세대의 보티첼리나 바흐들은 이미 그들의 새로운 시각과 음향으로 우리를 황홀하게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는 것 역시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리고 우리는 예전에 특정 계층의 고급예술이라고 불리우는 것들을 새로운 복제기술에 의해 이미 우리는 잠옷을 입고 앉아 웹이나 CD-ROM을 통해 세계 각국의 미술관과 박물관으로 가상여행을 즐길 수 있고 이러한 기술들은 더욱 더 멀티 감각 체계를 사용하게 됨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예술로 한 걸음씩 다가가고 있기 때문에(물론 문제점도 많이 생겨나겠지만..)우리조는 미래에 나타날 새로운 매체가 예술은 긍정적으로 보여질거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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