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봉사로서의 사회선교에 대한 신학적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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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봉사로서의 사회선교에 대한 신학적인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1
A. 문제 제기 1
B. 연구 방법 2

Ⅱ. 교회봉사로서의 사회선교에 대한 근거 2
A. 교회봉사의 어원적 이해 2
1. 봉사의 의미 2
2. 봉사의 기능 3
B. 교회봉사의 성서 신학적 이해 4
1. 구약성서와 교회봉사 4
2. 신약성서와 교회봉사 5
C. 교회봉사에 대한 신학적 이해 6

Ⅲ. 사회선교에 대한 논쟁 7
A. 복음주의 입장 8
B. 에큐메니칼 신학의 입장 10

Ⅳ. 한국 교회의 사회선교 현상 12
A. 한국 교회의 사회선교 12
B. 사회선교의 기여점과 문제점 15
1. 사회선교의 기여점 15
2. 사회선교의 문제점 16

Ⅳ. 나가는 말 17

본문내용

9), p. 292.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을 사랑하셨고, 예수님의 궁극적인 관심이 통전적인 인간을 섬기시는 것이었다는 점에서 한국교회는 다시 서야 할 것이다. 몰트만의 지적한 것과 같이 한국 교회가 역사적 파국으로서의 종말에 근거한 현실의 무가치성에 자리 잡고 있다면, 사회봉사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나 수단으로 전락하고 만다. 따라서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약속에 근거한 희망을 가지고 현실에 대한 책임과 참여를 가져야 할 것이다.
현 시대는 원칙이나 질서를 개의치 않고 개별적인 특징과 삶의 스타일이 우선적인 가치를 나타내는 포스트 모던 시대라고 한다. 이러한 시대의 형상에 대해서 황금봉 교수는 인간의 자기인식과 자기인식의 허약함이 드러난 징조이라고 하면서 교회적 과제를 인간 육체를 중시하여 풀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영적인 세계와 실체로부터 출발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황금봉, “포스트모던 시대와 영성의 기독교교육,” 『2004년 영성대학 자료집』(대구:경북노회 에큐메니칼 영성훈련원, 2004), pp. 1-2. 참고.
따라서 기독교의 역사에서 흘러왔던 현존적 세계에 대한 새로운 질서와 가치를 지향하는 절대적 기준과 엄격함을 가지고, 파괴력을 지닌 인간 변혁의 역사가 형상으로 드러나는 하나님의 명령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생명력 있게 세우는 영성 목회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Ibid., pp. 3-4. 참고.
그렇기에 교회봉사로서의 사회선교는 이 세계와 하나님의 나라가 현실의 세계 안에서 어우러지는 것이다. 목회자는 다가오는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희망을 가지고, 현실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단지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개교회의 성장에만 머무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이 시대에서 그리스도의 정신을 정확히 재현하려는 것이야말로 교회봉사이며, 사회선교이다. 따라서 사회선교는 신학과의 괴리에서 벗어나야 하며, 하나의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회선교 그 자체가 하나님의 선교이며 하나님의 사역임을 인식해야 한다. 결국, 한국교회는 바른 신학적인 정립과 실천을 통해 교회봉사의 사명을 다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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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간행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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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훈, “사회선교의 신학적 근거설정을 위한 모색”, 『신학사상』98 (1997년 9월호) : 196-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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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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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기독교서회편, “봉사,” 그리스도교 대사전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87)
인터넷
http://my.netian.com/~ykb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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