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머슨(Emerson)의 자연론(Nature)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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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머슨(Emerson)의 자연론(Nature)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초월주의(超越主義: transcendentalism)

2. 작가 Emerson의 생애 및 사상

3. 「Nature」의 내용소개 및 작품해설

4. 「Nature」의 중심사상 및 Emerson의 3대 수필
4.1. 「Nature」의 중심사상
4.2. Emerson의 철학사상을 대표하는 3대 수필

5. 주제 및 Emerson의 자연관
5.1. 주제
5.2. Emerson의 자연관

본문내용

이 선인의 업적에만 의존하고 자연을 직접 대하지 않는 것을 비난하고, 우리도 우주에 대해 독자적인 관계를 가지자고 촉구한다. … 유명한 Phrase인, 그대 자신을 믿으라, 모든 심장은 그 철현에 맞추어 떨리리라고 말하고 있다.…
둘째, 상식적인 의미에서의 자기 신뢰 즉, 세인간(世人間)의 말소리에 수동하지 않고 자기자신에 대해 확신을 가지는 일이다.
셋째, 내재신(God Within)에 대한 신앙이다.
Emerson은 1831년 7월 15일의 「Journal」에는 유명한 말인, “God in us Worships God”라고 언급했을 뿐 아니라, The biggest revelation in that God is in everyman. 라는 표현으로 재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볼 때 Emerson의 Self-reliance의 교의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 같다. ‘자아’에 의존하여 자연의 시혜에 직접 참여하며, ‘자기’를 믿고 그 명하는 바에 따라 행동하라, 그러면 행동과 생활은 선한 것이리라, 왜냐하면 ‘자아’에는 신이 깃들어 있으니까.
5. 주제 및 Emerson의 자연관
5.1. 주제
미국적 낭만주의가 신대륙을 모체로 한 자연관에서 출발한 문학사조라면, Emerson이 1836년에 발표한 「Nature」는 이를 대변하는 선언서가 될 것이다. Emerson의 작품은 일반적으로 난해한데, 그가 자주 선택한 주제는 nature, self-reliance, over-soul, friendship, manners 등이다.
「Nature」는 장과 장 사이 그리고 때로는 동일의 장안의 Paragraph와 Paragraph 사이가 표면적으로는 연속성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이면에 이어지는 진리, 다시 말해 Transcendentalism이라고 호칭되는, 일관된 진리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 진리란 무엇인가? 요약해서 말하면, 인간과 자연은 모두 동일한 우주적 근원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연 속에 친근감을 느끼며, 자연이 무한한 은혜를 베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작품은 도덕관, 종교관, 자연관이 혼합된 복합적인 romanticism과 연류되어 있다고 본다.
5.2. Emerson의 자연관
Emerson의 자연관은 그의 대표적 수필 「Nature」, 「Essays」 등에 잘 나타나 있다. 그의 문학적철학적종교적 사상의 주제가 자연을 통해 체계화한 초월주의 사상에 그 기반을 두고 구체화 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연을 ‘영’, ‘신’으로 표현하였으며, 이 ‘영’은 형이상학적인 초월주의적 ‘직시’로 인식하였다.
Emerson은 철학적 측면에서 우주를 자연과 영으로, 자연을 순수자연과 인공자연으로 구분하며, 자연을 철학에서 ‘비아’라고 구분하는 일절의 것으로 해석했다. 자연은 인간으로 하여금 진정하고 순수한 이성과 신앙을 찾게 해준 매개체이며, 명음, 미추, 행불행, 선악, 물질정신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 분별력을 갖게 해준다.
Emerson은 숲 속에 있으면 이렇다할 이유 없이도 완전한 환희를 경험하게 되고, 자연 속에서 그는 순수한 인식자, 투명한 안구가 되어 자신이 신의 일부임을 깨닫게 된다.
Emerson은 자연 속에서 인간이 진정하고 순수한 “이성”과 “신앙”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며, 그곳에서는 자연은 인간의 모든 불행과 불명에 및 재난을 회복시켜 줄 뿐만 아니라 일어나지조차 않는다고 믿고 있다. 대지 위에서 인간은 모든 압박과 번뇌 및 강박관념으로부터 벗어나 무한의 경지로 몰입할 수 있음으로써, 인간의 저속한 이기심은 사라진다는 것이다. 이같은 경지에 이르면 무로 돌아가 모든 것을 보게 된다. 그러므로 보편적 존재자가 된다는 것이다.
Emerson의 자연은 영혼의 세계와 인간 세계의 상징이란 점에서 그의 신비적인 이중성을 지닌 것이다. 따라서 Emerson의 자연은 신의 속성일 수도 있고 인간의 반사경일 수도 있다. 결국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에 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하여튼 그는 자연 속에 인간의 지혜를 탐구하고 이것을 몸소 체득해 세상에 호소한 도덕주의자였다.
그는 자연의 미, 자연의 신비, 자연의 법칙을 탐구해 인간의 위대한 영혼을 발견함으로써 미국의 사상과 문학의 기저가 된 초절주의 사상을 태동할 수 있었으며, 바로 자연은 그의 초절주의의 모체가 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부단한 노력으로 참된 자기를 회복함으로써 자연을 통제하고, 그 모든 혜택을 누리며 악을 극복해, 세계에 자유와 선과 희망을 가져오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무한한 능력을 깨닫게 하고 그 능력을 충분히 발현케 함으로써 충만된 생을 가지도록 하려는 일관된 의도야말로, Emerson사상의 중심이오 구심점인 것이다.
결론적으로 Emerson은 「Nature」에서 자연의 진의를 파악하고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명시함으로써, 자연과 더불어 생활하는 인간생활의 이상적 방법이 어떤 것인가를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Emerson은 「Nature」에서...
첫째 자연의 숭고미의 발현,
둘째 인간생활에 필수적인 자연의 물질적 가치,
셋째 인간의 언어생활, 도덕적종교적논리적 생활에 규범이 되는 자연의 형이상학적 가치,
넷째 자연과의 융합된 생활에서 추구되는 ‘진’‘선’ ‘미’, 그리고 생의 즐거움,
다섯째 Nature 6, 7, 8장에서 이상주의의 실현을 논하고 있다.
그가 「Nature」를 쓴 목적이 당시 산업주의, 물질주의의 순장으로 인한 모순성을 시정하고, Plato가 제창한 이상국가를 본받아 이상적실제적 민주국가 건설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간주된다.
이러한 Emerson의 자연관은 오늘날 우리가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같다고 보겠다. 그 당시 미국사회가 정신적으로 부활적 사상, 청교도적 종교생활에 얽매여 있던 때이므로, 당시로서는 Emerson의 「Nature」는 문학적사회적 면에서 획기적 선언서였음을 알 수 있다. 또 Emerson의 초월주의적 자연관과 이상주의적 사회관은 미국 낭만주의 문학사상에 크게 이바지하였을 뿐 아니라, 미국인의 생활이념과 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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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0
  • 저작시기2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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