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앤디 워홀의 생애와 작품, 미디어 분석 및 사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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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앤디 워홀에 대하여

1. 워홀의 삶과 매스미디어
- 60년대 미국의 미디어와 스타
- 감추기와 드러내기를 통한 ‘이미지’로서의 삶

2. 워홀의 작품과 미디어
- 스타와 죽음에의 집착
- 성인(聖人)의 이미지를 가지는 미디어시대의 스타
- 재난 시리즈

3. 워홀과 현대 산업사회
- 켐벨스프(일상용품) 시리즈
- Factory에서의 작업
- 실크 스크린작업에서 보여지는 대량생산과 소비의 문화

따라서

본문내용

tory에서의 작업은 곧 예술이란 재능있는 특별한 개인에 의해 창조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 의해서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어 예술과 예술가의 범위를 넓혀 놓았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실제로 우리의 삶 속에서 많이 보여지고 있는데 인터넷의 급격한 기술발달과 더불어서 현대인은 어느 면에서 모두 작가 혹은 잠재적 예술가이다. 비전문적인 아마츄어 사진가나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수많이 많은 상업적인 성공을 우리는 목격하고 있으며 대중적인 성공까지는 아니더라고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작업물이나 예술적 감성을 인터넷선등을 통해 불특정의 다수와 나눌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시작한지도 이미 오래이다.
- 실크 스크린작업에서 보여지는 대량생산과 소비의 문화
1962년부터 시작된 워홀의 실크 스크린 기법은 그 대량 생산성과 익명성으로 인해 현대 산업사회와 많이 닮아 있다. 실크 스크린은 누구든지 내용과 색채를 결정만 하면 그 다음 은 기계적인 작업이었으므로 무수한 반복과 복제가 가능한 제작 방식이었다.
이는 곧 예술작품도 기계적이고 대량생산 될 수 있는 하나의 상품이라는 것을 워홀은 보여준다. ‘돈을 버는 것도 예술이고, 일하는 것도 예술이고, 비즈니스야 말로 최고의 예술이다’라는 워홀의 말에서 보여지듯이 워홀은 예술 과 작가의 엄숙주의에 반했던 작가였으며 자신의 작품과 예술혼을 기꺼이 현대 소비사회의 흐름에 맡겼던, 예술가이기 이전에 대단한 상술가였던 것이 분명하다.
또한 사진을 그 재료로 한 실크스크린 제작 방식은 원본을 사진과 실크스크린이라는 기계적인 과정을 두 번이나 거치게 만들어 이미지들은 본모습을 바뀌게 만든다.
여기에다가 워홀은 이미지의 반복을 지루하게 되풀이함으로서 사람들이 벽지 무늬에 무관심한 것과 마찬가지의 원리로 그 대상의 이미지를 거의 소멸시켜버린다.
이러한 워홀의 작업은 곧 피상적이고 개체감이 상실된 현대 사회의 건조한 사회문화를 반영한 듯이 보여진다.
따라서
앤디워홀이 집중적으로 다루었던 소재들은 수프 캔등의 일상적 소비품과 연예계 스타, 정치인등의 매스미디어가 생산한 대중적인 이미지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소재들은 워홀만의 독특한 작업방식을 통해 궁극적으로 60년대의 미국, 나아가 현대 산업사회의 단면을 나타내는 도구로 이용되어졌다고 말할 수 있다. 두말할 것도 없이 이 시대는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시대이며 대중문화와 스타의 이미지가 지배적인 조류가 된 시대이다.
또한 워홀 자신의 삶 역시 마치 하나의 작품인양 그가 창조해낸 작품들과 연관짓지 않을 수 없다. 사진, 실크스크린, 이미지의 반복, 재난시리즈에서 보여졌던 초연한 시각등을 통해 중성적인 무관심과 냉담함을 유지했던 워홀은 그의 삶 마저도 실체가 불분명한 하나의 이미지로서 존재했고 결국 그것은 워홀을 하나의 신화로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나는 기계가 되고싶다.’ 라고 말했던 워홀은 자신이 살았던 시대를 명확히 반영한 인물이었다. 현대적인 공업, 소비. 향락 사회의 단면을 예리하게 포착해 보여준 하나의 거울과 같은 존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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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4.24
  • 저작시기2006.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45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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