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과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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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학문중심모형
1. 기본 개념
2. 개념틀
3. 교육과정 설계 방법
4. 기초교재 자료집(Basic Stuff)
5. 교사의 역할
6. 문제점

Ⅱ. 스포츠교육 모형
1. 기본 개념
2. 개념틀
3. 교사의 역할
4. 장단점

Ⅲ. 개인의미모형
1. 기본 개념
2. 개념틀
3. 교사의 역할
4. 문제점

본문내용

.


미래지향적 세계시민의식: 개인의 전인적 발달과 자기 주변의 타인과 더불어 사는 사회적 책임의식 개발과 함께 세계시민 의식을 갖도록 돕는다.
2. 개념틀
ㅎPPCF는 크게 활동참가목표(움직임의 목표) 영역과 움직임과정 범주체계(과정) 영역의 2가지 주요 구성영역으로 되어 있다. 이들은 다시 활동참가목표 영역은 23개의 체육활동참가 목표로 나누어지며, 움직임 과정영역은 7개의 하위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 활동참가목표 범주체계
Ⅰ. 개인적 발달: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발달 가능성 있는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다.
ㅎ1. 생리적 효율성: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고 개발시킬 수 있다.
1) 심폐 효율성: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동작의 범위와 효율성을 유지하고 개발시킬 수 있다.
2) 기계적 효율성: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동작의 범위와 효율성을 유지하고 개발시킬 수 있다.
3) 신경근육 효율성: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운동기능을 유지하고 개발시킬 수 있다.
ㅎ2. 심리적 건강: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개인적 통합을 이룩할 수 있다.
ㅎㅎ4) 움직임의 즐거움: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ㅎㅎ5) 자기-이해: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기-이해를 얻을 수 있다.
ㅎㅎ6) 자아인식: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아의 이해와 존중을 배우게 된다.
ㅎㅎ7) 감정의 정화: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긴장과 좌절을 해소할 수 있다.
ㅎㅎ8) 도전: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용기와 대담성을 시험해 볼 수 있다.
Ⅱ. 환경의 극복: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주위환경을 통제하고 적응할 수 있다.
ㅎ 3. 공간의 지각: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신과 삼차원 공간을 관련시킬 수 있다.
ㅎㅎ9) 인지: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공간내에서 자신의 신체위치 개념을 명확히 할 수 있다.
ㅎㅎ10) 이동: 사람은 여러 방향으로 다양하게 이동할 수 있다.
ㅎㅎ11) 관련성: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주변 환경내의 물체 및 타인과 관련하여 자신의 신 체 위치를;조절할 수 있다.
ㅎ4. 물체의 조작: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물체에 자극을 주거나 물체의 힘을 받아들일 수 있다.
ㅎㅎ12) 중량조절: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물체에 자극을 주거나 물체의 힘을 받아들일 수 있다.
ㅎㅎ13) 물체투사: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무거운 물체에 힘과 방향을 주어 던질 수 있다.
ㅎㅎ14) 물체수용: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다양한 물체의 힘을 감소시키거나 저지함으로써 날아오는 물체를 받을 수 있다.
Ⅲ. 사회적 상호작용: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타인과 관련을 맺을 수 있다.
ㅎ 5. 의사소통: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타인과 함께 감정이나 사상을 공유할 수 있다.
ㅎㅎ15) 표현: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과 사상을 전달할 수 있다.
ㅎㅎ16) 명료화: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타인과의 의사소통 방식의 의미를 잘 파악할 수 있 다.
ㅎㅎ17) 모방: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이나 인상을 만들 수 있다.
ㅎ6. 집단간 상호작용: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타인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수 있다.
ㅎㅎ18) 팀웍: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집단의 공동목표를 추구하는 데 협력할 수 있다.
ㅎㅎ19) 경쟁: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개인 목표 또는 집단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할 수 있다.
ㅎㅎ20) 리더십: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공동목표를 달성하도록 집단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 여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7. 문화적 참여: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사회의 중요한 부분을 구성하는 움직임 활동에 참여 할 수 있다.
21) 참여: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사회의 움직임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22) 움직임 감상: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스포츠 및 표현적인 움직임 형태를 인식하고 이해할 수 있다
ㅎㅎ23) 문화의 이해: 사람은 움직임을 통해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강화할 수 있다.
▷ 움직임과정 범주체계
Ⅰ. 기본 움직임 ㅎ1. 지각화ㅎ2. 유형화
Ⅱ. 응용 움직임 3. 수정화ㅎ4. 세련화
Ⅲ. 창작 움직임 5. 변형화ㅎ6. 응용화ㅎ7. 창작화
3. 교사의 역할
1) 다양한 범주에 걸친 학습 기회 제공
ㅎ 다양한 학생들이 욕구와 흥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다양한 범주에 걸친 학습활동을 마련해야만 한다. 즉,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내용을 선정해야 하며, 개개인의 학생들과 전체 학급 모두에 적합하도록 계열적으로 조직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수업계획 및 지도 기술을 지니고 있어야 하다.
2) 지지하는 분위기를 띤 학습환경 조성
ㅎ 교사는 개인적 의미를 추구하는 각각의 학생에 대하여 지지하고 지원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기술에는 고도의 관찰, 청취기술과 학생의 반응 이해하기, 자긍심을 높여주는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대안적인 활동 조언하기 등과 같은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다.
3) 자주적이고 자발적인 태도 개발
ㅎ 교사는 학생들이 새로운 체육활동에 도전하고 탐색하도록 격려하고, 운동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운동과정적 기술들을 적용하도록 가르치고, 학생들의 진전상태에 관해서 함께 반성하고, 협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4) 사회변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
ㅎ 교사는 학생들이 소규모의 그룹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협동하여 일하면서 우리 모두가 현재 처해있는 조건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교사는 이 소규모 그룹 속에서의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능력을 갖춘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한다.
4. 문제점
ㅎㆍ모형의 적용보다는 지나치게 이론화에 치중하였다.
ㅎㆍ이론을 구조화하는데에만 너무 강조해서 교육과정모형으로 충분하지 못하다.
ㅎㆍ실제 학교 현장에서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ㅎㆍ가 개념틀을 교사들이 사용하기에 너무 어렵다.
ㅎㆍ가 개념틀은 체육교사들이 잘 알고 있는 낯익은 실제프로그램으로 구체화시키기가 쉽지 않다.
ㅎㆍ교육과정개발자가 참조할 수 있는 현재 활용중인 실제 프로그램이 너무 없다.
개별화교육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용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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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24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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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51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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