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미니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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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들어가는 말

Ⅱ. 본론
1. 싸이월드 선정이유
2. 싸이월드 소개
2-1 싸이월드란 ?
2-2 싸이월드의 기업사명
2-3 싸이월드의 용어
3. 싸이월드 분석
3-1 SWOT 분석
3-2 4P 분석
3-3 4C 분석
3-4 STP분석
3-5 경쟁사 분석
4. 싸이월드의 성공요인
4-1 바이러스 마케팅
4-2 프로슈머 마케팅
5. 앞으로의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해 예의바른 사과를 하는 화면은 너무나 단순하지만 감성시대 고객들에게는 큰 차이를 만드는 것이다.
5. 앞으로의 과제
싸이월드는 아직 커뮤니티 사이트로써 1위로 자리 매김 하는 데 부족함이 많기 때문에 다음을 넘어서 업계 1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홍보를 통해 젊은 층에만 집중된 고객층을 확대해나갈 필요성이 있다. 홍보 전략에 있어 현재까지 효과를 발휘한 바이러스 마케팅과 병합한 좀 더 적극적인 홍보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특히,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충성스러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싸이월드의 다양한 서비스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 고질적인 문제인 느린 속도에 대해서도 대책이 필요하다. 싸이월드는 이용자가 많은 밤 시간이면 용량을 모두 수용하지 못하여 속도가 매우 느려져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이를 기술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속히 강구해야한다. 또한 자료실에 올리는 자료의 용량이 너무 큰 경우에 잘 올려지지 않는다거나, 잘 열려지지 않는 것 등의 문제도 개선되어야 한다.
그리고 싸이월드의 가장 의존도 높은 유일한 수익모델인 도토리와 도토리를 통해 살 수 있는 아이템들의 가격이 지나치게 비싼 것도 흠이다. 이러한 상황은 자칫 싸이월드가 상업적이라는 이미지를 줄 수도 있으므로 아이템 가격에 대한 조율도 필요하다. 이 밖에도 관심일촌이 아닌 경우에는 유대관계를 맺기가 불편하다는 점, 지나친 개인정보 보호에 따른 익명성 보장 등의 문제를 들 수 가 있는데 모두 신중한 고려 끝에 결정되어야 할 문제들이다.
Ⅲ. 결론
'한국이 다음 세대의 디지털 세상을 어떻게 만들어 나갈 것인가.' 세계의 관심이 온통 여기에 쏠려 있다. 한국이 `세계 최초`라는 수식어를 연달아 내놓으며 세계 디지털 산업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세계인들의 관심에는 향후 1 2년이 지난 10년간 이뤄놓은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뒤섞여 있다.
뛰어난 문화적 기반은 정보화 시대와 어울린다는 말을 했다. 물론 0과 1로 이뤄진 디지털 세상 속에는 `엇비슷하다'는 개념이 없다. 자연과학적 사고에서 태어난 인터넷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에서 앞선 우리가 이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이제 우리 것을 심는 인문학적인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얘기다.
프락시스(Praxis)는 `실천'하는 지성을 일컫는 말이다. 대개 이론과 실제라 하면 이게 따로 있는 것으로 안다. 교과서적이라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한국문화의 10년 후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디지털(Digital)과 아날로그(Analogue) 문화를 합친 `디지로그' 시대가 올 것이다.
그런 점에서 싸이월드를 바라보면, 이는 리얼 월드와 디지털 세상을 결합해 놓은 전형적인 디지로그 모델이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싸이월드는 디지로그 시대에 적합한 3가지 요건을 갖췄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본다.
싸이월드는 먼저 한국인과 한국 문화의 특성인 `관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사람을 사람으로 보지 않고 관계로 인식한 것이 주효했다. 그런 점에서 보면 `사이'라는 말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도 한다. 우리말 `사이'는 곧 관계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너와 나 사이에 존재하는 것이 관계이다. 인터넷에서 `인터'(Inter)를 중시하는 것이 서양에서는 신기한 것이지만 우리에게는 익숙한 일이다.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녹아 있는 관계의 문화를 디지털화한 것이 바로 싸이월드라는 얘기다.
더 주목할 만한 것은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세상의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해외서는 인터넷이 업그레이드되면서 `웹2.0'이라는 말을 쓴다. 예전(웹1.0) 시대에는 공급자(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모든 것을 다 제공했지만, 지금의 공급자는 네티즌을 연결만 시켜주고 나머지는 전체가 다 알아서 한다. 지식인 서비스가 비근한 예라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싸이에서도 개개인들이 서로 참여해서 스스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냈다. 인터넷 이용 문화가 달라진 것이다. 이처럼 싸이는 세계 인터넷의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고 있다. 여태까지는 익명의 매스(대중)가 모인 곳이 인터넷이었지만, 실제로 아는 사람들을 모이는 공간을 만들어 냈다. 미국에서도 인간관계의 6단계 법칙(The Six Degrees of Kevin Bacon)이라는 게 있다. 싸이월드와는 약간 달랐지만 미국에서도 이를 구현한 비슷한 사이트가 존재했고 이 사이트도 단기간에 수많은 회원을 모으기도 했다.
이 같은 개념은 디지로그 시대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앞으로의 세상은 아날로그나 디지털 하나만으로는 유지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를 IT 강국이라고 하고 있지만 정작 디지털 세상의 트랜드를 주도할 어떤 모델도 갖지 못했다. 싸이는 한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통하는 모이다. 디지로그 시대를 여는 한국인의 가능성을 보여준 셈이다.
최근 동남아에 일고 있는 `한류' 또한 엄청난 것이다. 농경시대는 중국 문화가 전부였다. 산업시대는 일본이 그랬고, 이것이 우리의 문화 정체성이었다. 그러나 정보사회에서 접어들면서 한국은 한류를 일으켰다. 세계를 리드하고 있는 IT와 인터넷 문화도 이와 다르지 않다.
문제는 우리의 IT 업계도 문화 한류처럼 지속 가능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상에 있으면 곧 내려오게 돼 있다. 배용준과 대장금으로 이어지는 문화 한류처럼 지속 가능한 성장 엔진을 만들어야 한다. 한류 문화도 그랬지만, 디지털 세상을 대표하는 인터넷 문화와 IT도 마찬가지이다. 문화화 산업이, 문화화 기술이 대립어였던 시절은 지났다. 이제는 이것을 서로 집어넣어야 한다. 그것이 `디지로그'의 시대이고 그곳에 우리의 미래가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숙명여자대학교 뉴스레터(
http://sookmyung.ac.kr/~sq9065/newsletter
)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
=2006010102013431671001)
싸이월드(
http://www.cyworld.com
)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 / 채지형 / 제우미디어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 김철수 / 김벗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6.06.09
  • 저작시기2006.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54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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