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교수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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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법- 번역식 교수법
구화식 교수법
상황적 언어교수법
청화식 교수법
초단파 교수법
시청각 교수법
음철법
어휘 지도법
전신 반응 교수법
침묵식 교수법
소집단 언어학습법
암시교수법
자연교수법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수법
총체적 언어 접근법
문학을 통한 영어 지도법
인지적 교수법
과제 수행 교수법
경험 언어 학습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교수법

본문내용

교사는 보조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3. 특징
- 영어 습득에서 문법의 습득은 필수적이며, 문법 학습은 실제의 언어행위와 직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의미있는 상황에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며, 의미와 규칙을 인지적으로 내재화하는 것을 강조하게 된다.
- 언어에 관한 이해와 인식을 통해 연습을 하고 구조에 관한 공부를 한 후에 상황에서의 사용을 제안하므로 연역적 방법의 학습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을 모두 중시하며, 오류도 학습의 과정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과제 수행 교수법
1. 의미
과제 수행 교수법에서의 과제란 일상 생활, 직업, 놀이, 그리고 그 외의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자기 자신, 다른 사람, 보상 등을 위해서 수행하는 일을 말한다.
과제 수행 교수법은 학생들에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로 협력해야만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고안하여 제시하고 그 과제를 완수하도록 하는 교수방법으로 이 과정에서 교사는 주로 학생들의 과제 수행상의 어려움 등을 해결해주고 도와주는 역할에서 활동을 하게 된다.
2. 원리
- 목표 언어를 사용하도록 하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언어의 실제 사용적 측면과 함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면서 다른 학생과의 상호 작용을 해서 실제적인 경험을 축적해나간다는 것이다.
- 전체 학생들이 여러 개의 조나 소집단으로 나누어 그룹별로 활동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3. 특징
- 수업에서 교사는 학습의 촉진자, 장려자, 충고자, 상담자이며,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참여자이다.
- 각각의 책상은 소집단별로 배치되고 학생들은 서로 마주 보고 활동을 하게 된다.
- 교사는 집단을 순회 지도해야 하고, 학습자는 교사에게 주목할 필요가 없다.
- 수행할 과제에 포함된 표형들이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언어 사용을 반영하는 자료라고 볼 수 있다.
- 과제 수행 교수법은 잠재력이 강하고,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모든 나이와 어떤 배경의 학습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 과제 수행 교수법은 학습자들 스스로 과제의 선택과 수행에 능동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용이하다.
- 언어와 함게 문화적이고 인지적인 삶의 기술을 배우는데 용이하다.
경험 언어 학습
1. 의미
경험 언어 학습이란 언어 습득을 위해 단순히 자연스런 경험을 제공해주는 것 이상으로,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며 학습 방법을 학습자들에게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의 사고 기능을 발달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환경과의 사고작용에 기초를 두어 진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원리
(1) 일반적인 경험 학습 모형
- 경험과 사고의 결합이 중요한 단계이다.
- 구체적인 경험: 개인적인 경험에 관심을 갖고 사고보다는 느낌을 강조하고 있다.
- 반성적인 관찰: 신중한 관찰에 의해 생각과 상황의 의미를 이해하고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자세를 말한다.
- 추상적인 개념화: 문제 해결에 대해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여 정확한 개념 체계에 대한 경향을 갖게 된다.
- 활동적, 능동적 실험: 실제적인 적용 단계이다.
(2) 제2언어에서의 경험학습 모형
- 위의 경험 학습 모형과 일치하지만 언어 경험 자료를 제공할 때, 자료의 의미는 모국어로 제시된다.
- 경험학습은 규칙에 대한 학습을 점진적으로 내면화하여 이끄는 순화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다.
- 언어학습은 입력자료의 계속적인 순환 과정이며 정교한 이해와 규칙의 자연스런 사용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다.
- 의미 있는 학습 과정은 제2언어 능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
(3) 경험 순환 과정
- 경험 학습은 학습자가 과업을 통해 학습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며 교실에서 경험에 대한 초점은 자료와 학습자와 과업의 상호 작용에 집중되게 된다.
3. 특징
- 학습자의 개인적인 참여와 경험이 학습의 중요한 요소가 되는 학습자 주도의 학습이다.
- 교실에서의 의사소통 상황을 통한 간접 경험으로 학습자의 언어 기능을 넓힐 수 있다.
- 학습자의 감각을 이용하여 직접 경험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언어의 의미를 발견하여 외국어 습득을 이룬다.
컴퓨터를 이용한 영어 교수법
1. 의미
- 행동주의 CALL: 기계적이고 반복적인 문형 연습을 말한다. 컴퓨터는 육체적으로 지치지 않고, 학생을 비판하지도 않는 기계적 가정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의사 소통적 CALL: 언어 형태보다 사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 문법은 명시적이 아니라 암시적이고 창조적인 문장을 의사소통을 위해서 생성하고 있다.
- 통합적 CALL: 실제적 환경에서의 과업 중심과 내용 중심의 언어 활동을 권장하고 있다.
2. 특성
- 컴퓨터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흥미롭고 입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정의적 필터가 내려가 적절한 동기 유발을 통한 학습 촉진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 학습자가 어느 정도 학습 상황을 통제할 수 있고 잠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연습할 수 있으므로 컴퓨터를 통해 자신을 기를 수 있다.
- 모든 학습 과정을 자신이 주도할 수 있기 때문에 외부적인 권위에 따르지 않고, 자신이 본인의 학습량과 속도에 맞게 조절을 하면서 학습자 주도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 내향적인 학습자 같은 경우에도 남의 시선을 의식할 필요가 없으므로 편안한 학습 분위기에서 스스로 학습을 이끌면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 학습자가 일정한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연습을 하고 어려움이 있으면 계속적으로 반복하여 자신의 훈련을 이끌 수 있기 때문에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할 수 ldT다.
3. 수업의 절차
- 학생들에게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한다.
- 제시한 자료에 대해서 아동의 이해 정도를 확인한다.
- 상황에 맞는 새로운 표현에 대해 학습한다.
- 새로운 표현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연습하고 다른 상황에 응용할 수 있다.
- 동료들 간에 표현을 주고받으면서 동료 평가와 자기 평가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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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10.25
  • 저작시기2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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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68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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