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특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문화의 세기에 우리 문화는 어디에)

Ⅱ. 본론 (문화산업)
꿈의 문화산업, 영화
문화 벤처시대의 게임 소프트웨어
만화산업은 21세기 황금사업
문화산업의 발전에 젊음과 정열을 불사르는「난타」와 「용가리」

Ⅲ. 결론 (21세기 우리나라의 문화정책방향)

본문내용

하며 모든 상품은 문화적 질을 갖추지 않고서는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
따라서 산업 전반의 문화화도 문화정책에서 광범위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새로운 문화정책 방향의 모색에 있어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서의 문화가치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인생을 설계하고 올바른 세계관을 구축하는 데는 축적된 문화적 소양이 필수족이라는 문화의 원초적 중요성이 정책 전문가층은 물론 국민 일반에까지 내면화되어야 한다.
또 순수예술에서 대중적 문화산업에 이르기까지 제반 문화활동에 관한 정책이 체계적, 효율적으로 기획, 입안, 시행될 수 있도록 문화행정체계가 재정비되어야 한다.
21세기의 문화는 획일적이거나 지배적인 성향을 벗어나 다양성과 지역적 다변성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정책적 접근에 있어서도 분야별, 장르별, 주제별, 개인별로 다양하고 개성적인 문화현상을 지원하고 촉진해야 할 것이며 지역적으로도 중앙 중심에서 지역별 특성 문화를 살려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21C 황금시장 문화산업』. 매일경제신문사 . 안병선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출판 . 이강수
『2006년 문화컨테츠산업 10대 전망』. 한국문화컨테츠진흥원 정책개발팀
  • 가격1,5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6.11.19
  • 저작시기2005.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27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