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애니메이션에서 공간 설정의 의미
애니메이션의 공간적 장르
애니메이션의 공간 접근 방식
대중문화로서의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의 공간적 장르
애니메이션의 공간 접근 방식
대중문화로서의 애니메이션
본문내용
면 애니메이션 속의 캐릭터들을 이용한 캐릭터상품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캐릭터상품의 개발과 활용은 다양해지고 있고 이를 이용한 인테리어디자인의 효과도 눈에 띈다. 캐릭터 상품만을 판매하는 전문 캐릭터 매장이 등장하기도 하고 캐릭터 이름의 카페공간(키티카페가 그 예이다)
도 열리며 어떤 업체는 캐릭터 이름의 가족레스토랑(스누피플레이스)을 설립하기도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속에 캐릭터가 대중문화에 반영되는 사례는 물론이고 이제는 대중문화의 공간에서 애니메이션은 커다란 위치와 몫을 차지하고 있다. 가벼워져 가는 대중문화의 한 현상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며 메마른 현실공간을 상상의 유토피아라는 애니메이션 공간으로 동질화하려는 시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짧게나마 애니메이션 속의 공간과 대중문화 속에 애니메이션 활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현대사회는 점점 문화로 관심을 보이는 기류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문화가 생활의 중심 위치를 차지하는 추세이다. 또한 문화산업이 이익 창출의 도구로 사용되어지는 현대문화 속에서 대중에게 접근성이 뛰어난 애니메이션은 대중문화 속에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더욱 다양한 정점의 공간을 창출해 갈 것이다.
도 열리며 어떤 업체는 캐릭터 이름의 가족레스토랑(스누피플레이스)을 설립하기도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애니메이션 속에 캐릭터가 대중문화에 반영되는 사례는 물론이고 이제는 대중문화의 공간에서 애니메이션은 커다란 위치와 몫을 차지하고 있다. 가벼워져 가는 대중문화의 한 현상이라고 할 수도 있을 것이며 메마른 현실공간을 상상의 유토피아라는 애니메이션 공간으로 동질화하려는 시도일 수도 있을 것이다.
짧게나마 애니메이션 속의 공간과 대중문화 속에 애니메이션 활용에 대하여 이야기를 풀어보았다. 현대사회는 점점 문화로 관심을 보이는 기류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문화가 생활의 중심 위치를 차지하는 추세이다. 또한 문화산업이 이익 창출의 도구로 사용되어지는 현대문화 속에서 대중에게 접근성이 뛰어난 애니메이션은 대중문화 속에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더욱 다양한 정점의 공간을 창출해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