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황소개구리와 우리말
2)나의 소원
2.짜임새 있는 말과 글
1)용소와 며느리 바위
2)나의 소원
3.다양한 표현과 이해
1)봄봄
2)봉산탈춤
1)황소개구리와 우리말
2)나의 소원
2.짜임새 있는 말과 글
1)용소와 며느리 바위
2)나의 소원
3.다양한 표현과 이해
1)봄봄
2)봉산탈춤
본문내용
든 시간적공간적 위치 및 거기에 존재하는 사물과 사건, 이것들의 진행과 상태, 분위기가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담화의 장면은 이야기의 흐름이나 의 미 해석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야기(담화/텍스트)
화자와 청자를 설정하고 장면의 성격을 고려하면 구성 성분들의 기능과 문장의 의미도 다양해진다.
문장이 쓰이는 구체적 맥락을 ‘이야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야기의 틀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형식화 할 수 있다. 화자 + 문장(주어+서술어) + 청자
문장은 주어, 서술어 등의 필수 성분을 중심으로 살이 붙고 가지를 쳐 나가지만 이야기는 화자와 청자 를 중심으로 구체적 장면이 설정되고 동시에 심리적 내지 사회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이야기의 구성 요소 (장면을 중심으로)
이야기의 구성 요소 : 이야기 참여자, 수단, 내용, 장면
이야기가 이해되려면 구체적인 발화가 오고가는 시간적, 공간적 장면이나 배경 지식이 관계된다. 이야 기가 이해되려면 이야기 참여자가 이야기 장면에 등장하는 사람, 사물, 시간, 공간에 대하여 배경 지식 을 공유하여야 이야기가 지속된다. 따라서 모든 이야기는 특정한 장면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②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
장면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지므로, 표현 방식 또한 달라진다.
-지시 표현 : 화자와 청자의 거리에 따라 ‘이, 그, 저’ 등을 이용한 지시 표현이 달라진다.
-심리적 태도 표현 : 동일한 명제도 장면에 따라 달리 표현할 수 있는데, 주로 어미를 이용하여 표현
-높임 표현 : 화자와 청자의 나이나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기본적으로 높임 표현이 달라지지만, 친소 관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이야기의 표현과 이해
-지시어의 기능 : 이(화자와 가까운 것), 그(청자와 가까운 것), 저(양자의 중간쯤에 위치한 것)
-말하는이와 듣는이의 관계
상대높임법 : 서로의 나이, 지위, 친밀도에 따라 서로를 대우하는 관계가 이야기에 반영되는 것
정중한 어법을 요구하는 격식체 :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정중한 어법을 요구하지 않는 비격식체(일상 회화) : 해요체, 해체
-말하는이의 심리적 태도 표현 : 어미들에 의해 표현
있어(단정), 있을 거야(강한 추측), 있겠다(단순 추측), 있어야 해(당위), 있을까?(의심)
3)정리하기
언어 외적인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개념, 역할과 종류 알기
장면의 개념과 장면 변화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 알기
㉮이야기(담화/텍스트)
화자와 청자를 설정하고 장면의 성격을 고려하면 구성 성분들의 기능과 문장의 의미도 다양해진다.
문장이 쓰이는 구체적 맥락을 ‘이야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야기의 틀은 대체로 다음과 같이 형식화 할 수 있다. 화자 + 문장(주어+서술어) + 청자
문장은 주어, 서술어 등의 필수 성분을 중심으로 살이 붙고 가지를 쳐 나가지만 이야기는 화자와 청자 를 중심으로 구체적 장면이 설정되고 동시에 심리적 내지 사회적 요인이 영향을 미친다.
㉯이야기의 구성 요소 (장면을 중심으로)
이야기의 구성 요소 : 이야기 참여자, 수단, 내용, 장면
이야기가 이해되려면 구체적인 발화가 오고가는 시간적, 공간적 장면이나 배경 지식이 관계된다. 이야 기가 이해되려면 이야기 참여자가 이야기 장면에 등장하는 사람, 사물, 시간, 공간에 대하여 배경 지식 을 공유하여야 이야기가 지속된다. 따라서 모든 이야기는 특정한 장면 속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②장면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
장면에 따라 담화의 의미가 달라지므로, 표현 방식 또한 달라진다.
-지시 표현 : 화자와 청자의 거리에 따라 ‘이, 그, 저’ 등을 이용한 지시 표현이 달라진다.
-심리적 태도 표현 : 동일한 명제도 장면에 따라 달리 표현할 수 있는데, 주로 어미를 이용하여 표현
-높임 표현 : 화자와 청자의 나이나 사회적 지위에 따라 기본적으로 높임 표현이 달라지지만, 친소 관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이야기의 표현과 이해
-지시어의 기능 : 이(화자와 가까운 것), 그(청자와 가까운 것), 저(양자의 중간쯤에 위치한 것)
-말하는이와 듣는이의 관계
상대높임법 : 서로의 나이, 지위, 친밀도에 따라 서로를 대우하는 관계가 이야기에 반영되는 것
정중한 어법을 요구하는 격식체 : 하십시오체, 하오체, 하게체, 해라체
정중한 어법을 요구하지 않는 비격식체(일상 회화) : 해요체, 해체
-말하는이의 심리적 태도 표현 : 어미들에 의해 표현
있어(단정), 있을 거야(강한 추측), 있겠다(단순 추측), 있어야 해(당위), 있을까?(의심)
3)정리하기
언어 외적인 표현과 언어에 부수되는 표현의 개념, 역할과 종류 알기
장면의 개념과 장면 변화에 따른 다양한 표현 방식 알기
추천자료
- [실업계학교교육]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역사,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실업...
- [실업계고교][실업계학교]실업계고등학교의 학생특성, 실업계고등학교의 계열별 특성과 실업...
- [실업계학교][실업계고교]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과 실업계고등학교 교육과정...
-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교과성격과 교과목표,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의 ...
- [실용수학]고등학교 실용수학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실용수학의 특징, 고등학교 실용수학의 ...
- [윤리와 사상]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의 제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의 목...
-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10학년 내용, 고등학교 미술과(...
- [교육과정]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임의규정, 특수목적고등학교 제7차교육과정의 ...
- [상고]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의미,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
- 도덕과의 교육배경과 목표, 고등학교 도덕과(도덕과교육) 10학년 과정, 고등학교 도덕과(도덕...
-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지원과 교육과정개정, 수산 해운계(수해양계) 고등학교 현장...
- [학생회][고등학교 학생회][학교][고등학교][교칙]학교의 역할, 학교의 기능, 고등학교 학생...
- 미술과의 교육의미와 교육목표,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성격,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
- [자사고]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역할, 자립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의 운영, 자립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