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들어가기
● ‘나’의 상처
● 도시 - 소돔과 고모라의 재현 그리고 로빈슨 크루소
● 여성 - 자궁에서 섹스(sex)로
● 신명(神命)의 눈(眼)
● 나가기
● ‘나’의 상처
● 도시 - 소돔과 고모라의 재현 그리고 로빈슨 크루소
● 여성 - 자궁에서 섹스(sex)로
● 신명(神命)의 눈(眼)
● 나가기
본문내용
었다.
결국 ‘나’는 극복을 포기한다. 방황의 대상이 없어짐으로써 진짜 방황의 길에 놓일 자신이 두려웠던 걸까? 내면에서 외면으로의 짧은 외출을 끝으로 나의 악순환은 반복을 예견한다.
● 나가기
등장인물 ‘나’의 모습은 낯설지 않다. 외로움과 고독에 헤매면서 끝끝내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자, 아픔을 감각의 이상으로 이끌어내지 못하는 건조한 감성의 결과물이다. 아픔의 근원이 아닌, 아픔 자체에 주목하는 ‘나’의 모습은 현대인의 전형적인 모습을 그린 것에 불가하다.
죽은 시인의 사회인 현대에서 구원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을까? ‘나’는 내면의 신성의 눈으로 구원의 몸짓을 보이지만 결국 끝없는 자기 심연 속으로 가라앉는다. 신이 부재한 세상에서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을 구원받길 바라며, 왜 그러기를 원하는가?
고독한 모습을 한, 서로의 체념에 무관심한 도시인들에게 구원이란 무엇일까? 시련 앞에서 극복의 자세를 취하는 우리들에게 이 소설이 시사하는 바는 부재와 소통의 상관관계에 있다. 자신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일-이를테면 죽음과 같은-에 대해서 구원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우리는 ‘나’처럼 죽어있는 것이 아닐까?
결국 ‘나’는 극복을 포기한다. 방황의 대상이 없어짐으로써 진짜 방황의 길에 놓일 자신이 두려웠던 걸까? 내면에서 외면으로의 짧은 외출을 끝으로 나의 악순환은 반복을 예견한다.
● 나가기
등장인물 ‘나’의 모습은 낯설지 않다. 외로움과 고독에 헤매면서 끝끝내 그것을 극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생에 대한 이해의 부족이자, 아픔을 감각의 이상으로 이끌어내지 못하는 건조한 감성의 결과물이다. 아픔의 근원이 아닌, 아픔 자체에 주목하는 ‘나’의 모습은 현대인의 전형적인 모습을 그린 것에 불가하다.
죽은 시인의 사회인 현대에서 구원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을까? ‘나’는 내면의 신성의 눈으로 구원의 몸짓을 보이지만 결국 끝없는 자기 심연 속으로 가라앉는다. 신이 부재한 세상에서 우리는 누구에게 무엇을 구원받길 바라며, 왜 그러기를 원하는가?
고독한 모습을 한, 서로의 체념에 무관심한 도시인들에게 구원이란 무엇일까? 시련 앞에서 극복의 자세를 취하는 우리들에게 이 소설이 시사하는 바는 부재와 소통의 상관관계에 있다. 자신의 힘으로 극복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일-이를테면 죽음과 같은-에 대해서 구원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우리는 ‘나’처럼 죽어있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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