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지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불쾌하고 그래서 인기가 없다’ 고 말한다. 즉 우리가 추구하는 전체성이란 완전한 것(Vollkommenheit)이 아닌 원만성(Vollstan-digkeit)인 것이다.
우리의 내면서계의 빈집에 존재하는 태석이나 해안선에서의 강상병란 존재는 우리 모두의 그림자 원형이다. 우리는 그림자로 대변되는 그들의 존재에 대하여 불쾌하며 묵인되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우리 모두의 빈집이라는 내면세계에 존재하는 태석이라는 그림자의 모습을 우리는 의식화 과정을 통한 인식과 전체성의 추구를 통해 선화가 이룬 아니마, 아니무스의 의식화 길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서적
이부영, 그림자-분석심리학의 탐구, 한길사
노안영강영신, Personality Psychology, 학지사
우리의 내면서계의 빈집에 존재하는 태석이나 해안선에서의 강상병란 존재는 우리 모두의 그림자 원형이다. 우리는 그림자로 대변되는 그들의 존재에 대하여 불쾌하며 묵인되는 존재가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우리 모두의 빈집이라는 내면세계에 존재하는 태석이라는 그림자의 모습을 우리는 의식화 과정을 통한 인식과 전체성의 추구를 통해 선화가 이룬 아니마, 아니무스의 의식화 길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참고서적
이부영, 그림자-분석심리학의 탐구, 한길사
노안영강영신, Personality Psychology,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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