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랑도 교육학 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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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서론

Ⅱ. 화랑도의 성립과 조직
1. 화랑도의 발생 배경
2. 화랑도의 사회적 조직
3. 화랑도의 조직․훈련

Ⅲ.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
1.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
2. 화랑도의 사상적 특징

Ⅳ. 화랑도의 교육사상
1. 화랑도의 교육목적
2. 화랑도의 교육과정(내용)
3. 화랑도의 교육방법

Ⅴ. 화랑도의 역사적 의의

Ⅵ. 결론

본문내용

기르고 강인한 본력을 간마하고 전시에는 군대로 편성되어 직접 전투에 참가하여 호국의 역군으로 크게 국가에 이바지 하였다.
화랑도가 생겨서 불과 한세기만에 신라는 백제와 고구려를 능가할 수 있었고, 당인의 8년 주병도 격퇴하여 민족통일의 대과업을 이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와같이 화랑도가 국가자분을 정치적 문화적 경제적으로 발전시켰고, 민족사상을 크게 떨치게 하였으며 우리 역사에 있어서 하나의 자랑이라고 할 만한 화랑도는 국가적 운동이면서도 사조직으로써 종적, 횡적, 연계가 없이 자율적으로 운영되었다. 그러면서도 그것이 부족이나 문벌의 영화를 바탕으로 하는 기점에서부터 국가라는 지상존재의 이익을 위하는 목적으로까지 지향되었던 것이다. 여기서 화랑도를 국가운동으로 성공시킨 운영의 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화랑도는 원칙적으로 귀족자제만으로 구성되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67)
다만 화랑은 한 문호의 상징적 존재로서 중서인의 구심이 되고, 따라서 일단 국가적 직무에 나아갈 때에는 영도적 위치를 가지며, 또는 의표와 솔선의 역할을 한 것이다.
화랑도는 유능한 인재를 배출시켰고, 신라국민의 정신적 도결을 이룩하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삼국통일의 정신적 기반을 형성하였다. 또한 화랑은 신라의 청소년들로서 슬기와 용기를 간직하고 규율있는 훈련을 통하여 투철한 가치관과 국가관을 정립하여 조국신라를 수호하고 발전시킨 원동력이 되었다.
결국 화랑도는 신라시대에 있었던 한 청소년 집단의 조직이었으나 신라사에 새로운 동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정치적 역사적 의의가 클 뿐만 아니라 정신사적 입장에서도 민족전통의 한 주류가 되었을 만큼 그 의의가 크다 할 것이다.
Ⅵ. 결론
화랑도가 한국교육사에 끼친 영향은 부정할 수 업으며, 특히 그것이 신라의 삼국통일에 기여한 바는 결코 과소평가될 수 없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입각할 때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것이 무사도의 정화로서의 화랑정신 내지는 소위 화랑도이다. 이제 본 논문의 주요내용을 다음에 요약하고자 한다.
첫째, 신라는 전통적으로 그 사회내부의 유대를 굳게 하여온 청소년 집단이 있었다. 그것은 공동의 신에 대한 신앙과 의식을 통하여 일체감을 가지며 그 영역을 확대해 왔다. 신라는 전통적 공동체를 유지하려는 보수성이 강하였다. 화랑도는 그러한 신라의 전통적 유제의 기반 위에서 외래사상을 주체적으로 포용하고 승화시켜서 국가적으로 재조직한 인재양성의 교육제도이며, 전사단이라 하겠다.
둘째, 화랑도의 조직에 있어서는 매 화랑집단 마다 최고 귀족인 진골출신의 화랑 한 명과 교사로서 그를 고문, 지도하는 승려낭도 한 명, 그리고 진골이하 평민에 이르는 천명 가까운 낭도들이 있다. 화랑집단의 성원은 원칙상 3년을 수련기간으로 정하여 집단생활을 한 듯하며 그 적령은 대체로 15세에서부터 18세까지로 추정된다.
셋째, 화랑도의 기능은 신라의 발전에 다양하고도 긍정적으로 발휘되었다. 정치적으로는 왕권강화와 귀족적 지배 질서를 강화하였고 사회적으로는 골품사회 내부의 신분 계층 간의 갈등을 완화하였다. 교육적으로는 인재양성의 기능을 담당하는 한편 전사단으로서 군사적 기능도 수행했다. 그리고 종교적 기능과 예술적 기능도 발휘하였다. 이 중 어느 것이 원초적이고 본질적인가에 대해서는 속단하기 어렵지만 군사적인 측면의 비중이 보다 크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넷째, 화랑사상은 우리의 고유문화인 선교적인 원시신앙을 중심으로 외래 종교인 유불의 교들과 융합하여 된 것이다. 이미 살펴 본 원광의 세속오계도 고유사상을 바탕으로 유불의 오상과 오계를 받아들인 것이므로 어느 일계도 이것은 불교의 사상, 저것은 유교만의 사상이라고 구별할 수 없다.
다섯째, 화랑도의 지도이념이며 실천덕목으로서 세속오계는 삼교 조화사상의 표현으로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불교는 왕권 강화를 합리화해 주는 종교적인 면에서, 유교는 정치제도와 학문적인 면에서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볼 수 있다.
여섯째, 화랑도는 신라의 성공적인 교육제도였다. 화랑도의 교육방법, 교육과정, 교육장소 그리고 생활양식 등에서 높은 도덕성과 호연지기를 기를 수 있는 무사교육을 실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화랑이 청소년을 수련하고 인재를 발굴하려는 신라의 교육제도였으므로 신라시대에만 존재하는 것은 두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신의를 위해서는 목숨을 아까워하지 않는 화랑정신은 임진왜란과 구한말의 의병정신, 삼일 정신에도 이어져 왔다고 본다. 실로 화랑도 교육은 삼국시대 우리 민족고유의 교육방식일 뿐만 아니라 한국교육사 전체의 면에서도 우리 민족의 특유한 교육방식을 준 것이다. 비록 외래사상이 조금 가미되기는 했으나, 화랑도 교육은 외래사상의 수용과 함께 곧 우리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방식에 맞게끔 습득 동화된 것이다. 그러므로 화랑도교육은 우리 민족교육의 전통과 이념의 발로인 만큼 순수한 우리의 대표적인 교육정신이요 교육사상이라 하겠다. 이러한 화랑도의 교육사상을 검토한 결과 화랑도 교육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화랑도 교육은 생활중심 교육을 실시하였다는 점이다. 필요에서 얻은 경험이 곧 지식이었으며, 생활습관을 경험하는 것이 지식이며 교육이었다. 무엇보다도 지덕체 혹은 지정의를 균형되게 계발할 수 있도록 생활중심 교육방법을 실시한 것이다.
둘째, 화랑도 교육이 여행, 소풍, 탐험 등을 통한 직관교육을 실시한 점이다. 화랑집단은 심신의 단련을 위해 소풍, 여행, 탐험 등을 한꺼번에 몇 백명 혹은 몇 천명씩 떼를 지어 실시하였으며 직관교육의 훈련을 하였던 것이다. 오늘날의 현장교육 또는 극기훈련과 흡사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화랑도 교육은 시대상황에 적응되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화랑들은 평시에는 문관으로, 전시에는 무인으로 조화로운 인간육성에 힘쓰면서 시가와 음악을 통한 정서교육과 함께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추구한 것이다.
【참 고 문 헌】
김대문. 화랑세기. 이태길 역. 화랑세기. 서울: 도서출판 민족문화, 1989
모연호허경진장동익. 화랑도와 화랑열전. 서울: 학문사, 1978
손인수. 한국교육사상사1. 서울: 문음사, 1989
이선근. 화랑도. 서울: 형설출판사,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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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3.19
  • 저작시기200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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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99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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