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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 설교][인터넷을 이용한 선교][선교][설교][인터넷][교회][목회][성경]선교 설교와 인터넷을 이용한 선교 심층 분석(선교 설교, 인터넷을 이용한 선교, 선교, 설교, 인터넷, 선교사, 교회, 목회, 성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교 설교
1. 베드로의 설교(행 2,14 이하)
1) 상황에 적절한 도입으로서의 청중을 향한 부름
2) 청중을 향한 들음에로의 요청
3) 청중들의 오해와 그것에 대한 거부
4) 성경인용
5) 기독론적 케리그마
6) 예수의 부활에 대한 성경 증거
7) 예수의 부활에 대한 사도들의 증인됨
8) 15 절에 제기된 청중의 오해에 대한 설명
9) 청중들의 반응
10) 회개에로의 요청과 구원에의 선포
2. 바울의 설교(행 17,22-31)
1) 상황에 적절한 도입으로서의 청중을 향한 부름
2) 청중들의 오해에 대한 확인
3) 바울 자신의 선포내용에 대한 암시
4) 성경적 내용 설명(창조주로서의 하나님)
5) 신학적 하나님 케리그마
6) 헬라시인의 시인용을 통한 증거
7) 23절에서 제기된 청중들의 오해에 대한 해명
8) 회개에로의 요청
9) 기독론적 케리그마
3. 베드로와 바울의 선교설교에 대한 비교

Ⅲ. 인터넷을 이용한 선교
1. 국내선교
1) 산간, 오지, 낙도, 농어촌의 선교
2) 직장선교
3) 특수선교(장애인선교를 중심으로)
4) 학원선교(국내대학을 중심으로)
5) 청소년(신세대)선교
2. 해외선교
1) 원격자비량선교사
2) 원격교회와 예배 그리고 원격 목회자
3) 현지선교사의 교육
4) 현지선교사의 지원 및 관리
5) 현지선교사의 자녀교육
6) 파송선교사의 훈련
7) 네티즌의 선교

Ⅳ. 결론

본문내용

신수단으로 인하여 해결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즉,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이 그것이다. 지난 8월달에 발표된 국가교육개혁안의 세부 추진 계획안에 보면 97년부터 가상대학을 시범운영 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되었다. 가상대학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을 통하여 원거리 상황에서 강의를 듣고 그것이 학점으로 인정되어, 학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서 인터넷이 매개체로 된다면 그것은 서울이나 지방 그리고 해외라는 공간적인 거리가 전혀 문제되지 않게 된다. 따라서 한국의 크리스챤 교사들이 조금만 노력한다면 선교현지에서 활동하는 쟈녀교육을 위한 교사선교사의 파견과는 별도로 한국에서 인터넷을 통해 선교현지의 선교사 자녀를 교육하고 한국의 교과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또한 선교사 자녀(산간, 오지, 낙도의 목회자자녀를 포함)들을 일대일 상담 및 진학지도, 학습지도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국가차원에서 해외교포와 국내의 낙도어린이를 위한 원격교육 코스를 앞으로 제작하게 되면 이것들을 선교사들과 산간, 오지, 낙도의 목회자들이 잘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6) 파송선교사의 훈련
현지로 파송된 선교사들이 제일 먼저 겪게되는 것이 문화충격이다. 익숙한 본국의 생활환경에서 전혀 다른 생활환경으로 옮겼을 때 일어나는 심리적 불안감이나 무력감들을 문화충격이라고 말하는데, 이는 좋은 환경에서 열악한 환경으로 옮겼을 때 더 크게 느껴지며, 아이들보다는 어른들이, 남자보다는 여자가 더 심하며 사교성이 부족한 내성적인 사람이 더 불리하고 혼합문화의 배경에서 살던 사람보다 단일 문화권에서 살던 사람이 더 심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이런 문화충격이 존재한다는 것을 미리 인식해 두고 이미 경험한 선배선교사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며 해소하려고 노력했다. 또, 어떤 선교단체는 이런 어려운 점을 해소하기 위해 여러곳으로 선교지를 돌아다니며 자기에게 맞는 선교지를 찾는 방법도 행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을 이용하면 이러한 문제를 상당히 해결할 수가 있다. 파송선교사의 훈련과정중에 인터넷 훈련코스를 두어 파송받고자 하는 선교지의 신문, 방송, 뉴스와 그 외에 필요한 분야를 직접 인터넷을 통하여 보고, 들음으로서 문화적 괴리감을 조금씩 해소해 나가는 것이다. 앞으로는 인터넷 정보 통신 산업이 모든 국가가 힘 쓸 기간산업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확실시 되므로 후진국에도 이러한 일은 쉽게 진행될 수가 있다.
7) 네티즌의 선교
네티즌(Netizen-network+citizen)이란 네트워크환경에서 정보를 공유하는 새집단을 의미한다. 이들은 앞으로 ‘정보화사회의 주도적인 잠재인력’이 분명하다. 이미 국내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선교(가상공간에서 펼쳐지는 네티즌들을 겨냥한 선교활동)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엄청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간다. 그들 중에는 유럽이나 미국 뿐아니라 앞으로는 회교권, 힌두교권, 불교권 등의 비기독교적 국가에서도 많이 늘어날 것이다. 특히 선교활동에 자유롭지 못한 국가들의 네티즌선교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교지에서 이단의 문제가 시급하고 인터넷에 여러 이단 종교가 아무 걸림 없이 마구잡이로 올라와 있으므로 비기독교인 네티즌에게는 다양한 종교에 대한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될 것이다. 미전도종족의 한 명의 네티즌에게 복음을 전할 수 있으면 그것은 교회 하 나를 세우는 것과 같은 효과일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통하여 이단의 기준, 대처, 기독교의 다양한 소개는 물론 인터넷을 최대한 이용하여 미전도종족, 비기독교인들의 네티즌을 선교할 수 있는 더욱 많은 방법이 나와야 할 것이다. 네티즌선교는 인터넷만으로 할 수 있는 좋은 선교대상이다.
Ⅳ. 결론
선교는 주님이 교회에 주신 지상명령이다. 이러한 선교의 명령을 받교회는 인간이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주님이 다스리시며 인간이 주인이 아니라 주님이 주인이시다. 그런데 현대의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선교를 교회 밖에서의 기독교인의 활동 또는 교회와는 무관한 것이거나 아니면 그 기능의 일부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의 존재 가치는 이 세상에서의 그리스도를 선포하는 \"선교의 근거지요, 선교의 중심이다\"
교회는 본질적으로 선교 공동체(Missionary Community)이다. 즉 교회는 그 자체가 주인이거나 목적이 아니라 그리스도앞에 순종하는 공동체며 그 중심은 교회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자신임을 고백하며 교회는 곧 선교라는 것이다.
핸드릭 크래머(Hendrik Kraemer)는 교회가 오순절의 탄생과 동시에 선교 사업을 시작한 것은 의미심장한 일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자기 중심이 될 때에는 \"쓸모없는 교회\"가 될것이며 하나님의 사역 현장이 세상인 것처럼 교회도 세상과 인류에 그 사역의 총점을 두어야 한다. 즉 전도와 선교가 주요한 기능이다. 마태복음 28장 17절에서 부터 20절까지가 주님의 대위임명령인데 이는 선교가 주님의 가장 중요한 명령이라는 뜻이다. 그리고 이 선교적 사명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주셨고 그 자손이 계승하게 하셧으며 또 선지자들에게 주신 것이다. 또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이 이 사명을 받아 그 임무를 수행하였다. 이에 세상에서 보냄을 받은 교회 이외에는 다른 교회란 있을 수 없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선교 이외에 다른 선교란 있을 수 없다. 교회 자체가 하나님 아버지로 부터 위탁받은 그리스도의 선교의 연속으로서 세상에 보냄을 받았다. 그러므로 교회는 처음부터 선교하는 교회로 시작되었던 것이다. 교회는 선교를 통해서 존재하였고 또 선교를 위해서 존재한다. 에밀 브르너(Emil Brunner)도 \"교회는 마치 불타는 것으로서 존재하듯이 선교가 없는 곳에 교회도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이 교회는 곧 선교란는 기본 뜻을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작업은 곧 삶을 통한 복음의 구체적인 실현, 보편화, 생활화를 통해서 이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건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의 몸된 교회는 주의 뜻을 이루어 나가는 하나님의 선교의 일원이요 하나님 활동에 있어서 도구가 되며 교회의 머리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로 부터 부여받은 교회의 사명은 선교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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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4.05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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