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닝교조루리(분라쿠)
2. 국립분라쿠극장
3. 분라쿠 무대 위 조력자
4. 후나소코
5. 인형조정자
6. 구로고
7. 수련
8. 분라쿠의 인형 종류
9. 인형 머리 속 장치
10. 분라쿠의 묘미
2. 국립분라쿠극장
3. 분라쿠 무대 위 조력자
4. 후나소코
5. 인형조정자
6. 구로고
7. 수련
8. 분라쿠의 인형 종류
9. 인형 머리 속 장치
10. 분라쿠의 묘미
본문내용
인가 이하인가에 따라서 아가씨 인형과 노파 인형으로 구분한다. 처녀나 새색시를 나타내는 미녀인형은 하얀 얼굴에 빨갛게 연지를 바른 작은 입이 특징이다. 이런 인형의 입술 오른쪽에는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작은 못을 박아 둔다. 이 못은 수건이나 소매를 걸어서 이를 깨물며 울음을 참는 표정을 연기할 때 쓰인다.
인형의 왼손 움직임은 히다리즈카이가 담당한다. 손은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남자 손과 여자 손은 크기와 색깔이 다르다. 손가락, 손목, 팔꿈치는 관절이 있는 것처럼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다. 옷소매 밖으로 내민 손의 미세한 움직임은 인형의 팔꿈치 뒷부분에 붙어 있는 장치로 조정한다.
10. 분라쿠의 묘미
분라쿠는 인간이 아니라 굳이 인형을 통하여 연기를 한다는 데 묘미가 있다. 인형이기 때문에 인간의 육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연극적으로 과장된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의 육체를 표현하되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동작을 표현하는 인형은 남자를 더욱 남자답게, 여자를 더욱 여자답게 연기하여 감정을 고조시킨다. 이런 경지에 이르면 분라쿠의 관객은 시공을 넘나드는 인형의 연기를 통하여 작품세계에 도취되어 즐거움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인형의 왼손 움직임은 히다리즈카이가 담당한다. 손은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남자 손과 여자 손은 크기와 색깔이 다르다. 손가락, 손목, 팔꿈치는 관절이 있는 것처럼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든다. 옷소매 밖으로 내민 손의 미세한 움직임은 인형의 팔꿈치 뒷부분에 붙어 있는 장치로 조정한다.
10. 분라쿠의 묘미
분라쿠는 인간이 아니라 굳이 인형을 통하여 연기를 한다는 데 묘미가 있다. 인형이기 때문에 인간의 육체로는 표현할 수 없는 연극적으로 과장된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인간의 육체를 표현하되 인간의 한계를 넘어서는 동작을 표현하는 인형은 남자를 더욱 남자답게, 여자를 더욱 여자답게 연기하여 감정을 고조시킨다. 이런 경지에 이르면 분라쿠의 관객은 시공을 넘나드는 인형의 연기를 통하여 작품세계에 도취되어 즐거움을 누리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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