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주의 극작가 헨릭 입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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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실주의 극작가 헨릭 입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Ⅰ. 작가 분석
1. 헨릭 입센의 생애
Ⅱ. 사조 분석
1. 사실주의
2.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Ⅲ. 작품 분석
1. 인형의 집
2. 유령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져 레이지를 나았고, 화가 난 알빙 부인은 식모를 쫓아내고, 오스왈드도 외국으로 보낸다.
2막
알빙 부인은 오스왈드가 레지이네에게 마음을 두고 있는 것을 알아차리고, 레이지네를 엥스트란드 대신 다른 사람에게 보내려고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오스왈드는 레지이네와 결혼하겠다고 한다. 알빙 부인이 반대하자, 오스왈드는 어머니에게 자신이 심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으며, 의사를 찾아가서 알아본 바로는 그의 병은 아버지의 병을 유전 받은 것임을 말한다. 또 오스왈드는 자신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레이지네 뿐이라고 말을 한다.
엥스트란드는 선원의 집을 짓고, 레지이네를 데려가려고 한다. 목사가 반대하자 엥스트란드는 자신은 최선을 다했다고 말한다. 엥스트란드의 진심을 알게 된 목사는 엥스트란드의 부탁으로 고아원에 가서 예배를 보기로 한다. 예배를 보고 목사가 알빙 부인의 집으로 돌아왔을 때 고아원이 불길에 휩싸인고, 고아원은 모조리 타버리게 된다.
3막
엥스트란드가 화재 방화범이 만데르스 목사인 것을 알고 그 비밀을 담보로 인해 돈과 레지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결정적인 근거를 마련한다. 그러한 가운데 알빙부인은 레지네의 출생 비밀을 털어놓게 되고 이를 알게된 레지네는 알빙부인 집을 떠나게 된다. 그때 오스왈드는 경미한 발작과 함께 서서히 죽어 가는데 알빙부인은 오스왈드가 죽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통곡한다.
결 론
우리는 헨릭 입센과 사실주의 연극과 작품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주의 연극은 낭만주의 연극에 대한 극복으로서 시도된 사실주의 운동에서 출발하였다. 서양 연극사에서 사실주의 연극의 시초는 일반적으로 1879년 헨릭 입센이 발표한 <인형의 집>(A Doll`s House)으로 보고 있다. 헨릭 입센은 1879년 사실주의 연극으로의 전환적 계기를 이루는 『인형의 집』을 발표함으로써 주어진 환경 속에서 정신적 성장을 멈춘 당시 여성들의 비극을 통해, 여성을 그러한 존재로 묶어두었던 가정과 사회의 전근대적 횡포에 정면으로 대결하였다.
입센의 작품은 당시 노르웨이 보통사람들이 쓰던 평범한 속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다른 나라 말로 번역하기 힘들었다. 그런데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선진국에서 모두 입센을 현대 연극의 창시자로 보는 이유는 그가 낭만주의의 환상과 주인공의 신비한 영웅주의를 철저히 거둬내고 사실주의를 완성했기 때문이다. 입센 작품 속의 인물들은 낡고 부자유한 옛날 관습 때문에 고생한다. 엉터리 가치관을 가진 사회 때문에 개인이 거짓 인생을 사는 것이다. 또 주인공들은 낭만주의 영웅과 전혀 다르게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니고 있기에 심리극의 기원으로 보기도 한다. 그 시대의 잘못된 것을 대담하게 풍자하고 비판한 헨릭 입센에 게 또 한번의 감동을 받았다.
※ 참고문헌
고승길,『현대 연극의 이론』,대광문화사. (1987, 서울)
바나드 휴이트,『현대연극의 사조』, 기린원. (1988, 서울)
헨릭 입센,『인형의 집』, 학원출판공사. (1992, 서울)
헨릭 입센,『인형의 집』, 홍신문화사. (2003.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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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7.05.22
  • 저작시기2007.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10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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