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업체 엔씨소프트의 중국진출 국제마케팅 전략 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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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엔씨소프트?
2. 선정이유

-본론-
1. 환경분석 / 진출배경
2. 중국시장 분석
3. 기존 마케팅 전략
4. 실패 요인
5. 새로운 마케팅 전략

-결론-

본문내용

낳는 거위로서 매력적이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또한 중국 정부의 미성년자 PC방 규제 정책으로 미성년자에 대한 PC방 영업이 음지화 되고 이로 인한 화재사고 발발 후 이러한 규제와 정책은 온라인 게임의 수익사업적인 측면 인식과 맞물려 중국 정부의 규제와 정책을 더욱 강화시키게 되었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온라인 게임 산업에 대한 진흥 정책을 펴면서도 PC방 사업을 통한 간접 규제와 기업 허가제 추진, 중국내 유통사와의 합작 필수화 등을 통해 외국계 기업의 온라인 게임 진입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실제로 엔씨소프트는 이러한 중국 정부의 규제와 정책으로 인해 리니지 중국 진출 과정에서 많은 진통과 합작 회사와의 마찰을 겪었다.
5.새로운 마케팅 전략
위의 표에서 보듯이 리니지2는 출시를 앞두고 많은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리니지1의 실패를 거울삼아 어떠한 향후 전략들로 리니지2의 성공을 이끌어 나갈 수 있을지 살펴보자.
(1) 중국시장으로 완전 푸~욱 빠져 보자
정부 정책 및 규제에 대한 대응 방안 중 기업허가제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는 NC-SINA를 본격 온라인 게임 산업업체로 등록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겠다. 또한 NC소프트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한 NC-PC방 체인을 구축하여 리니지에 대한 홍보 및 체인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를 위한 부가이익 제공과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하여 리니지의 입지를 강화시키는 방안 등을 고려하는 것도 좋겠다. 또한 현지의 초고속 인터넷 업체와 제휴하여 초고속 인터넷 설치 시 일정기간 동안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는 등 현지 업체와의 공동 마케팅 전략을 구축을 통한 WIN-WIN전략 수립 등도 유용한 방안일 것으로 생각된다.
(2) 소비자들을 쭈~욱 빨아들여 보자
선점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를 이탈시켜 리니지의 유저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유저가 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며 성장시켜 놓은 자신의 캐릭터의 레벨과 아이템에 대한 애착을 상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타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던 유저들이 리니지로 전환하였을 시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 줌으로서 유저들의 진입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겠다. 이를 위해서 레벨 및 아이템 보상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도 유용하겠다. 또한 타 게임을 이용하지 않았더라도 신규 가입하는 고객에 대한 무료이용권 증정 등의 전략을 도입하여 신규 수요 역시 흡수하는 것이 좋겠다. 게임대회 개최나 리니지 게임 존 설치 등의 전략을 통해 리니지 게임에 대한 인지도와 관심을 고무시키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
(3) 소비자를 우리 홍보요원으로
게임 내에서 정기적인 이벤트를 개최하여 이용권이나 아이템 등의 경품을 증정하는 것도 리니지에 대한 유저들의 몰입과 이탈 방지를 위해 유용하겠다. 그리고 단순한 현상 유지 뿐 아니라 확산을 위한 방안으로는 주변인의 추천을 통한 게임 선택의 경향을 가진 중국인들에게 추천 시 경품이나 게임 상에서 또 다른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엄청난 확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많은 유저들을 홍보 요원으로 쓰게 됨으로서 피라미드 체계의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4) 게임을 직접적으로 하지 않는 고객들에게도 좋은 이미지!
거의 대부분의 외국 기업의 중국 진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 내에서는 소비자들에 대한 제품의 이미지 구축이 매우 중요하다. 리니지 폐인 양산 등 국내에서도 리니지 출시 이후 리니지의 부정적인 측면들이 뒤늦게 부각된 바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에 대한 리니지의 이미지 뿐 아니라 정부의 규제와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리니지에 대한 인식을 대중적이면서도 건전하게 전환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리니지 광고에 대한 적극적 차별화를 시도하고, 사회 공헌도 면에서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결론-
국제 마케팅의 시행은 문화적 코드, 그 나라의 시장 규모, 사회 전반에 걸친 인프라 정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제도적 문제나 법적 문제가 존재하므로 현지화/글로벌 전략의 시행함에 있어서 단순히 시장분석만 강조 할 것이 아니라, 진출 대상 국가의 전반적인 부분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엄청난 규모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이지만 엔씨소프트는 늦은 진입시기에도 불과하고 별다른 차별화 전략이나 현지 적응 전략을 시행하지 않고 단순히 이전에 다른 국가에 진출 할 때 사용했던 기법들을 반복 시행하는, 어떻게 보면 안일하다고도 할 수 있는 자세로 진출하여 현재 중국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번에‘리니지2’로 다시 한 번 중국시장에 도전하는 엔씨소프트는 중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 만 아니라, 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잘 이해하고 위에 언급한 성공을 위한 새로운 전략들을 잘 적용하며, 초기에만 잠깐 반짝하는 투자가 아닌 장기적 안목으로서 전략을 수행한다면 더욱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출처
엔씨소프트 홈페이지 - http://www.ncsoft.co.kr/
뉴스 기사 - http://news.media.daum.net/economics/finance/200302/14/inews24/v3767609.html(아이뉴스)
http://news.media.daum.net/culture/200211/22/inews24/v3352294.html(아이뉴스)
http://news.media.daum.net/economics/industry/200203/19/ked/v2448328.html(한국경제)
http://www.reviewstar.net/rev/rev_view.php?uid=548&code=star10(리뷰스타 게임뉴스)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3&dir_id=3&eid=FSaVxQsmnScXVJ4Vjc4o
ZA94cY9z9aOa&qb=v6O+vrzSx8HGriDB37G5wfjD4g==
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clean420/6102466
네이트 통- http://tong.nate.com/transition/27562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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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6.29
  • 저작시기2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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