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동서양의 자연관][동양의 자연관][서양의 자연관][근대의 자연관][동서양][동양][서양][근대]동서양과 근대의 자연관 고찰(동양의 자연관, 서양의 자연관, 근대의 자연관, 동양, 서양,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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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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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양의 자연관

Ⅲ. 서양의 자연관
1. 합리주의적 자연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진화론
3. 크리스도교사상

Ⅳ.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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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노자(spinoza, 1632~1677)는 “神卽自然”이란 그의 명제가 나타내듯 神과 자연의 두 개념을 동일한 대상, 즉 하나의 거대하고 감탄할 만한 존재의 체계를 설명하고자 노력한 철학자이다. 스피노자는 자연을 能産的 自然과 所産的 自然으로 구별한다. 능산적 자연이란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자연이다. 모든 사물을 생성하는 역량으로서의 자연이다. 그것은 일정하면서 항구적으로 확립된 원리에 의하여 모든 사물을 생성케 하는 자연이다. 所産的 自然이란 피동적이고, 일정한 순간에만 존재하는 자연이다. 그것은 끊임없이 변동하는 자연이다. 자연의 질서는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다름이 없다. 그러나 우주는 시시각각으로 변동한다. 스피노자는 자연이 보여주는 무수한 개별적 상태의 하나 하나를 그 순간에 있어서의 ‘우주의 얼굴’이라 부른다. 우주의 얼굴은 끊임없이 변한다. 세계는 불변의 기계적 체계이다. 즉, 능산적 자연의 체계에는 절대 고정불변의 법칙이 있고, 소산적 자연에는 끊임없는 변화가 있다.
데까르트에게 있어서 자연에 대한 이해는 그것의 정복을 위한 예비 조건이었다면 스피노자에게 있어서의 자연은 그것의 장엄함에 대한 순전히 知的인 기쁨을 느끼기 위한 序曲이었다. 스피노자는 자연을 예찬한다. 그가 자연을 예찬한 까닭은 굉장히 크고 복잡한 자연의 체계가 매우 장엄한 자세로 그에게 감동을 주었기 때문이다. 자연에는 善意도, 惡意도 없다. 따라서 인간은 자연의 과정과 대립할 필요도 없고, 또 자연의 理法을 고찰함도 없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뉴턴(I. Newton, 1642~1727)만큼 근세의 자연관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고 근대 자연과학에 큰 기여를 한 사람도 드물다. 뉴턴은 실험적 관찰과 수학적 연역에 의한 인식을 결합시켰다. 즉, 자연계는 자연에 대한 진리가 정확한 기본 원리로부터 필연적으로 풀려나올 것이라는 의미에서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 뉴턴은 자연은 원리로부터 연역되는 설명체계이다는 점에서 합리적이며, 이 원리는 현상들로부터 일반화한 것이지만, 다른 현상들에 더 적용함으로써 검증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뉴턴의 생각을 우리는 세계 기계설, 자연 기계설 또는 기계론적 자연관이라 부른다. 이제 우리에게 부과된 과제는 이 거대한 기계의 설계도를 알아내는 일이며, 이 기계의 원리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념이 근대 자연과학을 낳아 자연을 이용 · 정복하여 厚生을 도모할 수 있게 하였다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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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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