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전자상거래(EC) 유형, 전자상거래(EC) 표준화기술, 전자상거래(EC) 추진전략, 전자상거래(EC) 업체 당면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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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상거래][EC]전자상거래(EC)의 현황, 유형, 파급효과, 표준화기술, 추진전략, 당면 과제(전자상거래(EC) 유형, 전자상거래(EC) 표준화기술, 전자상거래(EC) 추진전략, 전자상거래(EC) 업체 당면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란

Ⅲ. 전자상거래의 발전 배경
1. 인터넷 혁명
2. 전통상거래와의 차별성

Ⅳ. 전자상거래의 유형
1. Kalakota and Whinston의 분류
1) 조직간 전자상거래
2) 조직내 전자상거래
3) 소비자 지향적인 전자상거래
2. ESPRIT의 분류

Ⅴ. 전자상거래의 파급효과

Ⅵ. 전자상거래의 표준화 기술
1. 표준 및 표준화의 의미
2. 전자상거래 기술 구성

Ⅶ. 전자상거래에 의한 지적 부가가치 창출

Ⅷ. 인터넷 쇼핑몰 현황
1. 외국 주요 쇼핑몰 현황
2. 국내 쇼핑몰 현황

Ⅸ. 전자상거래와 현행법과의 관계
1. 법규제의 필요성
2. 계약의 유인․권유

Ⅹ. 지불체계와 전자화폐

Ⅺ. 전자상거래 추진 전략

Ⅻ.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ⅩⅢ. 결론

본문내용

아직 계층구조로서 e mail의 효과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의 관리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나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할 것이다.
이같은 사내의 혁신이 자사중심의 거래 공동체(trading community)범위로 확산되어 가상회사화(virtual company modaling)개념의 경영전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전자 거래환경 구축이 EC의 개념이다.
문자그대로 EC는 전자거래환경을 뜻하는 것으로서 각 기업들에 의해 edi의 도입이 폭넓게 확산되어 과거 기업간 edi의 개념이 원료공급자로부터 제조업체, 이를 수송하는 운송업체, 창고업자, 은행 등 각 산업계의 거래사슬이 edi와 e mail을 기본 기술로 하여 전자거래환경이 구성된 것을 뜻한다.
이는 요즈음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으로 보다 구체화되고 있는데 그 개념은 다음과 같다. scm은 최초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운송?제조?저장?판매에 이르기까지 공급사슬의 전 유통?물류과정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각 유통 및 물류 단계별로 edi를 기본으로 하여 업무처리과정에서 오는 오류를 방지하고 정보의 적시성을 확보함으로써 사전계획과 통제가 가능하게 되어 비용절감 효과와 판매?생산성을 관련 전 업체 전반에 걸쳐 상호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일련의 EC 구현의 기법이다.
. 국내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의 당면 과제
또한 인터넷 전자상거래 업체가 지금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무엇인가에 대한 문항에 가장 많은 응답자가 전문인력 확보가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응답하여, 아직 태동기에 있는 국내의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실감할 수 있었다. 다음의 애로사항은 기타로 나타났는데, 여기에는 전반적 유통구조 개선, 물류기능 개선, 각종 인프라 구축, 제품 다양화 등이 포함된다. 그다음으로는 신무역라운드라 불리는 인터넷 교역의 시장개방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과 핵심 기반기술의 개발, 신제품 개발 순이다.
ⅩⅢ. 결론
시간과 공간이 극복된 사이버 세상의 실현은 분명 혁명이다. 이미 많은 이들이 시, 공의 제약없이 지구 반대편에 있은 이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를 나누고 크고 작은 거래를 진행하고 있다. 생산기술의 변화가 산업혁명을 가져온 것에 비해 인터넷의 혁명은 파괴력이 엄청나다. 특히 단순히 경제분야를 넘어서 사회,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막대한 파급효과는 그간 우리가 살아온 삶의 양태를 송두리째 뒤흔들고 있다. 궁극적인 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요하고 있는 셈이다. \"인터넷은 인류의 새로운 미래이자, 약속의 땅이다.\" 빌 케이츠 마이크로소프트회장, 크레이그 배럿 인텔 사장, 존 체임버스 시스코시스텡스 최고경영자(CEO), 마이클 델 컴퓨터 회장등 세계 인터넷시장을 주도하는 거물들이 지난 8월말 열린 세계 인터넷산업회의 석상에서 한결같이 강조한 말이다. \"우리는 지금 시,공간의 임종시대에 살고 있으며 인터넷은 모든 것을 바꾼다. 인터넷이 기업과 국가의 모든 분야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르기 시작했다.\"(존 체임버스시스코 회장) \"현재 미국 가정의 PC 보급률이 50%에 육박하고 있음을 감안 할때 21C는 인터넷이 지배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빌 케이츠 MS 회장) 마이클 델 델 컴퓨터 회장도 \"인터넷은 종이와 펜이 기초가 된 비즈니스시대의 종말을 가져올 정도로 이제까지 있었던 어떤 혁명보다도 대단한 파괴력을 지녔다.\"고 선언했다. 배럿 인텔 사장의 전망은 이들보다 더 구체적이다. \"현재 최고 2억명으로 추정되는 인터넷 사용인구가 5년 이내에 10억명을 넘어서 전자상거래 시장이 2~3년 내에 미국에서만 연간 1조 달러의 엄청난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우리나라에 몰아닥친 인터넷 열풍은 종주국인 미국 못지 않다. 먼저 국내 인터넷 이용자수를 보면 불과 1~2년 사이에 폭발적으로 늘어 1000만명을 넘어섰다. 또 수많은 쇼핑몰이 이미 사이버공간에서 신흥 재벌을 꿈꾸며 성업중이다. 그야말로 온통 인터넷 세상이 된다는 셈이다.
실제로 요즈음은 우리 주위를 보면 인터넷의 사각지대는 없는 듯하다.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한 어린이가 마우스 하나로 숙제를 척척 해내는 것은 이제 별로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시장에서 콩나물 값을 깎던 주부가 사이버몰에서 가격 비교를 통한 알뜰 쇼핑을 즐기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사이버뱅킹과 증권이 신도시 주부들을 중심으로 유행병처럼 번져 나가고 있다. 원격지의 교육 및 치료를 위한 사이버 교육과 의료는 이제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진다. 심지어 다중의 실시간 예배를 위한 사이버 종교도 갈수록 확대되는 추세다. 화력에 의해 좌우됐던 국방분야에도 인터넷의 위력은 발휘된다. 바로 현대전의 대명사로 일컫는 정보전의 첨병은 역시 인터넷이다. 이에 비하면 사이버 가수의 등장으로 시작된 문화,예술분야의 인터넷 충격은 오히려 자연스러울 정도이다. 기업은 더하다. \"인터넷을 모르는 CEO는 물러나라\"는 해외 선진IT업체 총수의 말에 충격을 받은 듯 5대 그룹이 연일 앞다퉈 전자상거래 강화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특히 광속거래(CALS)는 정부 및 기업의 기존 조달 및 구매방식의 폐해를 뜯어고치는 묘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처럼 전자상거래의 모델은 혁명이라는 말에 걸맞게 사회문화 각 분야에서 \"끝 간 데를 모르는 채\"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전문가들조차 인터넷혁명의 끝을 모르겠다고 한다. 이는 그들의 지식이나 상상력이 빈곤하기 때문은 아니다. 이보다는 인터넷의 잠재력이 너무나 크고 강력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시각이다. 인터넷은 이미 시간과 공간 그리고 속도의 개념을 바꾸며 인류의 존재양식 그 자체를 변화시켰다. 이런 상황은 개인은 물론 기업과 국가들에 글로벌 환경에서 무한한 비지니스 기회의 창출과 예측하지 못한 무수히 많은 잠재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기회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들에겐 도태라는 위협요인이 되기도 한다. 이제 전자상거래는 우리 모두에게 이상이 아닌 현실로 다가온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일한 생존전략인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인터넷혁명의 한 가운데 놓여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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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7.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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