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책]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의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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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정책] 문화콘텐츠 및 문화산업의 개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산업의 개념
2. 문화산업발전에 따른 이점
1) 창구효과(One-Source Multi-Use)
2) 고용 창출
3) 지역 개발에 기여
4) 삶의 질 향상
3. 우리문화산업의 규모
4.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의 장애 요인
1) 문화산업에 대한 국가·사회적 인식 부족
2) 전문인력 및 혁신 기술력 부족
3) 열악한 투자환경
4) 불법복제 등 유통구조의 취약
5) 순수예술, 전통문화에 대한 지원정책 미흡
5. 문화산업의 개선대책과 추진과제
1) 창조적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개발
2) 콘텐츠 창작 기반 확대
3) 투자확대 및 유통환경 개선
4) 지역 문화산업기반 조성
5)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확대
6) 법·제도적 지원체계 확립

Ⅲ. 결 론

본문내용

전문인력 양성 / 현장인력 재교육 / 문화산업 고용 활성화 / 지역별 문화산업 특화대학 육성 / 문화산업기술(CT) 개발 및 육성
2) 콘텐츠 창작 기반 확대
■ 창작소재 다양화 및 사전제작 지원강화 / 순수예술과의 연계강화 / 기획창작 환경 조성
3) 투자확대 및 유통환경 개선
■ 투자 활성화 및 지원제도 개선 / 유통환경 개선 / 유통 현대화 시스템 및 물류 센터
4) 지역 문화산업기반 조성
■ 장르별로 특화된 클러스터 조성 / 지역문화산업의 기반 조성 및 역량강화 / 지 역대학 중심의 산학협력 강화 및 지역발전 도모 / 권역별 문화산업 거점도시 ex) 광주 - 아시아 문화중심도시로 육성, 부산 - 아시아 영화산업 중심도시로 육성, 대구 - 패션/모바일산업 중심도시로 육성 등등
5) 해외진출 및 국제협력 확대
■ 한류지속화를 통한 아시아 문화산업 선도 / 해외마케팅 강화 / 국가브랜드 이 미지 제고
6) 법·제도적 지원체계 확립
■ 지원체계강화 /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법,제도 정비(불법복제 방지를 위한 저작권법정비 등) / 세제 지원 / 재원확충
Ⅲ. 결 론
문화산업에 있어 우리가 지향해야할 미래의 모습은 무엇일까?
현재 우리 문화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은 1.5%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다양한 가능성과 노력들이 결실을 거둬 10년 후 문화산업은 한국경제를 이끌 대표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는 반도체, 자동차, 정보통신이 우리 경제를 먹여 살리는 효자산업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문화콘텐츠산업이 또 하나의 축으로써 우리 경제의 든든한 기둥이 될 것이다. 21세기를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문화소비자로서 행복하다.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생산은 그들에게 문화생활의 선택에 행복한 고민을 안겨주기에 충분하다. 태극기 휘날리며, 난타, 리니지 등 대표적인 몇가지만 봐도 21세기의 문화산업은 너무나 화려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그 화려함을 즐기는 동안 대한민국 문화산업은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살기 좋은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다. 문화산업과 관련한 각 개인과 기업, 국가가 서로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수행함을 바탕으로 문화 산업 발전에 저해가 되는 사회적 구조나 인식, 투자환경 등을 극복하여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는 문화산업 선진 정책이 시급하다.
■ 참 고 자 료
· 『문화 산업의 발전 방안』, 구문모 임상오 김재준 共著
· 『문화산업백서(2002)』, 문화관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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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7.08.17
  • 저작시기2007.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53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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