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맹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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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와 맹자의 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 겸병(兼倂)전쟁을 격렬하게 반대하였다. 이러한 "인정" 사상은 맹자가 사상가로써 이미 민중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맹자사상의 두번째 특징은 "성선론(性善論)"을 제기한 것이다.
이것은 그의 "인정" 사상의 이론적 기초이면서 유가학설에 대한 또 하나의 공헌이기도 하다. 유가사상은 사람들에게 덕성(德性)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하며, 선을 행하고 악을 저지르지 말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적 근거에 대하여 공자는 직접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지만 맹자는 분명히 밝히고 있다. 맹자는 선(善)과 인성(人性)을 함께 연계시켜 인성은 본래부터 선한 것이며, 측은지심(惻隱之心), 수오지심(羞惡之心), 공경지심(恭敬之心), 시비지심(是非之心), 즉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네 가지 도덕 정감, 바로 양심(良心)은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것으로 학습을 필요로 하지 않는데, 이것이 바로 사람이 금수(禽獸)와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점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맹자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이 네 가지의 선(善)을 확충해야만 되며, 만일 그렇지 않으면 인성(人性) - 선성(善性)을 상실하게 되어 금수만도 못하게 될 것이라 인식하였다. 맹자의 "인정설"은 이러한 이론에 의거하여 나온 것이다. 그는 사람은 모두 동정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동정심을 정치상으로 확대 응용한 것이 바로 "인정"이라고 생각하였다. 맹자가 제기한 "성선론"은 후세에 매우 많은 영향을 미쳐 고대 중국의 봉건시대에 정통적인 관점이 되었다.

키워드

공자,   맹자,   ,   ,   ,   윤리
  • 가격8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7.08.23
  • 저작시기200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260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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