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공유프로그램의 종류
① P2P 방식
② 웹하드 방식
③ 클럽 방식
(2) 공유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① 장 점
② 단 점
③ 보안 위협 요소
(3) 공유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및 대응
① 소리바다 와 벅스뮤직
② 게임 산업
③ 영화 공유
④ 개인 정보 유출
3. 결 론
2. 본 론
(1) 공유프로그램의 종류
① P2P 방식
② 웹하드 방식
③ 클럽 방식
(2) 공유프로그램의 장점과 단점
① 장 점
② 단 점
③ 보안 위협 요소
(3) 공유프로그램에 관한 사례 및 대응
① 소리바다 와 벅스뮤직
② 게임 산업
③ 영화 공유
④ 개인 정보 유출
3. 결 론
본문내용
영화파일에 대하여 속칭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여 한건당 만원에 사례금을 포상하면서 현재까지 엄청난 신고건수와 더불어 서버에서 내년까지 고소당한 사람들로 넘쳐나고 있는 실정이다. 영파라치의 신고에 걸린 사람은 영화한편당 벌금 10만원이 부과되기 때문에 현재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신고조차 당한 사실을 모르고 있는경우도 허다하며 결국 경찰청에서 고소가 진행되는 소환장을 보고서야 알게 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여기서 문제점은 신고를 당한 사람들은 아무런 경고하나 없이 바로 고소가 되기 때문에 합의금으로 적게는 한편당 10만원~ 많게는 걸린 영화수에 따라서 240만원 까지 벌금을 고지 받은 사람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으며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행해지기 때문에 불법 공유를 한 사용자는 한숨만 쉬며 벌금을 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영화 불법 공유는 예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점차 확립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④ 개인 정보 유출
개인 정보 유출은 본인이 P2P에 공유 설정을 잘못하여 유출 되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 측에서 가진 고객 정보를 실수로 공유 프로그램에 유출 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그런 이유로 군에서도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공유 프로그램은 보완 위규 프로그램으로 규정짓고 있다.
3. 결 론
나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공유프로그램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유료컨텐츠와의 경제적 문제와 개인정보 유출에 관해 알아보았다. 생각과는 달리 이와 관련된 레포트나 논문 등의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정리하고 생각해서 쓴부분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정리하면, 공유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우선 개인 정보를 지키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 정보는 경제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 정보 또한 돈이며, 이 또한 경제일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유료 컨텐츠의 제작자들과 공유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제공자들 간의 이해문제는 여태까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조절 되어온 것 처럼 잘 조율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 한다. 그리고 공유프로그램을 쓸 때 손해를 입을 수 있는 경우를 피해 갈 수 있도록 잘 알고 써야 하겠고, 유료 컨텐츠를 공유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할 경우, 유료 컨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입장을 한번 더 생각해 봤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영화 불법 공유는 예년에 비해 많이 줄어들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점차 확립되고 있기 때문에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④ 개인 정보 유출
개인 정보 유출은 본인이 P2P에 공유 설정을 잘못하여 유출 되는 경우도 있지만, 회사 측에서 가진 고객 정보를 실수로 공유 프로그램에 유출 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며, 그런 이유로 군에서도 정보 유출을 막기 위해 공유 프로그램은 보완 위규 프로그램으로 규정짓고 있다.
3. 결 론
나는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공유프로그램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유료컨텐츠와의 경제적 문제와 개인정보 유출에 관해 알아보았다. 생각과는 달리 이와 관련된 레포트나 논문 등의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정리하고 생각해서 쓴부분이 많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많으리라 생각한다. 정리하면, 공유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우선 개인 정보를 지키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인 정보는 경제와 관련이 없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지만, 개인 정보 또한 돈이며, 이 또한 경제일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유료 컨텐츠의 제작자들과 공유프로그램 사용자, 프로그램 제공자들 간의 이해문제는 여태까지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조절 되어온 것 처럼 잘 조율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 한다. 그리고 공유프로그램을 쓸 때 손해를 입을 수 있는 경우를 피해 갈 수 있도록 잘 알고 써야 하겠고, 유료 컨텐츠를 공유프로그램으로 무료로 사용할 경우, 유료 컨텐츠를 만드는 제작자 입장을 한번 더 생각해 봤으면 하는 생각을 해본다.
추천자료
- 저작권에 대한 카피라이트와 카피레프트의 입장
- 프로그램 보호
-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관련 분쟁사례
- 컴퓨터프로그램의 보호방법
- [저작권] 지적재산권과 문화산업
- 디지털 저작권의 이해와 패러디
- 저작권(소리바다)
- 저작권과 특허권
- [A+] 저작인격권과 퍼블리시티권의 의의와 비교 야구게임의 선수 퍼블리시티권 침해 논란 사례
- 멀티미디어 저작권사례
- 디지털 시대의 계약법과 저작권법의 충돌 -소프트웨어의 거래에 있어서 shrinkwrap lincence...
- 음반 산업 발전에 있어서 저작권 법 강화말고 다른 대안도 필요하다
- [정보사회와 윤리] 정보사회와 저작권 [정의 분류 종류 CCL]
- IT분야 중 게임 산업에 관련한 저작권 문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