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대한 기능주의담론에 대해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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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기능주의의 정의
2. 사회화에 대한 기능주의 사회학자들의 입장
3. 현대 산업사회에 대한 기능주의의 입장
4. 교육사회학 이론 중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비교분석
1) 기능이론가 갈등이론의 사회관 비교
2)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 비교
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공통점과 한계점
5. 기능이론의 교육관
6. 기능주의담론에 대한 고찰
7. 기능주의 담론에 대한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제 정치권에 문제 있었냐는 듯이 축구에 관심을 갖게 되지요. 이것은 스포츠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일명 '3S'라고 해서 Sports, Sex, Screen 의 3가지를 가지고 정치권이 국민들의 민심을 뒤흔들고 가지고 논다는 것입니다. 프로야구의 창단시기가 80년 10월로서 당시 프로야구는 지역을 기반으로 한 창단으로 자연스럽게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역할까지 하게됩니다. ※ 해태-전라도, 삼성-경상도, 삼미슈퍼스타-경기(인천), 엠비씨 청룡-서울 등등 당시는 5공화국의 전두환 시절로서 12ㆍ12 사태로 쿠테타를 일으켜 군사정권으로써 정권을 잡고 국민을 때려잡고 죽인 전두환은 사람들의 민심과 관심사를 돌릴 것이 절실했습니다. 그래서 3S정책을 폈는데, 3S 중 Sports의 경우 프로야구로 대표되는 것입니다. 갈등이론의 입장은 아마도 이러한 점으로써 프로야구를 비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권의 민심 현혹 및 관심사 환전의 술책으로 출범한 프로야구, 당시 의 지역감정 조장하는 역할까지 하면서도 출범하게 되었기에 더 더욱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조기능 중의 입장은 프로야구는 출범 25년여 동안 이어져왔고, 지금은 프로야구를 즐기는 사람의 수도 엄청 많으며, 그로인하여 파생되는 효과로 팬클럽으로 인한 다양한 직종의 다양한 연령층의 사람들의 친목 및 사교, 단합 도모, 그리고 프로야구라는 스포츠 선수라는 새로운 직종 창출 및 그로인하여 파생하는 버스운전기사, 치어리더 야구장내 음료 판매 등등의 새로운 직종창출, 기업의 광고효과, 외국과의 경기로 인한 국제관계 및 한국의 위상 보이기 등등을 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7. 기능주의 담론에 대한 비판
기능주의란 가족, 종교, 정부와 같은 각 사회제도 또는 집단이 전체사회의 존속과 관련하여 어떻게 작용되는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기능주의는 특히, 초기 사회학의 생물학적 유기체론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사회는 다양한 부분들 간의 유기적인 관련과 결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결합의 방식이 안정된 구조를 이룬다고 보고 있다. 또한 구조는 늘 안정적인 균형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어서 부분들 간의 긴장이나 갈등은 자체적으로 해소시키려는 경향이 강하다고 하고 있다. 사회를 이러한 구조로 파악할 경우, 각 부분은 전체구조 속에서 수행하는 ‘기능’의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즉, 조직이나 제도, 관습 등이 모두 사회 전체의 유기적 통합과 안정을 위해 일정한 역할, 필수적 기능을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능주의는 그 이론적 지향에 있어서 사회 전체의 통합과 안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들이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는 기반, 즉 문화나 가치체계의 공통성, 합의를 강조한다. 다양한 개인과 제도들, 조직들이 그 다양성 속에서도 하나의 사회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이 기본적으로 동일한 문화적 지향, 가치체계상의 합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능주의는 다음과 같은 결점이 있다 이를 비판하면 아래와 같다.
① 교육의 규격화획일화 초래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들이 존재하는데도, 기능이론은 사회의 가치에 대해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규격화와 획일화를 부채질하였다.
② 기존질서의 정당
기능이론은 교육의 순기능에만 지나치게 치중하고 역기능에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결과적으로 기존질서를 정당화하는 데 기여했다.
③ 거시적 입장에만 치중
기능이론은 거시적 입장에서만 사회와 교육을 파악하여, 사회가 그 속에 살고 있는 인간을 지배한다고 본다. 그래서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행위자에 의해 교육의 성격이 변화될 수 있음을 무시하고 있다.
Ⅲ. 결론
기능주의에 의하면, 학교는 합의된 가치와 규범을 자라나는 세대에게 사회화하는 기능을 함으로써 사회의 질서유지와 통합에 기여하며 고도로 분화하고 전문화되어가는 산업사회에서 인재를 선발, 분류함으로써 능력주의의 사회, 전문가 사회 및 민주적 사회를 발전시켜 가는데 중요한 기능을 한다. 학교교육에 대한 이 같은 기능주의적 설명은 1960년대까지만 해도 거의 도전을 받지 않았다. 학교는 가장 능력 있는 자들이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선발. 분류하는 가장 합리적 방식을 반영하며 또 학교는 점차 고도의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인지적 능력과 규범, 가치 등을 가르치고 있다는 기능주의적 설명은 국가발전을 위한 교육의 기능으로서 환영받고 있었다. 물론 이 같은 설명은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여전히 설득력 있게 작용하고 있으나 20여 년 전에 비하면 상당한 회의를 자아내게 함으로써 그 설득력이 위축되어 가고 있다. 기능주의이론에서의 주요한 약점을 포괄적으로 묶으면 3가지로 구분된다. 가치의 합의에 대한 가정이다. 실제로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들이 존재한다. 가령 집단에 대한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는 사람들에 대비해서 개인의 자유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음과 같은 경우이다. 기능이론은 사회의 총합성과 합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규격화와 획일화를 부채질하였다.기능주의를 비판하면 다음과 같다.① 존재하는 모든 사회조직을 기능적인 것으로 본다. ② 보수적이다. ③ 목적론에 빠져있다. ④ 실증적이지 못하다. ⑤ 변화를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다. ⑥ 구조나 성격과 같은 기본변수를 소홀히 취급한다. ⑦ 권력투쟁, 갈등, 일탈행동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이런 현상을 범법행위 또는 병리현상으로 간주해 버린다. ⑧ 사회적 이념, 목표, 규범 등의 보편성과 합의성을 과장한다. 비판 => 결국 기능이론은 사회의 역사적 변화과정을 올바로 설명하기 어렵고, 사회내의 개인 간 및 집단간의 대립과 갈등을 정면으로 다루지 못하며, 변화와 개혁보다는 현상유지를 지지한다는 점에서 비판 받는다
참고문헌
김기홍,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의미에 관한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1996.
권오훈, 『기능주의의 이론과 그 비판』, 한양대학교 인문과학대학(1983).
기든스, 앤터니, 『현대사회학』, 을유문화사(1994).
송준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1998).
김성례,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인류학 교육, 한국문화인류학,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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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9.29
  • 저작시기20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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