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성장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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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회성장학
Ⅰ. 교회성장학이란 무엇인가?

Ⅱ. 교회성장학의 배경과 역사

Ⅲ. 교회 성장의 근거

Ⅳ. 교회성장학의 학문적 전제

Ⅴ. 교회 성장의 원리

Ⅵ. 교회성장학에 대한 학문적 평가

본문내용

교회성장학 이론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취약점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성경 신학이 약함으로 인한 성경 본문 해석의 오류가 나타나고 있는 점이다.
교회 성장을 전제로 한 본문 해석의 잘못 해석의 대표적인 예는 마태복음 28:19-20절에서“제자 삼는 일”과“양육 하는 일”을 구분한 것이다. 이본문의 정확한 해석은 맥가브렌(McGavran)의 해석과는 상치된다. 즉, 세례를 주고 가르치는 것은 제자를 삼으라는 명령을 수행하는데 수반되는 두 가지 방법이다. 또한 동질성 단위의 원리도 그렇다. 와그너(Wagner)는 예수님의 열두 사도를 동질성원리의 예로 인용하며, 사도들은 모두 아람어를 사용하는 갈릴리 유대인이며, 가룟 유다만이 예외이고, 맛디아를 대신 뽑은 것도 그가 아람어를 사용하는 유대인이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성경에서 그러한 근거를 찾아볼 수가 없다
둘째: 신학의 실용주의적 추구이다. 맥가브렌(McGavran)과 와그너(Wagner)는 윤리적인 질문“이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라는 질문 이전에“이것이 과연 될 것인가?”라는 실용적인 질문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와그너(Wagner)는 교회가 사회 행동에 우선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교회성장학에서는 하나님 말씀의 선지자적 선포가 없으며 사회개혁과 정의를 말하기를 꺼려하며, 교회는 사회의 문제에 참여해야 하고 약한 자들과 없는 자들을 대변해야 한다.
셋째: “양적 거대주의”에 빠질 위엄성을 내포하고 있는 점이다. 맥가브렌(McGavran)의 교회성장학에서는 신학 사상의 중심에 그리스도와 전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영원한 구원이 주제가 아니라 교회주의가 그 대신 자리하고 있다. 그러므로 교회가 그의 존재 근거를 상실하게 되는 취약점을 갖게 된다.
맥가브렌(McGavran)은 교회 성장론을 보다 폭넓은 선교의 개념 곧 “하나님의 선교”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교회 절대주의”를 낳고 교회의 사회 참여 의식을 약화시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데이비스(J. C. Davis)는“교회와 하나님의 나라를 똑같이 보기 때문에 선교의 목적을 성장에 두는 것은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축소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경고했다.
넷째: 교회성장학은 교회의 물량적 확장과 숫자에 교인들의 관심을 갖게 하고, 그것이 마치 교회 성공의 유일한 표준으로 인식시킴으로서 교인들의 신앙적 의식을 중성화 (neutralization)시킨다는 비판을 받는 점이다.
“제자화”라는 말은 쓰고 있지만 교인들의 신앙적 성숙을 도외시하는 경향이 짙다.
교회성장학에는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문제점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교회 성장이라는 복잡한 형상에 대해 간단하게 처리하려고 하는 기능주의(functionalism)이다.
와그너(Wagner)는 “건강한 교회의 일곱 가지 표적”이라는 내용을 그의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 성장의 원리는 각 교회마다 교단마다 다를 수 있고 문화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 성장의 원리를 단순화하는 것은 교회성장학의 문제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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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11.02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34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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