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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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테리어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인테리어 디자인의 요소
인테리어 디자인의 원리
주택의 인테리어 디자인
도입부
거실
부엌과 식당
침실
욕실
상업공간의 인테리어 디자인
상점의 분류
상업 건축의 새 흐름
디스플리이의 새로운 경향

본문내용

들이 복합적으로 조성되어 편리하고 매력적 인 유통 환경이 되어야 판매 증대가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상점 건축은 경영학적인 분석과 시각적인 요소의 적절한 기준을 설정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계획해야 한다.
상점의 분류
공급자와 수요자가 상품의 가치를 평가하여 가격을 성립시키고, 화폐와 상품을 교환하여 소유권을 이전시키는 일은 시장이 그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최종적으로 소비자와 접촉하는 유통 기구를 소매 기구 또는 소매점이라고 한다. 대개의 소매점은 도매점에 연결되어 있거나 때로는 객주에 직접 연결되어 있어, 이곳에서 상품을 공급받아 최종 소비자에게 분배한다. 이와 같은 소매점으로는 독립 소매점이 가장 많고 그 밖에 일용 시장, 행상, 배달, 야시장, 순회 상점 들이 있다. 현대적인 형태로는 월부 판매, 통신 판매, 공설 시장, 소비 조합, 쇼핑센터 들이 있다.
상업 건축의 새 흐름
현대 건축에서는 인간의 생활 환경의 창조라고 하는 근본 목표가 강조되어 건축 양식이나 경향 같은 것은 무시되고 합리주의, 경제성, 당위성들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 가고 있다. 권위를 나타내는 건축 기념비적인 건축, 폼 중심의 건축은 지나간 시대의 유물 일 뿐이며 현대에서는 그 의미가 없어져 가고 있다. 과학 문명의 발전에 따른 기계화의 현상이 현대 건축에 나타나면서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일들이 행해지고 있다. 그 중에 서 문화 공간의 창조와 자연 환경의 도입은 인간성의 순화를 위해 꾸준히 실천되고 있는 일이다.
상업 건축이 건축사에서 오랫동안 소외되어 온 것은 그 당시의 사회와 경제 여건 속에서 건축주와 건축가에게 다같이 어쩔 수 없었던 일이다. 그러나 지금은 건축의 목적이 좀 더 선명하고 합리적이어야 하는 시대이다. 현대 사회는 고도의 기술과 복합적인 여러 요구들을 충족시켜 주어야 하는 산업 사회이다. 상업 건축은 그 시대의 정치, 사회, 경제 상황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예리한 통찰력과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상업 건축 디자이너는 범사회, 범인간적인 가치관과 소명 의식을 바탕으로 작업을 해야 한다. 따라서 더 생산적이고 유익한 상업 건축 을 위한 탐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경향
디스플레이는 마치 패션과 같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판매를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는 디스플레이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것은 판매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판매 경쟁의 심화 는 유통업의 상황이 대형화, 전문화, 공동화, 신속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대량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점의 대형화와 종합화, 취급 상품의 다양화와 체인화, 백화점의 대중화, 쇼핑 센터의 건설에 따른 쇼핑의 생활화 들이 결국 디스플레이에 큰 변화를 가져온 근본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판매 경쟁에서 디스플레이가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두드러지는 현상이 시각 언어의 다양화이다. 상품을 알리고 고객의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시각적인 요소들이 특이한 아이디어와 세련된 표현 기법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디스플레이는 구매 심리를 자극하는 다섯 단계를 기초로 이루어진다. 이른바 아이드마 (AIDMA) 법칙이라고 하는 것이다. 첫단계는 디스플레이 자체가 주의(Attention) 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두번째 단계는 디스플레이가 흥미(Interesting)를 불러일으켜야 한다. 세번째는 욕망(Desire)의 단계로 디스플레이가 구매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네번째 단계는 기억(Memory)의 단계로, 디스플레이가 기억 에 남을 수 있는 강렬한 인상을 주어야 한다. 다섯번째는 행동(Action) 으로 옮기는 단계로, 실제적인 구매 행위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디스플레이의 변화는 그 기법이 다양해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디스플레이는 사물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디스플레이를 시각 디자인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빛과 음영, 형태와 색채의 비중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 하이테크까지 이용되고 있는 현대의 디스플레이는 그 표현 요소가 다양하고 소재도 풍부하다. 디스플레이의 변화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두드러진 경향은 대상이 간접적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진열해야 하는 상품을 직접 앞에 내세우지 않고 다른 요소를 클로즈업시키는 경향은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진열 기법에 속한다. 계절의 감각을 살리는 일, 상품이나 이미 지의 배경과 주변 환경을 더 강하게 나타내는 일, 문학에 나타난 명구를 인용하는 일, 토픽과 관심 기사 같은 시사물을 내세우는 것, 민속 행사나 주요 적기가 디스플레이의 주제가 되는 경우 들이 간접 표현의 형식이라고 하겠다.
진열의 또 다른 형식으로 이미지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이는 주로 외부 공간과 공공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그 대상에는 기업, 브랜드, 스토어, 판매 행사, 문화, 인간, 자연 들이 있으며 이들은 판매 현장 의 주변에서 상품의 이미지를 알리는 보조 역할을 한다. 기업의 이미지와 스토어의 이미지를 뚜렷하게 하고 고조시킴으로써 고객의 저변 확대를 꾀하고 판매 증대로 연결시킨다고 하는 고차원적인 진열 형식이라고 하겠다. 또 디스플레이 중에는 운동감을 나타내는 액션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이는 마네킹의 변화나 섬유, 목재, 플라스되, 금속 들을 이용한 새로운 방식이다. 수직과 수평을 축으로 한 정적인 진열이 디스플레이의 일반적인 개념인데 반해, 사선으로 구성되어 방향성을 갖는 동적인 디스플레이는 훨씬 강한 인상를 갖게 해준다. 마네킹의 변화는 당혹할 만큼 대담하게 나타나는데 이를테면 나체, 뭉개진 두상, 각선미를 확대하여 표현한 인간 군상, 우주 공간과 인간 동작의 대비, 끝없는 지평선 상의 인간 들이 그것들이다.
디스플레이 중에 쇼윈도의 배경을 캔버스로 삼아 회화적인 처리, 그래픽 구성, 릴리프 작업 들을 적용하여 예술 작품으로 승화시킨 것을 아트 쇼윈도라고 한다. 이것은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조각가, 사진작가들이 동원되어 하는 작업으로 상품의 이미지와 기업의 이미지를 특별히 높이고 일반 쇼윈도와 차별을 두는 데에 대단한 효과가 있다. 아트 쇼윈도는 행인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진열장을 응시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 가격2,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07.12.09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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