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검색 트리 구조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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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의 활용 및 기대효과
1.4. 연구 보고서의 구성 : Block Diagram

2. 배경이론
2.1.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
2.2. 인터넷쇼핑몰의 구축 모델
2.3. 검색
2.4. 검색의 종류
2.5. 순차 검색 비용(Cost of Sequential Search)
2.6. 순차 검색 비용의 적용
2.7. VDT(Visual Display)

3. 실험 설계
3.1. 실험 개요
3.2. 가설 설정
3.3. 변수 설정
3.4. 실험 준비
3.5. 실험 방법
3.6. 실험 과정 Flow Chart

4. 결과
4.1. 피험자별 실험 결과
4.2. 그래프 분석

5. 결과 분석
5.1. 분석 방법
5.2.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사용한 유의성 검증
5.3. 폭과 검색 시간의 관계
5.4. 가설검정 (t-test)

6. 결론
6.1. 난수 4 결과 정리
6.2. 최적의 구조 분석

7. 토의
7.1. 실험 과정의 문제점
7.2. 문제점의 개선
7.3. 새로운 실험 디자인
7.4. 추후 연구 방향

본문내용

96개인 실험의 설계에서 폭이 6인 트리를 가지고 실험하고자 할 때에는 부득이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는 오차로 생각된다.
나. 난수 설정의 개선
난수를 설정할 때 특정 숫자 5개로 제한한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실험에서 원하는 것은 프로그램에 따른 실험 결과의 성향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별로 데이터의 값의 성향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난수를 많이 발생시켜서 실험마다 다른 난수로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지 난수와 프로그램이 연관되어서 나오는 교호작용을 최대한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대신에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한 실험자당 행하는 실험의 개수를 많이 늘려야 할 것이다. 적당한 방법은 각 실험마다 임의의 난수를 발생시켜서 그것을 검색하도록 하는 것이다. 실험의 절차가 복잡해지고 실험 결과의 정리가 어려워지겠지만 이렇게 한다면 충분히 난수의 영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다. 프로그램 Visual Acuity의 개선
실험 시 화면에 글자가 너무 작아서 사람들이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는 처음의 의도와는 달리 부정적인 효과를 많이 발생시켰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마우스의 클릭을 글자로만 나타내지 말고 하나의 아이콘으로 나타내어서 클릭이 좀 더 용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콘으로 만들게 되면 클릭하기가 좀 더 쉬워진다. 따라서 클릭을 하거나 글자를 찾는데 따른 오차의 범위가 줄어들 것이다. 글자의 크기를 좀 더 키우고 이를 아이콘화 해야 한다.
라. 시간 측정 방법의 개선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서 우리의 검색 프로그램 시작이나 결정 과정에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든다. 프로그램 화면이 뜨자마자 시간이 진행되어서 피험자가 마지막 화면을 발견하는 순간 정지되게 된다. 이렇게 실험을 측정한다면 더 정확한 데이터가 나올 것이다.
7.2.3.실험 회수 부족의 개선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지는 본 실험의 특성상, 오류나 기타 원인으로 인한 오차가 결과에 큰 영향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실험의 수행 회수의 증가가 요구된다. 많은 결과가 누적될수록 비전형적인 오류에 의한 오차가 희석되기 때문이다. 9명의 피험자로 실험했던 실험 과정에서 피험자를 증가시키면 좀 더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7.3.새로운 실험 디자인
만약 같은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실험을 계획한다면 어떤 형식이 되어야 할 것인가? 새로운 실험은 토의 결과 나타난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하고 본 실험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했으나 실험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통제변인들을 추가하여 계획하였다.
정보량 통제, 난수 선정, VA, 시간측정, 시험횟수 부족 등이 문제로 제기되었으며 그 해결책도 위에서 언급되었다. 앞의 실험 계획과 큰 차이가 있는 것만을 언급하겠다. 새로운 실험은 다음과 같다.
7.3.1.실험 변수
기존 실험에 비해 독립 변수에 변화를 준다.
가. 폭
단계별 폭은 4개부터 실제 인터넷쇼핑몰에서 많이 쓰이는 15개까지를 선정한다.
나. 깊이
깊이는 폭에 따라서 적당히 전체 물품을 포함 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7.3.2.총 실험 횟수
실험자의 심리상태나 개인적인 숫자 식별 능력이 실험 진행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많이 보았다. 이렇듯 본 실험은 피험자의 심리 상태에 따라 평균과는 매우 다른 수행 시간을 가질 때가 있으므로 피험자의 수를 가능한 한 최대 인원으로 하는 것이 좋다. 100명 이상의 실험자를 추천한다. 한 피험자 당 5개의 숫자로 실험한다.
7.3.3.실험 절차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쇼핑몰 구조와 비슷한 실험 모델을 완성한다. 이때 실험자가 글자를 보기 어렵지 않도록 글자 크기를 크게 만들고 각 범위를 아이콘화하여 선택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이 완성되면 이를 이용하여 실험을 하게 되는데 실험을 하기 전에 실제 실험에 쓰이는 프로그램으로 일정한 수를 찾아가는 수행을 직접 경험하여 실험의 수행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인식시킨다. 이는 학습 효과 제거를 위한 목적도 있으므로 10회 정도의 수행을 하는 것으로 한다. 피험자가 학습 효과 제거 실험을 거치게 되면 본 실험을 실시한다. 실험이 시작되면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프로그램은 매 수행마다 새로운 난수를 직접 선정하여서 피험자에게 제시하여 준다. 피험자는 컴퓨터가 제시하는 난수를 또한 임의로 선정된 폭과 깊이를 가진 모델에서 찾아가게 된다. 이 때 프로그램은 실험 시작과 마지막 단계를 선택할 때까지의 시간을 직접 측정하여서 데이터로 기록하게 된다. 주어진 단계를 각 모델과 임의의 5개의 변수로 진행한다. 실험이 완료되면 피험자의 정보를 입력한 후 실험 결과를 데이터로 저장한다.
7.4.추후 연구 방향
본 실험의 한계는 경로수가 4096개인 경우를 한정하고 여러 가지 종류의 트리를 만들어 실험했다는 점이다. 본 실험의 결과만으로는 총 경로수가 늘거나 혹은 줄었을 때 어떤 형태의 트리가 적합할 것인지는 일반화하기가 어렵다. 어떤 경로 수에 있어서도 '어떤 형태의 트리가 적합하다'라고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총 경로수가 4096개보다 적거나 많은 트리들을 가지고 본 실험과 유사한 실험들을 수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또한 실험의 결과를 분석하면서 새로운 실험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본 실험의 결과로는 인터넷쇼핑몰의 최적의 구조를 제시하기가 힘들었다. 그것은 본 실험이 정보량의 제한에 초점을 두고 폭과 깊이의 적절한 조합을 계획하여 그 조합들 사이의 효율성을 판단하려 했으나 깊이와 폭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혀내기 힘들었고 객관적인 표준의 제시도 어려웠다. 따라서 정보량의 제한과 상관없이 인간이 한번에 받아들이고 선택할 수 있는 최적의 정보량의 개수를 알아낼 수 있도록 한 화면에 선택 가능한 폭이 4개일 때, 5개일 때, 10개일 때와 같은 폭에 따른 평균 선택시간을 알아보는 실험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선택의 폭 1개당 소요되는 시간이 가장 작은 시점을 알아낼 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그런 실험을 통하여 인간이 받아들이기에 가장 효율적인 폭을 알아낸다면 본 실험의 결과를 설명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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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5페이지
  • 등록일2008.03.13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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