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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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등장인물 및 감독/작가/배우소개

2. 줄거리

3. 시대적 배경

4. 촬영 기법

5. 중요 영상

6. 영화와 소설의 차이

7. 영화를 위한 영화

8. 결론

본문내용

실패로 끝나고 만다. 26세의 나이로 <시민 케인>이란 명작을 만든 오손 웰즈와 자신의 실패를 비교하며 실망하는 에드에게 들로레스는 '겨우 한번 실패한 것 뿐'이라며 위로의 말을 건낸다. 이에 용기 백배한 에드는 벨라 루고시외 새로이 발굴한 프로 레슬러 토 존슨을 기용하여 두번째 영화 제작에 착수하는데...
이 영화는 시네마 천국과는 다른 시각으로 영화를 풀어나가는데 제목이기도 한 ‘에드우드’는 실존했던 영화 감독이었습니다.
그는 생전에 ‘세계최악의 감독’이란 혹평을 들었고, 괴상한 취미로 인해 루머에 시달렸지만 영화에 대한 열정하나로 영화를 포기하지 않고 도전합니다. 그는 끝까지 영화사에 남을
수작을 만들었다던가 상을 타지는 못하였지만, 이 영화는 그의 영화에 대한 열정을 높이사 이에 초점을 맞추어 긍정적으로 그려나가는 작품입니다.
1997년작 ‘부기나이트’는 위의 3영화와 비교해서도 가장 특색있는 작품입니다.
1970년대 말, 이소룡과 셰릴 티그로의 사진으로 벽면을 도배하고, 스타를 꿈꾸는 17세 청년 에디 아담스는 고등학교마저 중퇴하고 나이트에서 접시닦이로 일하고 있다. 별볼일 없는 인생이지만, 그에겐 '빅 스타'의 희망과 짭짤한 부수입까지도 챙겨주는 특별한 물건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33센티'를 자랑하는 비정상적인 성기, 그야말로, 물건이었다. 포르노 영화업계의 대부격인 포르노 영화 감독 잭 호너는 그의 파트너 앰버와 함께 소문의 진상을 확인코자 나이트를 찾는다. 에디를 본 순간, 잭은 함께 일할 것을 권하지만 그는 선뜻 응하지 않는다. 하지만, 특별한 물건을 썩히지 말라는 잭의 한마디로, 에디는 포르노 배우 '덕 디글러'로서의 화려한 포르노 인생을 시작한다. '덕 디글러'라는 예명으로 포르노 영화 배우의 길에 들어선 에디는 거대한 물건과 섹시한 외모로 순식간에 포르노 업계의 스타로 뜬다. 덕의 출연작은 100% 히트했고, 모두들 그와의 관계를 원했으며, 최고급 스포츠카와 호화스런 파티를 벌이는 저택의 소유주가 된 것이다. 게다가 덕은 포르노 영화인들만의 영화상 시상식에서 4년 연속 주연상을 거머쥐는 대역사의 주인공이 된다. 하지만, 행운은 여기까지. 덕의 인생은, 절정의 순간을 맛본 후 순식간에 사그라지는 그의 물건처럼, 밑바닥 인생으로 치닫기 시작한다.
이 영화는 80년대 미국의 포르노 영화 시장을 배경으로 혜성처럼 등장했다가 순식간에 몰락한 포르노 배우를 그리고 있습니다.
포르노 영화를 다루다보니 국내 개봉시에도 검열과 편집이 가해졌습니다.
영화는 에디 아담스라는 영화스타를 꿈꾸는 한 청년의 삶의 발자취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의 특징적(?)인 면을 내세워 포르노 배우로 크게 성공하지만 곧 약물과 방탕한 생활로 몰락해 버립니다. 포르노 영화라는 배경이 아니더라도 이 영화는 영화배우의 화려한 삶의 어두운 부분을 비추고 있습니다.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는 국내 영화로는 드물게 영화 이야기를 그린 영화입니다.
위의 외국영화 3편 같이 ‘영화’라는 하나의 주제를 놓고 감독이 보여주는 영상과 시선은 전부다 제 각각입니다.
영화를 감상할 때 이러한 부분을 비교해 가며 보는 것도 또 하나의 재미입니다.
8. 결론
<헐리우드키드의 생애> 는 1950년대 한국전쟁이 끝나고 정신적인 공허와 물질적인 어려움이 지배하던 현실을 살아야 했던 학생들이 그 현실을 벗어나 극장 안에서 두 시간동안만이라도 행복을 누리고, 서양의 얼굴을 자신들이라고 잘못 알고 자라왔으며, 남의 나라에서 생산된 시각과 문화에 젖어 불결한 정신환경 속에서 어른이 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 작품은 주인공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지나간 날을 회상시켜주며 관객으로부터 자신의 유년기와 대비시켜 가면서 극중으로 빨아들이는 마력을 가졌다. 50년대 중반부터 60년대에 걸쳐서 영화에 매혹당했던 사람들로 하여금 숱한 영화정보를 등장시켜 자신의 추억속에서 그리워했던 하나의 이름을 발견하게 한다. 그렇지만 그 시대를 겪지 못한 우리세대는 영화에 대한 이해가 부족 할 것이라는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영화는 헐리우드 키드라 불리는 한남자가 영화 속 가상현실세계에 갇혀 자신을 찾지 못하고 방황하다 파멸하는 이야기이다.
헐리우드의 수많은 영화 속에서 방황하다가 자신을 잃고 현실을 잃어버린 불능자.
가공의 현실 속에서 살아온 임병석은 성공한 결과로 가기 위한 과정의 고통에는 적응하지 못했다.
그리하여, 병석은 마지막까지도 단 한마디도 자신의 대사, 자신이 표현하고픈 장면, 자신만의 삶을 찾지 못한 것이다.
살아가면서 자신이 창작해냈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알고보면 어느샌가 길들여져온 것이고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생각했고 창조해냈다고 착각하는 것들이다.
결국 영화와 현실을 차이를 깨닫게 되고, 뒤늦게 자신이 행한 일들을 알게 된후, 병석은
죽음을 택하게 된다.
우리는 모두 어쩌면 임병석과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 일수도 있다.
소설속 명길이는 임병석의 시나리오를 보고 영화를 제작 해야될 지 말아야 될지를 고뇌했다. 결국엔, 창작의 본질적인 의미를 깨닫고 제작을 하게 된다.
누구에게나 작업의 모든 것을 독자적으로 창조해낸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우리가 이전으로부터 물려받은 것에 각자가 독창적인 요소가 더해지고 서로 조화를 이루어 새로운 창조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기존하는 것이 무엇이고, 새로운 것이 무엇이며, 그것들과 관계를 형성하며 우리들이 창조 해 낼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 진정한 창조일 것이다.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는 안정효 작가가 쓴 소설을 정지영 감독이 영화한 것이다.
하지만 소설을 본 후 영화를 보면 영화가 소설의 내용과 상당부분 다르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 또한 감독 정지영이 자신의 독창적인 요소를 더해서 새로운 창조로 한 것으로 이해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해보면서, 발표를 마친다.
<참고문헌>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안정효 장편소설>, 안정효, 민족과문학사, 1992
<(감독을 위한) 영화연기 연출법>, Judith Weston, 시공사, 1999
<대중문화,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백선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영화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1994년 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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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14
  • 저작시기20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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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455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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