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 및 레크레이션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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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간을 '제 3차 활
동시간'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동서고금을 불문하고 누구나 생활터전의 모습이 쾌적한 분위기와 명랑하
고 건강한 환경이며 적당한 노동시간과 적절한 여가시간이 주어지는 말하자
면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기를 희구하지 않는 사람
은 없다. 따라서 그 동안 산업사회의 구조 속에 편입되어 고찰되어온 노동
중심의 사고방식이 산업사회후기로의 전환기에서 대중여가시대를 맞이하고
있다고 하는 오늘날에 있어서는 여가중심의 사고방식으로 그리고 나아가서
는 그러한 사회조직으로 바꾸어 가야할 필요성이 있지는 않을까?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지금까지 노동생활에서 축적된 피로나 아니
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하여 일하는 시간 중에 잠시 얻어낸 '짬'이나 아
니면 여분의 한가한 시간으로 이해되어 왔고 그리하여 그러한 여가시간을
오락이나 스포츠 아니면 취미활동 등의 소비 지향적인 방향으로 규정하려는
여가 산업적인 발상을 재정립 해야할 필요가 있다
토플러는 '미래의 충격'에서 "충분한 시간과 돈, 거기에다 충분한 기술을
가지게 되면 내일의 인간은 지금까지 꿈에서조차도 보지 못한 방법으로 놀
게 될 것"이 틀림없으며 '오락전문화의 시대'로 들어가 2차 문화집단을 형성
하여 상호교제가 단절될지도 모른다고 시사한 바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도 '여가'의 개념을 재정립하여 청소년이 건전한 여가생활
을 영위하고 그로 인한 자아실현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조
직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할 것이며 청소년활동 지도자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의 제도적인 노력의 뒷받침이 시급히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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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8.03.17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557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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