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특성과 장점, 미술치료의 진단,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의 기법,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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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특성과 장점, 미술치료의 진단, 미술치료의 적용, 미술치료의 기법,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치료의 개념

Ⅲ. 미술치료의 특성과 장점
1. 미술치료의 일반적 특성
2. 미술치료의 장점

Ⅳ. 미술치료의 진단

Ⅴ. 미술치료의 적용
1. 미술치료의 적용 대상
2. 미술치료의 적용목적
3. 미술치료의 치료적 동향
4. 미술치료의 치료적 가치

Ⅵ. 미술치료의 기법
1. 내담자의 저항과 기법
1) 내담자가 과도한 언어화를 나타내는 경우
2) 내담자가 언어화의 결핍이 심할 경우
3) 내담자가 과도한 운동적 요소를 보일 경우
2. 개인미술치료와 집단미술치료
1) 개인 미술치료
2) 집단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몇 가지 기법들
1) 테두리법
2) 그림완성하기
3) 난화그리기
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5) 매체의 제시
6) 꿈의 활용
7) 자신 표현하기
8) 가족화 그리기
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
10) 풍경구성하기
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12) 색채선택하기
13) 꼴라쥬로 표현하기
14) 조소로 표현하기
15) 동그라미 기법
16) 손과 신체 본뜨기
17) 감정사전 만들기
18) 기타의 방법

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
1. 미술치료가 말더듬 아동의 언어와 행동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2. 자기표현 미술활동이 정서장애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3. 과잉활동성 장애아동에 대한 미술치료 사례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4. 미술활동이 자폐성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5.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다운증후군 아동의 부적응 행동 및 사회성향상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6. 미술활동이 아동의 주의집중결함 행동과 조음오류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요약 및 결론
7. 뇌성마비 아동의 조형활동 프로그램(시각-운동 능력 향상을 중심으로)
1) 대상아동의 특성
2) 요약 및 결론
8. 자유화를 통한 미술치료가 학습장애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9. 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정신지체 아동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10. 난화 상호 이야기법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11. 언어지도와 병행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12. 또래협동 미술활동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 행동과 사회 능력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13. 소조 활동을 통한 미술치료가 자폐성 아동의 대상관계에 미치는 효과
1) 대상아동의 특성
2) 치료 프로그램
3) 요약 및 결론

Ⅷ. 발달과 미술교육
1. 신체발달과 아동미술
2. 정서발달과 아동미술
3. 인지발달과 아동미숱
4. 사회성 발달과 아동미술
5. 언어발달과 미술교육
6. 창의성 발달과 아동미술
7. 아동의 미술표현발달

Ⅸ. 결론

본문내용

발달과 아동미술
창의성은 새롭고 진기한 면을 보는 능력. 어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보는 능력, 그리고 나서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새롭고 진기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능력이다(Papalia & Olds, 1975). 이러한 창의성에 대하여 로웬펠드(1952)는 아동은 창의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나 부모나 성인에 의해 자주 창의성이 억제된다고 하였다. 토렌스(Torrance, 1966)도 창의성은 어려서부터 발달하지만 4-4.5세인 유아기에 가장 왕성하고, 학교에 입학하면 학교에서는 적응 일치 , 조화 순응을 강조하므로 급격히 하락한다고 하였다. 창의성과 뇌와의 관계에서 갈린(Galin, 1976)은 창의성은 뇌의 일부로 좌뇌는 읽기, 수학,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를 담당하며, 우뇌는 비논리적이고 직관적인 사고, 공간관계 , 정보처리를 창의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담당한다고 보았다. 창의성과 관련이 있는 우뇌의 발달은 유아기에 이루어지며 아동교육자들은 좌뇌와 우뇌, 즉 양쪽 뇌를 균형있게 사용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길포드(1977)는 창의성을 정신적인 조절작용으로 보고 창의적인 사고는 발산적인 사고에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또한 창의적 사고를 평가하는 요인으로 유창성 (fluency),융통성(flexibility) ,독창성(originality) 정교성(elaboration)의 네 가지 요인을 제시하였다. 유창성은 다양한 가능성을 창출하는 것으로 가능한 한 서로 다른 풍부한 사고를 포함한다. 융통성은 사고의 방향전환과 다른 접근방법을 시도하는 것이다. 독창성은 타인이 생각하지 않은 독특한 방법으로 사고하는 것이고, 정교성은 자세하고 치밀하게 생각하는 능력이다(Schinmacher, 1988),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창의성은 아동기에 가장 왕성한데, 이 시기에 아동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재료와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 느낌 . 욕구, 상상력을 남과 다르게 표현해보고 실험해보는 미술활동이야말로 창의성 계발에 가장 적합한 활동이다.
7. 아동의 미술표현발달
빅터 로웬펠드는 어린이 발달 단계의 분명한 특성을 강조하고 교사들이 자연스럽고 적절한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 과정에 대하여 간섭하지 말 것을 주장하였다. 로웬펠드는 이런 자연스런 발달과정에 따라 사람들이 세상에 대한 두가지 다른 지각유형을 갖는다고 하였다. 족각형은 그의 환경과의 접촉에 대하여 정서적이고 근육운동 지각적 반응에 의존하고, 시각형은 있는 그대로의 시각적 방법으로 세상을 지각한다는 것이다.
로웬펠드는 비엔나 맹인학교에서 맹인들을 대상으로 광범위하게 연구한 후 1939년 미국에 도착하였다. 그는 영어로 번역된 최초의 중요한 연구인 ‘창의적 활동의 본질’에 이어 1947년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성장’이 출판되었다. 그 책에서 로웬펠드는 정신건강과 자아개념과 창의성 사이의 관계를 강조하는 어린이 발달에 대한 견해를 주장하였다. 여러 나라에서 그의 연구가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미술교사들에게 상당한 영향력을 주었던 로웬펠드는 각 어린이들이 창의적인 발달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이런 관점에서 교사의 임무는 그들의 잠재성이 실현되도록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교사나 부모가 어린이에게 칠하기 그림책을 사용하게하거나 모사나 따라 그리도록 할 때, 어린이들의 창의적인 작업을 위한 능력을 억누르게 된다는 것이다. 창의성을 가장 잘 발휘하게 하는 방법은 어린이들이 그들의 모든 감각을 통하여 삼의 특성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허버트 리드는 예술을 통한 교육에서 어린이 미술은 어린이들이 가진 특별한 인성유형과 정신의 무의식으로부터 그들의 방식을 찾아낸 최초 원형의 이미지의 조정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고 이론화하였다. 리드에 의하면 어린이 미술의 특성은 인간이 진화하는 가운데 하나의 원형으로 인간의 정신 속에 흔적으로 남겨진 것이다. 만다라나 동그라미, 별모양 같은 어떤 상징은 그들이 살고있는 문화와 상관없이 어린이 그림 속에 재등장한다고 주장한다. 이 재현되는 상징은 인간공통성의 증거이며 이 공통성을 드러내는 예술의 잠재력의 증거이다.
Ⅸ. 결론
미술치료의 발달적 접근은 Freud, Erickson, Piaget 등의 발달이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 발달적 미술치료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Williams & Wood(1997)는 정서, 정신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그들의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를 거둔 바 있다.
미술을 통해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사정(평가)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인지나 창조적 기능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Piaget와 Inhelder(1967)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인지발달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 언어를 통해 발달된 개념들은 미술형태를 통해 비언어적으로 발달될 수 있을 것이며, 이들 개념에 대한 이해는 스케치나 채색화, 조소와 같은 미술작품의 형태에서 추론되어질 수 있다. Silver(1983)의 연구에서 보듯이 그림을 통해서 공간개념이나 계열적 순서, 분류 등의 개념을 교육하고 평가할 수 있으며, 특히 신경학적 손상(학습장애 등)의 진단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색채의 농담(유채색+흰색)을 혼합해 가면서 계열성개념을 개발하거나 관찰화를 통한 공간개념의 개발, 찰흙으로 모양 꾸미기를 통한 공간, 순서, 분류의 개념을 발달시킨다면 이것을 인지적, 발달적, 교육적 미술치료 기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발달적 미술치료는 아동의 발달과업에 맞추어 각 발달단계에 따라 미술활동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어떤 내담자는 생활연령은 6세이나 정신연령은 0~2세(감각운동기)의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감각운동기에 있는 내담자의 경우는 미술매체에 있어서 비정형매체(모래, 물, 밀가루 등)들의 중심을 이루게 될 것이고, 자기와 타인, 사물의 애착과 분화를 촉진시키기를 발견하기(색조합활동 등) 등을 치료의 목표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조작기(2~7세)의 경우는, 폭넓은 미술매체가 요구되며, 자율성 증진, 감정표현과 분화의 촉진, 감각분화의 발달, 상징화 능력 발달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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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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