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캅의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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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하여, 모든 종교 안에서 모두가 하나요, 종교 간에는 차이가 없다는 주장을 하고, 사이비 종교에 대한 비판적 근거를 잃어버리며, 자신의 종교에 있는 독특성에 대한 자부심을 잃어버린다면 그 역시 큰 문제임을 주지해야한다. 다원주의 상황 속에서 ‘철저한 상대주의’는 윤리적 허무주의로 갈 수 있다는 면에서 매우 위험하며, 종교 배타적 태도 역시 하나의 독특성으로 보아, 오히려 배타적인 태도조차 비판할 근거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존 캅의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는 진정한 의미의 다원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다. 다양성을 강조하는 다원주의 상황에서 ‘신 중심적 다원주의’는 종교 간의 차이, 독특성을 보지 못하고, 대화를 강조하다가 대화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면,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는 종교 간의 차이를 긍정하고, 서로간의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리스도 중심적 다원주의’는 기독교 내에서도 기독교 안에만 있는 독특성을 포기하지 않으며, 그리스도에게 헌신하고 위임할 수 있게 하는 명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다만 여기서 말하는 ‘기독교 안에만 있는 독특성’이, ‘신앙칭의’ 교리나 ‘예수의 죽음과 부활’ 및 ‘성육신’의 교리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그 이유로 이 글에서는 이러한 교리들이 현대 비교종교학의 연구결과에 의해 타종교내에서도 충분히 발견되는 점을 들었고, 더욱이 이러한 교리들이 ‘예수 자신의 신앙’이 아니라 ‘예수에 대한 신앙’이었기에 설득력을 갖지 못한다는 점을 들었다.
현대 기독교는 예수에 대한 신앙에서 벗어나 한 걸음 진보해야 한다. 예수를 예배하고, 찬양하고, 기도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런 것만으로는 예수가 꿈꾸던 하나님 나라를 이 땅에 세울 수 없을 것이다. 이제는 목마른 자를 위해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물을 주는’ 실천적 행동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세워가고, 변혁적 사고를 통해 기독교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며, 포용적 사고를 가지고 타종교를 대하여, 진정한 열린 마음으로 그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만 상대주의의 거친 물결 속에서 기독교 신학과 기독교 교회는 제 자리를 정립할 수 있으며,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이 시대의 남은 선교적 과제들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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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3.27
  • 저작시기20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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