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1) 김억의 생애
(2)김억의 시 세계
① 시 경향
② 작품분석
(3) 김억 시인의 특징 및 한계
Ⅲ. 결론
Ⅱ . 본론
(1) 김억의 생애
(2)김억의 시 세계
① 시 경향
② 작품분석
(3) 김억 시인의 특징 및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제 우리는 우리 문학사에 없어서는 안 될, 그러나 결코 큰 소리를 내지 않았던 뛰어난 문학의 선구자 김억을 만나보려고 한다. 김소월의 스승으로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진 그의 짧은 이름 두 글자에 과연 어떤 의미와 의의가 있는지 지금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자.
1896년 평북 정주 출생.
본명은 희권(熙權), 필명은 안서(岸曙).
오산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그는 신학문 수업을 받게 됨.
오산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일본 게이오의숙(慶應義塾) 문과에 입학, 부친이 사망하면서 수업을 중단하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됨.
1916년 오산학교 교사로 재직하던 중 제자였던 김소월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를 문단에 진출시킴.
<학지광>에 1914년 창작 시 ‘이별’, ‘미련’ 등을 발표하고 서구 문학을 소개하는 글을 발표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
1918년 <태서문예신보>에 프랑스․러시아 문학을 중심으로 서구 문학을 번역․소개하고 창작시를 발표
1920년에는 남궁벽 등과 함께 <폐허>동인으로 활동하였고,<창조> 동인으로 참가.
1920년 백남규 등과 함께 서울에서 에스페란토 회를 발기.
1924년 ‘동아일보’의 문예부장 직을 맡았고, 이듬해인
1925년에는 <가면>을 창간하여 약 1년간 직접 편집 책임 일을 담당.
이제 우리는 우리 문학사에 없어서는 안 될, 그러나 결코 큰 소리를 내지 않았던 뛰어난 문학의 선구자 김억을 만나보려고 한다. 김소월의 스승으로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진 그의 짧은 이름 두 글자에 과연 어떤 의미와 의의가 있는지 지금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자.
1896년 평북 정주 출생.
본명은 희권(熙權), 필명은 안서(岸曙).
오산 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그는 신학문 수업을 받게 됨.
오산학교를 졸업한 후 그는 일본 게이오의숙(慶應義塾) 문과에 입학, 부친이 사망하면서 수업을 중단하고 고향으로 돌아오게 됨.
1916년 오산학교 교사로 재직하던 중 제자였던 김소월의 재능을 발견하고 그를 문단에 진출시킴.
<학지광>에 1914년 창작 시 ‘이별’, ‘미련’ 등을 발표하고 서구 문학을 소개하는 글을 발표하면서 문학 활동을 시작.
1918년 <태서문예신보>에 프랑스․러시아 문학을 중심으로 서구 문학을 번역․소개하고 창작시를 발표
1920년에는 남궁벽 등과 함께 <폐허>동인으로 활동하였고,<창조> 동인으로 참가.
1920년 백남규 등과 함께 서울에서 에스페란토 회를 발기.
1924년 ‘동아일보’의 문예부장 직을 맡았고, 이듬해인
1925년에는 <가면>을 창간하여 약 1년간 직접 편집 책임 일을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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