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쓸대 참고한 직접찍은 국립중앙박물관에소장되있는 도자기사진 110장 및 설명입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 64
  • 65
  • 66
  • 67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77
  • 78
  • 79
  • 80
  • 81
  • 82
  • 83
  • 84
  • 85
  • 86
  • 87
  • 88
  • 89
  • 90
  • 91
  • 92
  • 93
  • 94
  • 95
  • 96
  • 97
  • 98
  • 99
  • 100
  • 101
  • 102
  • 103
  • 104
  • 105
  • 106
  • 107
  • 108
  • 109
  • 110
  • 111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레포트쓸대 참고한 직접찍은 국립중앙박물관에소장되있는 도자기사진 110장 및 설명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삼국시대 및 남 북 국 시대

2. 고 려 시 대

3. 조 선 시 대

4. 중국 및 주변국

5. 일 본

본문내용

삼국시대 및 남 북국 시대
청자 벼루
삼국시대(백제) 5~6세기
사비 시기에는 백자와 청자 벼루가 중국에서 수입되었으며, 이를 본뜬 토제 벼루도 만들어 졌다.
백자잔
삼국시대 (백제) 6세기
무령왕릉의 내부를 밝혔던 등잔, 현재 알려진 백자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으로, 중국 남조 양나라에서 들여온 것으로 추정된다.
짐승얼굴 기와
남ᆞ북국시대(발해) 8~9세기
금방이라도 튀어나올 듯 부리부리한 눈,크게 벌린 입에 날카롭게 튀어나온 송곳니와 길게 내민 혀, 벌름거리는 코 등 사납고 형상 궂은 짐승 얼굴을 형상화 하였다. 여기에 짙푸른 녹색 유약까지 입혀져 더욱 기괴한 인상을 주고 있다.
고 려 시 대
조롱박 모양 주전자(표형 주자)
고려시대
이 토기 주전자의 형태와 제작기법은 당시 유행하던 청자 주전자와 매우 유사하다. 청자는 다양한 장식 기법으로 장식되지만, 토기 주전자는 무늬가 없는 대신 우아한 곡선미를 잘 살려 내었다. 일반 시민들이 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모란 국화넝쿨무늬 조롱박 모양 주전자
고려 12세기 중후반
청자 연꽃넝쿨무늬 주전자
고려 12세기
이 주전자의 시원스러운 연꽃과 넝쿨무늬는 붓에 흰색 흙을 묻혀서 그리는 퇴화 기법으로 표현한 것이다. 고려청자에 사용된 상감 기법이 정교하다면, 이러한 퇴화 기법은 흙을 바른 붓의 필치가 강하게 다가오는 특징이 있다.
청자 모란넝쿨무늬 정병
고려12세기
정병은 부처님께 맑은 물을 받치는 공양구로 사용되었다. 몸체에 활짝 핀 모란꽃과 넝쿨무늬가 가는 선으로 새겨져 있는데, 아담하고 세장한 졍병의 형태와 조화를 이룬다.
포도동자무늬 주전자와 받침
고려 12세기후반~13세기
자기에 구리 안료를 사용한 것은 12세기 고려 장인들이 처음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상감 기법과 함께 고려 장인들이 개발한 도 하나의 성과이다. 포도넝쿨 속에서 즐거워하는 동자의 모습으로, 포도송이에 구리 안료를 입혀 붉게 강조했다.
연꽃 넝쿨무늬 주전자
고려 12세기
연꽃무늬 청자에 자주 이용되는 소재이다. 둥근 몸체에 큼직한 연꽃 봉오리와 이를 감싸고 도는 넝쿨무늬를 역상감 기법으로 나타냈다. 역상감 기법은 무늬를 상감하는 것이 아니라 무늬의 주위를 상감하는 것이다.
★ 국보 116호
모란 넝쿨무늬 조롱박 모양 주전자
고려 12세기
모란넝쿨무늬를 역상감 기법으로 표현하였다. 역상감 기법이란 나타내고자 하는 무늬 이외의 바탕 부분에 상감을 하는 것이다. 그릇 표면에 상감 무늬를 가득 장식할 경우 표면이 번잡스럽게 보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생각된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11페이지
  • 등록일2008.04.03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596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