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소설 흡혈귀의 구조분석
Ⅲ. 소설 흡혈귀의 인물분석을 통해 알아 본 흡혈귀와의 상관성
1. 흡혈귀(편지 속 화자의 남편)
2. 편지 속의 나
3. 김영하
4. 김희연
5. 애인(편지 속 화자의 애인)
Ⅳ. 소설과 독자로 연결시킨 흡혈귀에 대한 또 다른 관점
Ⅴ. 결론
<참고문헌>
Ⅱ. 소설 흡혈귀의 구조분석
Ⅲ. 소설 흡혈귀의 인물분석을 통해 알아 본 흡혈귀와의 상관성
1. 흡혈귀(편지 속 화자의 남편)
2. 편지 속의 나
3. 김영하
4. 김희연
5. 애인(편지 속 화자의 애인)
Ⅳ. 소설과 독자로 연결시킨 흡혈귀에 대한 또 다른 관점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인 우리에게로 들려온다. 흡혈귀에서는 말을 하고 있다. “내 생각엔 아무래도 바로 그녀가 흡혈귀인 것만 같기 때문이다” 라고 말이다.
여기서의 흡혈귀는 조금 의미가 틀리다. 여자가 되는 흡혈귀는 거세된 흡혈귀이다. 흡혈의 자유와 반역을 재능을 헌납 당하고 오직 생존의 굴욕만을 받은 거세된 흡혈귀인 것이다. 거세된 흡혈귀는 바로 인생보다 지겨운 인생을 흉내 내는 자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개성을 인정하지 않은 채 대중적이고 통속적인 글만 요구하는 독자의 모습이 아닐까?
흡혈귀를 통해 작가는 말하고 싶은 건지도 모르겠다. 소설이 독자에게로 멀어지는 이유는 바로 독자 자신에게 있다고 말이다. 독자 자신부터 변화하지 않으면 소설은 없다 라고 말이다.
Ⅴ. 결론
수업시간에 독자가 실제 작가와 그 작가의 작품 속의 화자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고 배웠다. 우리는 이 소설을 통해서 이러한 경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리도 소설을 접했을 때는 실제의 작가 김영하와 작품 속의 작가 김영하를 동일 인물로 보았고, 그 편지를 보낸 김희연과 편지 속의 화자를 또한 동일인으로 보았으나 그 생각은 오류였다. 작가는 자신의 이름과 직업이 같은 인물을 작품의 인물로 설정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현실과 허구를 혼동하게 하였으며, 편지를 보낸 사람과 그 편지 속의 화자를 동일인으로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이용하였다. 그리고 비단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독자들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장치를 통해 실제와 허구를 혼동하는 오류를 독자들이 범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라고 보았다.
흡혈귀와 여자를 소설과 독자로 연관시켜 본 관점도 있었으나, 우리 조는 소설 속의 인물분석을 통해서 흡혈귀를 타인에 기생하여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편지 속 화자의 남편이 작가인 점, 편지를 보낸 김희연이 편지 내용의 주인공일수도 있으나, 편지 내용이 창작품일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그녀를 작가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작가 김영하 본인과 현실에 안주하고 타협하는 작가의 부류로 생각할 수 있는 편지 속 화자의 옛 애인 또한 작가로서 흡혈귀와 유사성이 있다고 보고, 작가 김영하가 흡혈귀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작가’의 모습을 그려본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상윤, 김영하의 흡혈귀내의 보르헤스의 환상문학적 요소 중남미 연구 제 20호
김영하가 말하는 평범 - 포스트 잇 (김영하 산문집, 현대문학) 중
여기서의 흡혈귀는 조금 의미가 틀리다. 여자가 되는 흡혈귀는 거세된 흡혈귀이다. 흡혈의 자유와 반역을 재능을 헌납 당하고 오직 생존의 굴욕만을 받은 거세된 흡혈귀인 것이다. 거세된 흡혈귀는 바로 인생보다 지겨운 인생을 흉내 내는 자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개성을 인정하지 않은 채 대중적이고 통속적인 글만 요구하는 독자의 모습이 아닐까?
흡혈귀를 통해 작가는 말하고 싶은 건지도 모르겠다. 소설이 독자에게로 멀어지는 이유는 바로 독자 자신에게 있다고 말이다. 독자 자신부터 변화하지 않으면 소설은 없다 라고 말이다.
Ⅴ. 결론
수업시간에 독자가 실제 작가와 그 작가의 작품 속의 화자를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고 배웠다. 우리는 이 소설을 통해서 이러한 경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처음에 우리도 소설을 접했을 때는 실제의 작가 김영하와 작품 속의 작가 김영하를 동일 인물로 보았고, 그 편지를 보낸 김희연과 편지 속의 화자를 또한 동일인으로 보았으나 그 생각은 오류였다. 작가는 자신의 이름과 직업이 같은 인물을 작품의 인물로 설정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현실과 허구를 혼동하게 하였으며, 편지를 보낸 사람과 그 편지 속의 화자를 동일인으로 볼 수 있다는 점 또한 이용하였다. 그리고 비단 우리뿐만 아니라 다른 독자들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장치를 통해 실제와 허구를 혼동하는 오류를 독자들이 범할 수 있다는 것을 이용한 것이라고 보았다.
흡혈귀와 여자를 소설과 독자로 연관시켜 본 관점도 있었으나, 우리 조는 소설 속의 인물분석을 통해서 흡혈귀를 타인에 기생하여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편지 속 화자의 남편이 작가인 점, 편지를 보낸 김희연이 편지 내용의 주인공일수도 있으나, 편지 내용이 창작품일 수도 있다는 관점에서 그녀를 작가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작가 김영하 본인과 현실에 안주하고 타협하는 작가의 부류로 생각할 수 있는 편지 속 화자의 옛 애인 또한 작가로서 흡혈귀와 유사성이 있다고 보고, 작가 김영하가 흡혈귀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작가’의 모습을 그려본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이상윤, 김영하의 흡혈귀내의 보르헤스의 환상문학적 요소 중남미 연구 제 20호
김영하가 말하는 평범 - 포스트 잇 (김영하 산문집, 현대문학)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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