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칼라의 이해 (Fashion Col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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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Color에 대한 개념 이해.
1. 색의 개념
2. 색의 분류
3. 색의 삼속성에 대한 이해
4. 톤 구분하기
5. 색의 혼합

Ⅱ. 색의 의미와 연상
1. 단색 이미지 스케일
2. 각 색상의 의미와 특징
3. 색채의 심리효과

Ⅲ. 배색
1. 기본 배색
2. 응용 배색
3. 배색 이미지 공간 구성

본문내용

지만 계속 색을 반복시켜주면
착시현상으로 마치 움직임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라. 무채색의 경우에는 원래 정적인 느낌이 강하지만 반복시켜 주면
무채색이라도 운동감이 느껴지고 화려해 보일 수 있다.
4) 기타 배색 방법
① 토널 배색
가. 기본톤에 중명도, 중채도의 중간색 계의 흐린 톤 (주로 Dull Tone)을
사용한 배색기법.
나. 이 배색 방법은 눈에 띄지 않고 수수하고 안정적인 인상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② 트리콜로 배색
가. 국기의 배색을 응용한 것으로 세 가지 컬러로 배색했다는 의미로
'트리콜로'라 한다.
나. 주로 유럽쪽의 국기들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배색 방법이다.
다. 색상과 톤의 조합에 명쾌한 대조가 표현된 것으로 채도가 높은 편으로
강하고 활동적인 인상을 준다.
라. 국기의 배색 외에도 레포츠, 스포츠 등의 활동적인 분야에서 많이
쓰이고 있다.
3. 배색 이미지 공간 구성
1) 배색 이미지 공간 구성표
① 처음 단색 구분을 연습하고 단색을 이미지 공간에 배치했듯이 배색도
이미지 공간에 나누어 배치할 수 있다.
② 각 형용사를 보고 3배색을 만든다. 배색이 완성되면 이번에는 빈 공간에
배치한 후에 객관화된 이미지 스페이스 공간 결과와 비교 분석한다.
③ 다음 페이지의 표는 단색 이미지 공간과 마찬가지로 가로축은 채도를
세로축은 명도로 이해할 수 있으며 그 속에서의 위치를 단색 이미지
공간과도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2) 귀여운
① '귀여운' 느낌은 사계절 중에 봄이 제일 가깝다.
② 색상은 주로 연두가, 빨강 보다는 분홍이 그리고 노랑과 주황색이 많이
쓰인다.
③ 같은 색상 보다는 다른 색상이 다채로워 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명도와 채도는 높은 편이다.
3) 깨끗한
① '깨끗한'은 명도값이 제일 높고 채도가 중간인 곳에 위치한다.
② 색상을 보면 일반적으로 물을 연상할 수 있는 파랑과 하양이 많이 보인다.
그리고 설사 회색을 선택해도 명도가 높은 회색이 사용된다.
4) 온화한
① '온화한'은 따뜻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색상으로 보면 주황이나 노란색이
많이 보인다. 빨간색은 따뜻한 것이 아니라 뜨거운 것이다.
② '온화한'은 따뜻하여 편안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강하다. 이에 반해
'은은한'은 좀 더 차가운 느낌이 든다.
5) 경쾌한
① '경쾌한'과 '다이나믹'은모두 동적인 것에 가까워 채도가 높다.
② 색상은 귀여운과 비슷한 면이 있지만 귀여운 보다는 명도가 낮고 다이나믹
보다는 명도가 높은 중간 정도의 명도값을 갖는다.
③ 3배색의 경우 톤의 차이가 크지 않은 유사색조 배색이 많이 보이는
경향이다.
6) 내추럴한
① '내추럴한'이란 자연스럽다는 것으로 자연의 색과 가깝다.
② 주로 자연을 대표하는 나무에서 보이는 초록이나 갈색 계통의 색이 많이
보이고 위치상 중간 채도값을 갖는다.
7) 우아한
① '우아한'은 가장 중앙에 위치한다. 여성스러움을 대변하는 형용사 중에
하나로 여성을 강조할 수 있는 보라나 자주색이 많이 쓰인다.
② 빨강이 여성을대표하는 색으로 여겨지기는 하지만, 빨간색이 메인 컬러로
쓰일 경우 너무 강렬하여 주로 보라색이나 자주색을 더 많이 쓴다.
8) 은은한
① '은은한'은 어감에서도 느껴지듯이 대조가 크지 않다. 특히 배색되는 색의
톤차이를 적게 하여 은은한의 느낌을 살리 수 있다.
② 차갑고 정적인 느낌으로 회색이나 파란색 계통의 색상이 많기 쓰이고
채도가 낮다.
③ 명도는 중간 정도로 전체적으로 편안하면서 세련됨을 표현할 수 있는
배색 방법이다.
9) 화려한
① '화려한'은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어울리는 형용사로 색상은 주로 눈에 잘
띈느 빨강과 자주, 노란색이 많다.
② 채도는 높은 편이며 비슷한 톤으로 배색되는 경우가 많다.
③ 화려한 컨셉에서 채도가 높고 색상을 많이 사용할 경우 톤을 어느 정도
통일성을 유지해서 배색하거나 무채색으로 마무리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이다.
10) 다이나믹
① '경쾌한'에 비해 '다이나믹'은 좀더 행동이 크다. 따라서 3배색의 경우
톤이 차이가 크다.
② 예로 중간에 들어가는 색이 명도가 가장 큰 하양이나 노랑 또는 명도가
가장 낮은 검정인 경우가 많이 있다. 이것으로 인해 양쪽에 있는 색과의
명도차는 자연스럽게 커진다.
③ 응용 배색 기범에서 보면 틀리콜로 배색기법과 유사하다.
11) 모던한
① '모던한'은 현대적이고 세련된 의미를 갖고 있다. 주로 보이는 색상을 보면
깨끗한 느낌의 무채색과 푸른색 계통이다. 단 위치가 깨끗한과 정반대로
아래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명도값이 낮은 색들로 이루어져 있다.
② 회색도 중간 이하의 명도값을 가진 색이 많고 푸른색 계통도 Deep톤과 같은
진한 톤들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③ '모던한'은 현대적인 이미지 때문에 메탈 계열의 회색이나 차가운 색들이
많이 쓰인다.
12) 고상한
① '고상한'은 여성에게 어울리는 형용사로 젊음 보다는 중년의 여성에게 더
어울리는 형용사이다.
② 클래식한 느낌으로 정적이고 가라앉은 분위기이다. 따라서 색상은 여성을
상징할 수 있는 붉은색 계통이나 자주색 등이 많이 사용되고 톤은 명도와
채도가 낮은 것들로 배색되는 경우가 많다.
13) 점잖은
① '점잖은'은 '고상한'과 같이 채도와 명도가 낮은 소위 칙칙한 색들로
이루어져 있다. 나이가좀 있고 안정감 있으며 탁하고 어두운 이미지이다.
② '점잖은'은 남성을 연상케하는 형용사로 파란색, 초록색 등이 많이 사용
되고, '고상한'은 여성을 떠올리게 하는 빨간색, 주황색, 자주색 등이
널리 쓰인다.
참고문헌
패션 칼라에 대한 고찰
신구대학 ㆍ 이선화
대학생의 칼라이미지 선호, 의복스타일 선호, 패션라이프스타일의 관계 연구
충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생활과학연구소 ㆍ
현대패션에 나타난 러프 칼라에 관한 연구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ㆍ 윤선미
포스트 모던 경향의 토탈 패션 카탈로그
이화여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조정연
감각 언어를 이용한 칼라패턴 선택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ㆍ 엄진섭
현대 패션에 나타난 의복구성의 부분 변형
건국대 대학원 ㆍ 김영란
캐쥬얼웨어의 칼라(Collar)형태와 인상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ㆍ 리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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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5.19
  • 저작시기20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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