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4대거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라이트 • 꼬르뷔제 • 미스의 감성적 뮤지엄 공간 특성 비교
목적 및 방법
2. 【 3대 건축거장의 전시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특성 】
2-1. 라이트의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 전시공간 특성
(1) 라이트의 뉴욕 구겐하임 뮤지엄 전시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특성
1) 공간의 인간친화성
2) 공간의 감각요소
3) 공간의 상징성
4) 공간의 구성
2-2. 르 꼬르뷔제의 동경 국립서양미술관 전시공간에 나타난 감성적 특성
1) 공간의 인간친화성
2) 공간의 감각요소
3) 공간의 상징성
4) 공간의 구성
5) 공간의 표현적 구분
2-3. 미스의 베를린 신국립미술관 전시공간 특성
1) 공간의 인간친화성
2) 공간의 감각
3) 공간의 구성
3. Walter Gropius 「Block unit」
월터 그로피우스 건축이념의 형성배경
그로피우스 건축이념의 전개
그로피우스의 Block-Unit 주거의 전개
Gropius 의 Block Unit 주거의 구성 및 유형

본문내용

목적 및 방법
뮤지엄은 이제 단순히 유물을 전시하고 보관하는 역할을 넘어 넘쳐나는 정보의 물결 속에서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고 정신적으로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는 장소로 중요시 되고 있다. 고전적인 의미의 뮤지엄, 즉 수집품을 수납하고 전시하는 공간이 아닌 사회에 봉사하는 비영리 상설기관으로서 역할이 두드러지게 된 것이다. 또한 도시적 맥락으로 볼 때 뮤지엄은 조형적 개념에 있어서 다른 건축과의 연계보다는 기념비적인 독립형식을 취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인 예로 뉴욕의 구겐하임 뮤지엄은 주변의 상자형 건축과 대비되는 조형물로 완공된 시기부터 현시점까지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8.05.30
  • 저작시기2008.5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4669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