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환경][방송이념][방송체제][방송정책][방송산업]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 내용, 방송정책 과제, 향후 방송산업 지향점 분석(방송환경,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 방송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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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환경][방송이념][방송체제][방송정책][방송산업]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 내용, 방송정책 과제, 향후 방송산업 지향점 분석(방송환경, 방송이념, 방송체제, 방송정책, 방송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환경의 변화
1. 방송과 통신의 융합
2. 디지털화

Ⅲ. 방송환경의 변화에 따른 지역민방의 출범

Ⅳ. 방송정책의 이론적 배경
1. 정부의 공적 개입과 비판
1) 시장실패와 정부 개입
2) 정부의 개입과 정부실패
2. 정부의 새로운 개입
1) 비시장 수요로서의 방송시장과 정책의 불확실성
2) 새로운 정부 개입과 정책 협력 시스템의 구축

Ⅴ. 방송이념과 한국의 방송체제

Ⅵ. 구체적 방송정책의 내용
1. 방송규제와 정부의 역할
2. 경제적 측면에서의 방송정책
3. 사회문화적 측면

Ⅶ. 방송정책 주요현안과 과제
1. 방송․통신 융합에 따른 대응 및 방송법 개정 추진
2. PP산업 및 프로그램 유통 활성화
3. 남북방송교류의 제도적 정착 추진
4. 지역방송 발전방안 추진

Ⅷ. 향후 방송산업의 지향점
1. 개방화․세계화 시대 경쟁력 제고
1) 방송제도 및 산업환경 개선
2) 프로그램의 경쟁체제 확립
3) 방송관련산업 연계
2. 문화정체성 제고와 세계화

Ⅸ. 결론

본문내용

한 영세성을 극복할 것이라고 믿어지고 있으며, 또한 실질적으로 그 정도의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대기업조차도 방송 프로그램산업 또는 영상산업의 부분에서 큰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시장에 진입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며, 전문적인 노하우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다른 부분의 국제경쟁력과 대비할 때 이는 의외의 결과라 할 수 없다.
문제의 본질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이 영상산업을 핵심산업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데에 있다. 즉 영상산업과 그의 일부인 방송 프로그램산업은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투자 우선 순위에서 항상 밀리는 것이다. 이러한 소극적인 투자와 대기업의 구색 맞추기용 사업확장은 방송 프로그램산업의 경쟁력답보를 가져올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은 미디어기업의 육성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이나 유럽의 미디어기업들이 사업영역 대부분을 미디어사업에 투자하고 있는 점과 그들의 발전상을 본다면 좋은 시사점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반면 일본의 대기업들이 우리에 비해서는 절대적으로 많은 투자를 영상산업에 하고 있지만 전문성의 결여와 우선 순위의 문제로 국제시장 장악력이 극히 약하다는 사실 또한 좋은 참고가 된다.
이러한 미디어기업의 육성은 먼저 방송산업에 대한 자유경쟁체제의 과감한 도입으로 기존의 방송사를 보호하고 있던 과점체제를 해소함으로서 달성될 수 있다. 지금의 공룡화된 방송사들은 시청료, 국고 등의 공적인 재원이나, 또는 시장경제체제와 무관하게 움직이고 있는 광고료를 주재원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장기간의 투자와 계획을 필요로 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은 방송사의 구색을 맞추기 위한 도구에 불과한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 방송사의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가 될 때 프로그램의 경쟁력은 한낱 구호가 아닌 현실의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영세한 제작사와 유통업체를 위한 정책적인 지원이다. 영세한 제작사와 유통업체를 보호하고 육성하기 위하여 그 동안 정부에서는 의무외주비율을 설정하는 등 많은 정책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이러한 제도조차도 각 방송사의 자회사 설립과 순수외주프로그램에 대한 제작비삭감 등으로 인한 제작사들의 덤핑경쟁으로 인하여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무엇보다도 먼저 기존의 방송사들이 너무나도 거대한 인력구조와 재원구조를 과점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영세한 제작사들이 각종의 제작시설을 염가로 이용할 수 있도록 공적인 시설을 제공하고, 수출용 프로그램의 제작이나 기존 프로그램의 수출용 재제작 등에 장비지원, 좋은 금융조건 등으로 지원할 수 있다면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은 더욱 활기를 띨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내적인 준비가 어느 정도 되었을 때 다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는 유통의 문제가 될 것이다.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은 프로그램의 질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유통망에의 접근이 전제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방송 프로그램 유통에 대한 첫 번째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은 구미 각국의 방송사 및 제작사, 배급사 등과의 활발한 공동제작활동을 통한 시장진입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과 극소수 구미선진국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는 영상산업시장에의 진입은 우리나라의 후발업체들이 독자적으로 수행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장벽을 넘어야 하는 과정일 것이며, 이러한 장벽을 조금이라도 수월하게 해주는 대안으로서 국제공동제작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국제공동제작 또한 주도권의 장악, 효율적인 투자, 합리적인 판권배분, 전문인력의 양성 등 많은 과제를 남겨놓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가장 유리한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장기적인 안목에 의한 견본시장 참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의 영상산업체들은 대형방송사, 독립제작사, 대기업 등을 구분할 필요도 없이 아직 국제적인 인지도는 너무나도 낮은 편이다. 그리고 시장주기를 염두에 둔 프로그램 제작 또한 우리와는 먼 이야기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먼저 각 시장별 수익성을 따지기보다는 꾸준한 메이저 견본시장 참가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독립제작사나 유통업체, 상대적으로 큰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방송사들간에 자유로운 방송 프로그램 수출입 연합체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여진다. 견본시장의 부스설치는 상대적으로 큰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정부의 공적인 재원으로 메이저 견본시장 5~6 곳 정도에 공동부스를 설치하여 업체들로 하여금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꾸준한 판촉활동을 펼 수 있게 한다면 프로그램 수출의 가능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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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재단 : 1999, IMF 전후 언론사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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