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속교육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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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속교육과 기독교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2) 중등학교 교육
(3) 대학교육
(4) 혼돈교육

2. 교회 교육의 목적

3. 기독교 교육의 궁극적 목표와 기능

4. 세속교육과 기독교육의 교사학생 관계 비교
(1) 세속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2)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의 교사

5. 교회교육에 대한 이해

6. 교회교육의 정의

7.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적 접근

본문내용

에서 요구된다. 무엇보다도 그러한 훈련은 기독교 신본주의 세계관에 통합되고 상호 연관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의 신앙상 영적이고 신학적인 진리는 더 높은 자리를 차지하게 릴 것이며 다른 모든 지식의 영역에 대한 해석과 평가의 수단이 될 것이다.
5. 교회교육에 대한 이해
다변화되어 가는 시대적 흐름과 발전 속에서 교회교육에 대비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복음을 전하시고 하나님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교회를 새우셨다. 그러므로 교회가 지리고 있는 사명을 다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회교육에 관한 올바른 개념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이애 따라서 다음과 같이 교회교육에 대한 개념정의와 목적, 그리고 정보화 시대의 교회교육과 신앙양육의 판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6. 교회교육의 정의
교회교육과 기독교 교육이 반드시 동일한 용어는 아니다- 우리는 흔히 아동 및 청소년들을 위한 신앙교육을 이야기하면서 몇 가지 용어들을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하는데 원칙적으로는 그 의미에 있어서 조금씩의 차이가 난다- 예컨대 기독교 교육, 신앙교육. 종교교육과 칼은 용어들은 교회교육, 주일학교 교육자 같은 용어들 보다 훨씬 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들이다. 이 개념을 좀 더 요약해서 교회교육과 기독교 교육으로 나눠 살펴보면 기독교교육은 일반적으로 기독교 대학 흑은 기독교 교육 기관에서 행하는 교육을 가리켜서 기독교교육이라 하고 기독교 신앙에 관계된 교과과목을 가리켜 기독교교육이라고 찬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 있어서 기독교 교육은 학교나 사회, 가정을 통하여 일어날수 있고, 개인의 독특한 경험이라든가 어떤 그룹끼리의 모임에서도 행해 질 수 있다. 교회교육이라는 교회라는 터전을 바탕으로 해서 이뤄지는 교육을 말한다. 즉 교육의 장소가 교회라는 것이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다루고 사회의 보존파 발전을 못하기 때문에 인간이 서로 얽혀서 살아가는 공간과 시간을 초월해서 일어날 수 없다. 때문에 항상 일정한 장소 안에서 이루어져 왔다. 이러한 차원에서 볼 때 교회는 기독교교육의 중심 현장이라 볼 수 있다-교회가 기독교 교육의 중심현장이 되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그 하나는 처음부터 교회가 받은 살아있는 신앙의 유산을 계속 다음 세대에 전달하여온 주체라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교회는 신앙을 전수 할 뿐 아니라 교회 그 자체가 생동하는 교육행위가 경험되어지고 만나지고 변화되는 삶과 그 신앙의 현장이라는 것이다.
7.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적 접근
우선 지적될 수 있는 것은 첫째로, "기복신앙의 만연"이다. 기독교 신앙이 축복 받기 위한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신앙으로 전락하고 있음을 도처에서 볼 수 있다. 이것은 기독교 본질의 내충이라기 보다는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성경에서 그 근거를 끄집어내어 편리하게 자기 합리화시킨 것일 뿐, 사실은 한국의 전통적 무속신앙과 결부되어 나타난 것이다.
둘째로, 이원론 사상에 입각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타계주의적 인식이다. 이러한 잘못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인식은 기독교보다 산재해 있었던 불교의 극락, 무고의 생사관 등의 내새관 때문이다. 이 영향으로 하나님 나라를 소위 '천당'으로서 이해하여 사후에나 갈 하늘나라로 쉽게 동일시하게 되었던 것이다. 영혼의 구원과 내세를 동경하는 신앙이 현세적인 구원의 행위나, 사회봉사률 등한히 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 믿음으로써만 구원을 받는다는 신앙중심주의가 행위나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못했던 교회사적 전통이나 신학에도 봉사를 등한히 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잘못된 인식은 한국 교회로 하여금 사회와 역사의 현실성을 외면하는 종교로 변화시켜 갔고 사회 구제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개인의 구원에 안주하려는 이기적 신앙으로 매몰 되써 갔던 것이다.
셋째로, 물질주외 가치관의 만연이다. 한국 교회는 물질에 대한 축복이 중심적인 관심이 되어왔고, 이러한 요구에 대한 응답이 성장의 원동력이 죄기도 했다. 교회의 성공 척도, 교인의 신앙 척도를 물질적 용어로 설명하려는 태도는 교회의 기업화, 신앙의 도구화라는 비본래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로, 개교회주의이다. 이것은 심지어 '개교회 왕국'을 건설하기까지 한다. 이러한 개교회중심의 사고는 항상 모든 사업을 개교회 중심으로 한다. 그리고 '내교회'라는 인식이 아주 강하게 자리잡음으로써 다른 이웃 교회와 연합하려기 보다는 서로 경쟁적 상대로 전락하여 서로 비방하며 서로 견제하게 되었다. 그리고 개교회의 목표가 교회의 대형화이고 보니 교회 안에서의 공동체 의식은 약화되고 정체성의 위기가 초래되어지고 있다. 또한 교인들의 질적 성숙의 문제에 대하여는 점차 소홀해지고 단지 교회의 관심은 오로지 선교와 신도의 증가에만 있게 되었다. 그리하여 교육, 붕사, 친교와 같은 교회의 기능은 크게 위축될수 밖에 없게 된 것이다. 또한 시찰회, 노회, 총회는 있어도 목회활동 이외에 선교나 붕사, 교육사업을 위한 연할 활동은 거의 찾아보기 어렵다. 상회비를 거두어 지역적으로, 노회적으로 봉사기판을 설치한다든지, 특수한 사업을 벌이는 것은 상상할 수조차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다보니 커다란 대형교회가 아니면 하나의 독립된 사회봉사기관을 설치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다섯 번째로, 한국교회의 문제는 교회성장적 발전의 불균형이다. 한국교회가 점차 중산층화 되면서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이 외면당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또한 한국교회가 중산층화 되면서 나타난 하나의 심각한 문제는 교회의 부익부빈익빈 현상이다.
여섯 번째로, 선교의 개념을 전도와 동일한 개념으로 통용되어 왔다는 것이다. 기독교 선교가 확장운동의 성격을 띠고 진행되었기 때문에 문화와 역사에 대한 진지한 관심이 부족하였다. 지리적 확장위주의 선교운동의 여파로 인간 영혼구원을 의미하는 전도와 동일한 의미로 통용되어 왔던 것이다. 일곱 번째로, 교회가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투철한 사회적 관심을 갖지 못했다. 특히 보수적인 교회일수록 교회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세계문제에 대한 알과 관심이 부족하기 마련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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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9.10
  • 저작시기2008.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8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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