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놀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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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놀이란?

2. 게임놀이치료 배경

3. Schaefer와 Reid의 게임의 정의

4. Schaefer와 Reid(1986)의 게임놀이치료의 치료적 요소

5. Matorin과 MacNamara(1996)의 치료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

6. 게임놀이치료에서 치료자의 역할

7. 게임의 종류

8.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9. 게임놀이치료의 주의점

10. 게임놀이 치료 기법

11. 게임놀이 치료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③ 무엇이 달라졌을까?
- 준비물은 없다.
- 먼저 지원자를 요청한다.
- 지원자가 정해지면 지원자를 중심으로 둘러앉는다.
- 지원자를 다른 아동이 관찰한다.
- 지원자의 외모를 정확하게 기억한 후 지원한 아동이 방을 떠나서 외모를 변화하여 방에 들어온다.(예, 머리핀, 반지, 안경 등에 변화를 준다.)
- 집단원들은 변화한 것을 맞춘다.
- 달라진 것을 맞추는 느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이 게임은 목표는 부의집중의 배양이다.
11. 게임놀이 치료 사례
- 게임놀이치료가 시설 아동의 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Gameplay therapy on the Adjustment Behaviors of a child who is institutionalized)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두 가지 절차에 의해 구성되었다.
첫째, 매 회기의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 진행 절차는 놀이실에의 적응과정과 놀이에 집중을 하기 위한 이완과정(5분), 문제해결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는 주제의 토론과정(10분), 토론과정에서 제시된 문제와 자기통제 하위기술을 포함하는 해결책을 강화하도록 고안된 구조화된 활동(25분), 새로 배운 기술을 훈습할 수 있는 자유놀이 과정(2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매 회기 집단의 진행 시간은 90분간이지만 본 연구에서 60분간 진행하는 이유는 시설아동들의 짧은 집중력을 고려한 것으로 산만해지기 쉬운 토론 시간의 길이를 최소한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의 전체 프로그램은 O'Connor(1991)가 학령기 아동들을 위해 제안한 집단형식을 참고로 하고, 게임 훈련자를 위해 제시한 Kirby(1992)의 게임들과 게임관련 자료를 참고로 하여 연구대상 아동의 연구목적에 맞는 게임들을 선정하여 수정하였다. 치료의 초기과정은 집단 구성원간의 특성파악을 위한 노출과 관계형성을 위한 신뢰감 형성을 성취목표로 설정하였으며, 중기과정에는 연구대상 아동의 행동변화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목표로 선정하여 배열하였다. 종료기는 치료의 종결을 아동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종결의식을 첨가하였다. 각 단계동안 실시되는 게임활동은 시설아동의 이해도와 수행도를 고려하여 활동의 절차를 보다 간단하게 하고 주의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수정한 것으로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의 프로그램이다.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 구성>>
회기
단계별 성취목표
게임활동
준비물
1
자기 인시김 치 타인인식
이게 나야!
집단 구성원 1인당
인형1개
2
이완및 신뢰감 형성
장님놀이
눈 가리개
3
카다란 윷놀이
커다란 윷, 윷판, 말
4
낚시나 해라
낚시 카드 1벌
5
자기통제
가라사대 게임
없음
6
사다리와 낭떨어지
사다리와 난떠러지 저드판, 말, 주사위
7
손바닥 부딪치기
없음
8
동전 축구
시중에서 파는 동전
축구 보드게임 도구
9
미로 주사위 게임
미로 주사위 게임판, 주사위, 말
10
줄 당기기
250cm 줄
11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팔짱풀기 게임
없음
12
몸으로 말해요
질문 카드 1벌
13
나는 할 수 있어!
골판지 3장, 풀, 색종이, 빨대, 색연필, 크레파스, 가위, 비닐팩
14
사회화
도미노 게임
시중에서 판매중인 도니노 게임도구
15
타켓 게임
시중에서 판매중인 타겟 개임도구
16
이별의 행사
이별의 행사
소량의 강화물
- 게임놀이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간소에 미치는 효과
<< 게임 놀이 치료 프로그램>>
회기
성취목표
게임명
1
자기인식 및 타인인식
이게 나야!
2
이완 및 신뢰감 형성
성냥개비 떼어내기
3
가라사대게임
4
주의 집중
타트게임
5
모래시게 균형기 게임
6
낚시게임
7
도니노 게임
8
몸으로 말해요
9
과제집중게임
10
자기존중
알까기
11
아트블럭 맞추기
12
낚시나 해라
13
사회화
장님놀이
14
탑쌓기 놀이
15
일방통행 쌍방통행
16
종료의식
이별의 행사
◎참고문헌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서영숙, 1996, 학문사
놀이치료의 적용, 송영혜, 1998, 대구대학교출판부
놀이치료의 이론과 실제, 유미숙, 1997, 상조사
아동중심놀이치료 , 신숙재, 2002, 동서문화원
현장중심놀이체료, 이숙외, 2003, 학지사
게임을 이용한 놀이치료 프로그램, 송영혜박진희, 2000, 대구대학교
게임놀이 치료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아동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효과, 김수경, 2004, 대구대학원
blog.daum.net/ mu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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