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작가와배경
2.등장인물
3.줄거리
4.작품의 특징과 스타일
5.주제와 모티프
6.상징
참고문헌 및 사이트
2.등장인물
3.줄거리
4.작품의 특징과 스타일
5.주제와 모티프
6.상징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은 일반적으로 부정적 이미지와 연결된다. 회색 연기, 이전 노예 지역에 있는 우중충한 흐린 회색빛의 날씨에 풍화된 오두막집, 그리고 페인트 공장에 흰색 페인트 속에 회색빛의 엷은 색조는 서로의 고유 자질을 중요시 여김없이 흑인과 백인의 문화를 혼합하는 동질화시키고 몰개성화된 결과를 상징한다. 회색은 페인트 공장에 도착하자마자 마주치게 되는 안개 속에서도 또한 암시되는데, 화자가 공장과 공장의 병원에서 겪게 될 소름끼치는 경험을 전조하며 경치를 넘어서서 음울하고 음침한 그림자를 드리운다.
Green. 일반적으로 소설 속에서 녹색은 자연과 관계되지만, 이 소설에서는 푸르른 캠퍼스의 신록과 지폐의 색으로, 화자의 주요한 자극제이다. 엘리슨의 남부에 대한 이미지는 자연의 색-푸른 잔디, 붉은 흙의 길, 흰색 목련, 자주색과 은색의 엉겅퀴-으로 생생하게 표현되지만, 북부에 대한 그의 이미지는 회색과 흰색의 그림자 속에서 주로 그려진다. 그래서 색은 시골의 남부와 그 곳의 농가와 대농장을 대비하여, 사람들에게 냉정, 불모, 황폐함으로 묘사함으로써 그 영역 에서 벗어나 북부에 대항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제공한다.
***숫자 상징화(Number Symbolism)
숫자 3은 신성한 숫자로 간주된다. 많은 신화와 종교들은 3인조의 영웅적 신들을 가지고 있다: 고대 아프리카의 신들: Ogun, Obatala, 그리고 Sango; 그리스 신들인 Zeus, Hera, 그리고 Poseidon; 그리고 기독교의 성부, 성자, 성신의 삼위일체설. 천지만물은 인생의 주기(탄생, 생활, 그리고 죽음)를 반영하는 3가지 주기(성장, 소멸, 구원) 를 통해 움직인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영웅적인 대담한 탐구는 세가지 단계(출발, 입문, 귀환)로 구성된다. 유럽적 세계관에서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지만, 아프리카적 세계관에서 현실은 선조들의, 현존의, 그리고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계들, 이 세 가지 세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상징화는 성경이나 신화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엘리슨은 그의 상징과 이미지의 많은 부분을 끌어온다. 3이라는 숫자는 소설 속에서 여러 중요한 사건에서 나타난다: 경기장에서 “강탈(Dispossession)”에 관한 연설을 위해 기다리면서, 화자는 세 마리의 흑마에 타고 있는 세 명의 백인 기마경찰관을 바라본다. 그는 프로보 형제 자매의 소유물 사이에서 세 개의 황동 반지에 주목한다. 라스의 부하들을 피해 달아나려고 시도하면서 그는 “어두운 안경을 쓴 말쑥한 크림색의 여름정장을 입은 세명의 남자(three men in natty cream-colored summer suits . . . wearing dark glasses)”를 본다. ”
숫자 7은 완결성과, 완벽을 의미하는데, 고대 세계의 경이로움과 7개의 바다 그리고 인간의 일곱 나이가 바로 그 예들이다. 성경에 따르면, 신은 7일 만에 세계를 창조했고, 성서학자들은 또한 그리스도의 7개의 마지막 말들을 언급하며, 이른바 그리스도가 발언한 7가지 마지막 문장들을 의미하며, 모든 찬송가에 의해 신뢰되어진다. 유대교에 따르면, 7개의 천국이 있는데 거기서 일곱 번째는 신의 장소이다. 두 보이스는 그의 저서 The Souls of Black Folk에서 흑인들을 일곱 번째의 아들로 언급한다. Invisible man에서 숫자 7은 브레드 소우 박사가 화자에게 주는 7명의 성공한 고용주들에게 전하는 7개의 편지들에서 나타난다. 숫자 7에 초점을 맞추면서, 엘리슨은 두 보이스의 표현을 나타내고, 백인중심의 미국에서 흑인들의 경험을 상징함으로써 화자의 경험을 강조한다.
숫자 12는 7과 같이 완결성과 완벽함을 상징하지만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민담에서 12란 숫자는 또한 다즌스라는 게임을 참조하는데, 이 놀이는 대개 상대의 어머니를 모욕하는 것을 포함하는 말의 주고받기이다.
***동물 상징화(Animal Symbolism)
동물 상징화는 이 소설에서 넘쳐난다. 뱀, 개, 말, 그리고 황소로 그려진 사람들은 폭력적이고, 혼돈스러운 20세기 세계를 반영한다. 거기에서 인간(특히, 남성들)은 종종 동물과 같이 행동한다. 북부의 장면 속에서의 동물 상징화는 또한 동물원으로써 뉴욕을, 서커스로써 인생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기계 상징화(Machine Symbolism)
“기계 장치 속의 남자”에 대한 빈번한 언급들(첫 번째는 2장에서 나타나고, 거기에서 트루 블러드는 그가 시계 내부에 갇혀있는 꿈을 꾼다.), 엘리슨은 농가와 대농장의 농업적 남부와 공장들과 철 구조물들의 산업적 북부 사이의 적나라한 대조를 강조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특히 11장과 12장에서 강하며, 해방 페인트 공장과 공장 병원에 중점을 둔다. 화자는 유리와 금속상자 내부에 갇혀있다. 마지막 꿈의 연속에서 그 교량(“기계”)은 한 남자가 되고, 떠나가버린다. 기계 상징화는 산업과 기술에 의한 개인의 파괴를 강조하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 무관심한 사회 속에서의 감정과 공감의 부족을 강조한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랄프 엘리슨, 김재현 역.『보이지 않는 인간』서울: 삼성출판사, 1978.
Invisibleman study guide: http://www.sparknotes.com/lit/invisibleman/facts.html
Symbols and Symbolism in Invisible Man:
http://www.cliffsnotes.com/WileyCDA/LitNote/Invisible-Man-Critical-Essays-Symbols-and-Symbolism-in-Invisible-Man.id-28,pageNum-71.html
Invisible Man from KnowledgeNotes™ Student Guides Shute, Sarah (Gen. Ed.).
http://lion.chadwyck.co.uk/searchFulltext.do?id=EALKN076&divLevel=0&queryId=../session/1208912222_13504&trailId=118DE49D0B5&area=ref&forward=critref_ft
Green. 일반적으로 소설 속에서 녹색은 자연과 관계되지만, 이 소설에서는 푸르른 캠퍼스의 신록과 지폐의 색으로, 화자의 주요한 자극제이다. 엘리슨의 남부에 대한 이미지는 자연의 색-푸른 잔디, 붉은 흙의 길, 흰색 목련, 자주색과 은색의 엉겅퀴-으로 생생하게 표현되지만, 북부에 대한 그의 이미지는 회색과 흰색의 그림자 속에서 주로 그려진다. 그래서 색은 시골의 남부와 그 곳의 농가와 대농장을 대비하여, 사람들에게 냉정, 불모, 황폐함으로 묘사함으로써 그 영역 에서 벗어나 북부에 대항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제공한다.
***숫자 상징화(Number Symbolism)
숫자 3은 신성한 숫자로 간주된다. 많은 신화와 종교들은 3인조의 영웅적 신들을 가지고 있다: 고대 아프리카의 신들: Ogun, Obatala, 그리고 Sango; 그리스 신들인 Zeus, Hera, 그리고 Poseidon; 그리고 기독교의 성부, 성자, 성신의 삼위일체설. 천지만물은 인생의 주기(탄생, 생활, 그리고 죽음)를 반영하는 3가지 주기(성장, 소멸, 구원) 를 통해 움직인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영웅적인 대담한 탐구는 세가지 단계(출발, 입문, 귀환)로 구성된다. 유럽적 세계관에서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 세 부분으로 나뉘어지지만, 아프리카적 세계관에서 현실은 선조들의, 현존의, 그리고 아직 태어나지 않은 세계들, 이 세 가지 세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상징화는 성경이나 신화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엘리슨은 그의 상징과 이미지의 많은 부분을 끌어온다. 3이라는 숫자는 소설 속에서 여러 중요한 사건에서 나타난다: 경기장에서 “강탈(Dispossession)”에 관한 연설을 위해 기다리면서, 화자는 세 마리의 흑마에 타고 있는 세 명의 백인 기마경찰관을 바라본다. 그는 프로보 형제 자매의 소유물 사이에서 세 개의 황동 반지에 주목한다. 라스의 부하들을 피해 달아나려고 시도하면서 그는 “어두운 안경을 쓴 말쑥한 크림색의 여름정장을 입은 세명의 남자(three men in natty cream-colored summer suits . . . wearing dark glasses)”를 본다. ”
숫자 7은 완결성과, 완벽을 의미하는데, 고대 세계의 경이로움과 7개의 바다 그리고 인간의 일곱 나이가 바로 그 예들이다. 성경에 따르면, 신은 7일 만에 세계를 창조했고, 성서학자들은 또한 그리스도의 7개의 마지막 말들을 언급하며, 이른바 그리스도가 발언한 7가지 마지막 문장들을 의미하며, 모든 찬송가에 의해 신뢰되어진다. 유대교에 따르면, 7개의 천국이 있는데 거기서 일곱 번째는 신의 장소이다. 두 보이스는 그의 저서 The Souls of Black Folk에서 흑인들을 일곱 번째의 아들로 언급한다. Invisible man에서 숫자 7은 브레드 소우 박사가 화자에게 주는 7명의 성공한 고용주들에게 전하는 7개의 편지들에서 나타난다. 숫자 7에 초점을 맞추면서, 엘리슨은 두 보이스의 표현을 나타내고, 백인중심의 미국에서 흑인들의 경험을 상징함으로써 화자의 경험을 강조한다.
숫자 12는 7과 같이 완결성과 완벽함을 상징하지만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민담에서 12란 숫자는 또한 다즌스라는 게임을 참조하는데, 이 놀이는 대개 상대의 어머니를 모욕하는 것을 포함하는 말의 주고받기이다.
***동물 상징화(Animal Symbolism)
동물 상징화는 이 소설에서 넘쳐난다. 뱀, 개, 말, 그리고 황소로 그려진 사람들은 폭력적이고, 혼돈스러운 20세기 세계를 반영한다. 거기에서 인간(특히, 남성들)은 종종 동물과 같이 행동한다. 북부의 장면 속에서의 동물 상징화는 또한 동물원으로써 뉴욕을, 서커스로써 인생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기계 상징화(Machine Symbolism)
“기계 장치 속의 남자”에 대한 빈번한 언급들(첫 번째는 2장에서 나타나고, 거기에서 트루 블러드는 그가 시계 내부에 갇혀있는 꿈을 꾼다.), 엘리슨은 농가와 대농장의 농업적 남부와 공장들과 철 구조물들의 산업적 북부 사이의 적나라한 대조를 강조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특히 11장과 12장에서 강하며, 해방 페인트 공장과 공장 병원에 중점을 둔다. 화자는 유리와 금속상자 내부에 갇혀있다. 마지막 꿈의 연속에서 그 교량(“기계”)은 한 남자가 되고, 떠나가버린다. 기계 상징화는 산업과 기술에 의한 개인의 파괴를 강조하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 무관심한 사회 속에서의 감정과 공감의 부족을 강조한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랄프 엘리슨, 김재현 역.『보이지 않는 인간』서울: 삼성출판사, 1978.
Invisibleman study guide: http://www.sparknotes.com/lit/invisibleman/facts.html
Symbols and Symbolism in Invisible Man:
http://www.cliffsnotes.com/WileyCDA/LitNote/Invisible-Man-Critical-Essays-Symbols-and-Symbolism-in-Invisible-Man.id-28,pageNum-71.html
Invisible Man from KnowledgeNotes™ Student Guides Shute, Sarah (Gen. Ed.).
http://lion.chadwyck.co.uk/searchFulltext.do?id=EALKN076&divLevel=0&queryId=../session/1208912222_13504&trailId=118DE49D0B5&area=ref&forward=critref_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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