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학]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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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문학] 19세기 프랑스 사실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프랑스 사실주의의 정의와 등장배경
ⅰ.사실주의의 정의
ⅱ.등장배경

Ⅱ. 프랑스 사실주의의 특징과
대표적인 작가들
ⅰ. 사실주의의 특징
ⅱ. 플로베르
ⅲ. 졸라
ⅳ. 모파상

Ⅲ. 프랑스 사실주의의 영향 및 의의

본문내용

이프를 이용, 자살을 기도해 파시의 정신 병원에 수용됐으며, 다음 해에 병원에서 일생을 마쳤다. 모파상의 전 작품은 그의 세계관 내지 인생관을 반영한다. 초기의 통렬한 풍자, 다음에는 감상과 연민, 최후에는 개인적인 불안과 공포, 그리고 처음부터 그의 작품에 흐르는 구원 없는 페시미즘이다. 모파상의 문학은 결정론적인 인간관에서 오는 짙은 염세주의의 근저 위에 구축되어 있다.
모파상은 소시민의 생활 주변과 일상, 사회의 병폐를 가차없이 폭로하고 야유하는 것만이 "인간의 상태를 일체의 편견 없이 충실히 묘사하는 소설가의 임무"라고 주창한 졸라의 이론을 문학에서 극대화했다. 모파상은 졸라의 친구로서 자연주의의 전성기에 문단에 등장했지만, 문학사적으로 본다면 졸라보다는 플로베르의 후계자다. 졸라를 중심으로 한 문학 서클인 '메당의 무리'가 제각기 모아서 낸 단편집 <메당의 밤>에 발표된 <비곗덩어리>는 단편 작가로서 그의 위치를 결정해주었다. 스승 플로베르는 이 작품에 대해, 구상이 독창적이고 배경이나 인물도 실감이 나며 심리 묘사도 적확하고 문장도 나무랄 데 없다고 절찬을 했다.
모파상의 작품 세계는 광범하고 착잡한 듯하지만 거기에는 사상 표현의 리듬이 있다. 그것은 그의 신경계의 병상에서 오는 신체 건강의 리듬이다. 생의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숙명적인 페시미즘이 그의 작품의 기조가 되고 있다. 모파상은 사실을 묘사하는 문학이라는 면에서는 졸라와 같지만 모파상의 자연주의는 졸라의 생리학이나 기록에 집착하는 자연주의와는 다소 거리가 멀다. 모파상은 졸라(<루공 마카르 전서>)처럼 방대한 구상력에 의하여 사회 전모를 그리는 것이 나이라, 직접적인 세밀한 관찰을 토대로 한다. 단편 소설에서는 풍속의 한 장면을 잡아 그 속에서 인물의 움직임을 순 객관적인 묘사 방법으로 적절하게 표현했고, 장편 소설에서는 생리학보다 심리학에 의거하여 개인의 내면을 추구하는 심리적 소설을 만들어냈다.
3 프랑스 사실주의의 영향 및 의의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태동한 사실주의. 그것은 과학 실증주의를 바탕으로 객관적인 현실 묘사에 집중하였다. 낭만주의가 유럽 사회의 산업화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지만 사실주의 역시 그렇다. 19세기에 들어 유럽은 산업혁명이 완성됨으로써 섬유공업과 화학공업이 눈부시게 발전하게 된다. 농기구가 발전하여 농업생산량도 늘었고, 증기기관의 발명과 철도망의 확대로 자본의 집중이 이루어졌다. 공업과 상업, 교통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는 것은 자본가와 상인, 그리고 벼락부자의 등장을 가능케 하였고, 그와 동시에 귀족의 몰락을 가져와 구질서가 붕괴되었다. 부패와 부도덕의 만연은 당연한 결과였으며, 신분상승의 욕구와 부의 축적, 다시 말해 출세와 돈은 리얼리즘 소설의 핵심적인 주제가 된다.
이와 같이 유럽이 프랑스 대혁명과 영국의 산업혁명 등의 영향으로 절대왕정에서 공화정으로, 귀족사회에서 시민사회로, 농업사회에서 공업사회로, 봉건사회에서 자본주의사회로 이행되는 과정에서 중산층과 서민층 및 신흥자본가 계급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것이 리얼리즘 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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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04
  • 저작시기2008.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01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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