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 및 비교분석(10학년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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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 7차 교육과정과 7차 개정 교육과정 해설 및 비교분석(10학년 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⑴ 문학의 기능을 안다.
1. 문학의 기능
2. 관련 교과 내용
문학(상) - 디딤돌 1-2. 문학의 기능과 가치
<농가월령가(정학유)>

(2) 작품의 구성 요소와 그 기능을 이해한다.
1. 문학 작품은 내용, 형식, 표현이 긴밀하게 연관되어 이루어져 있다.
2. 문학 구조의 성격
2. 관련 교과 내용
문학(상) - 두산 2. 준비활동
<만고강산>

(3) 문학의 갈래에 따른 작품의 미적 가치를 파악한다.
1. 갈래의 개념
2. 갈래 구분의 실제
3. 문학의 기본 갈래인 서정, 서사, 극의 특성
4. 우리 문학의 갈래 구분
5. 관련 교과 내용

(4) 작가, 작품, 독자의 관계를 알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1. 작품 수용의 다양성
2. 창조적 재구성과 내면화
3. 관련 교과 내용
문학(상)- 디딤돌 2-1. 문학 작품의 수용 방법
<추천사(서정주)>

(5) 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작품 수용에 능동적으로 활용한다.
1. 작품의 사회. 문화적 상황
2. 풍속과 사회 문화적 상황
3. 관련 교과 내용
문학(상) - 두산 2-8. 언어와 세계
<삼대>
삼대에서의 족보의 의미

(6)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문학적으로 표현한다.
1. 문학창작의 방법
2. 문학창작의 유형
3. 문학창작 활동의 의의
4. 관련 교과 내용
우화 <늑대와 소년>에서 이강백의 희곡 <파수꾼으로>

(7) 한국 문학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1. 한국 문학의 전통의 지향



◎ 7차 개정 교육과정

⑴ 문학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긍정적인 의미와 효과를 발견한다.
1. 삶의 총체적 체험
2. 문학교육의 변화

⑵ 문학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개성을 이해한다.
1. 작품에 드러난 작가의 개성을 파악한다

⑶ 인간의 보편적인 삶의 조건에 비추어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
1. 총체성의 개념

⑷ 문학 작품에 대한 비평적 안목을 갖춘다.
1. 문학교육과 문학비평

⑸ 수용과 전승 과정에 유의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1. 문학전통의 계승과 창조



※ 참고자료

본문내용

비단계에서 행하게 되는 이같은 과정은 비평가의 그것과 유사하다. 비평가 역시 하나의 문학 텍스트를 비평하고자 할 때 먼저 텍스트를 읽고 그 텍스트에서 어떤 점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기술해 나갈 것인가를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문학교사와 문학비평가가 텍스트를 앞에 놓고 행하는 이러한 유사한 과정에서 그들은 각자 자신이 처한 입장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 간다.
문학교사는 학생들에게 문학을 가르치는 존재로서, 대상 작품의 선정에서 자신의 기호에만 따를 수 없는 한계를 지닌다. 또 문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문학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법과 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평가의 다양한 양상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학을 다방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야 한다. 이런 점에서 문학교사는 문학작품에 접근하면서 문학비평가와는 달리 주관성을 배제할 의무를 지닌다.
2) 문학비평의 교육적 함의 구인환 외(2007),『문학교육론』, 삼지원, p331~336
① 비평의 과정과 감상 과정의 구조 동일성
감상과 비평은 읽기의 과정이라는 면에서 동일한 궤적을 지닌다. 문학작품을 감상한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문학비평에 의해 초보적인 독서행위로 이해되나, 작품을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평가를 하는 과정을 거친다는 점에서는 비평의 과정과 일치한다. 비록 그것이 세련되지 못했다거나 유치한 수준에서의 감상 수준이라는 평을 듣더라도, 그것의 과정은 비평의 그것과 동일한 것이다.
하지만 감상과 비평이 그 과정상 동일한 것이어서 문학교육의 장에 문학비평을 그대로 수용한다는 논리에는 무리가 따른다. 교사는 전문가적인 시각에서 제재가 된 작품에 접근하여 학생들에게 해설할 수 있어야 하고, 학생들의 작품감상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어야 한다. 또, 이 과정에서 교사는 비평가들의 전문적인 글들을 교육자료로 활용하여야 한다. 작품의 감상이란 결국 비평의 과정임을 이해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그러한 작업은 필요하다. 또한 문학교사는 비평가와 달리 공적인 수준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한다. 즉, 비평자료의 선정에서 수업 상황에서의 적용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게 교육적인 배려를 잊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② 독자로서 개성과 창의성 발양
학생들이 문학작품을 감상할 때 비평자료를 활용하는 것은, 문학을 학생들에게 역동적으로 체험시킴으로써 학생 스스로 작품에 창의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문학적 감수성이 부족한 학생들은 문학작품을 처음 접할 때 그것을 문학작품으로 대하기보다는 일상적 글로 이해한다. 그 결과 그들은 작품을 읽고 줄거리를 요약하거나 그 글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를 찾으려 시도한다. 이 때 그들이 찾으려 하는 주제는 작품의 다양한 의미를 단일하고 추상화된 문장이나 단어로 전환시킨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교육을 통해 문학작품은 독특한 언어체계를 가진 것이기 때문에 일상적인 글에서와 같은 접근이 곤란함을 깨달아 간다. 그들은 서서히 하나의 텍스트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하는 방식을 배워나가는 것이다.
문학비평의 자료는 이를 위한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문학비평가들은 자신의 문학적 감수성과 문학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그리고 문학 외적인 수많은 이론과 경험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평가한다. 이러한 비평가들의 글을 읽으며 학생들은 문학감상과 평가에 내재하는 비평가의 주관성과 함께 문학비평이 갖는 이론지향성을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작품에 대한 개성적이고 창의적인 이해 능력이 심화됨과 동시에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진술해 나가는 능력도 기르게 된다.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⑸ 수용과 전승 과정에 유의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을 이해한다.
문학적 전통의 개념과 의미 파악하기
과거의 문학적 전통과 오늘날의 문학적 전통 비교하기
문학사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는 다양한 작품 감상하기
1. 문학전통의 계승과 창조 구인환 외(2007),『문학교육론』, 삼지원, p6~10
교육의 기능을 보면 진보적인 측면과 보수적인 측면으로 갈라 설명하는 방식은 이미 상식화되어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교육을 통해 가치있는 문화를 전승하면서 동시에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문학교육에서의 전통의 계승과 창조를 동시에 지향하는 역동성을 지녀야한다는 관점은 문화의 양면적 속성에서 비롯된다. 문화교육의 개념은 슈프랑거(Spranger)에서 반토크(Bantork)로 이어진다. 반토크는 ‘문화는 사회의 사상과 행동에 대한 전체 경향이 아니라, 오히려 한 사회 안에서 생각되고 행동되는 최선의 경향’이라고 하며, 문화의 지향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구체적인 문학교육의 원리나 방법도 이러한 조망을 바탕으로 해서 도출되어야 한다. 경직화에 빠지지 않은 문학적 문화를 유지하고 문화향상을 도모하는 문학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미래의 꿈을 문제삼는 교육이며,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꿈을 자기변혁의 힘과 함께 방향지워 보는 노력의 소산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을 교육하는 주체(교사)와 함께 문학의 수용주체(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자아와 세계 사이의 원융 원융(圓融)하다 : [형용사] 1) 한데 통하여 아무 구별이 없다. 2) 원만하여 막힘이 없다.
된 관계가 어떤 것인지를 유토피아로써 반성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것은 작게는 수용자들의 개인적인 삶의 문제로 연결되며, 크게는 세계인식의 문제로 연결되는 것이다. 대학에서 문학교육이 필요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대학생들은 중등학생들보다 세계인식의 문제에 대해 보다 심도있는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는 층이기 때문이다.
문학적 문화의 수준향상이라는 무거운 짐을 걸머지고, 논리와 정서의 영역을 함께 포괄하면서 혼신투구를 계속해야 한다는 것은, 분명 문학교사의 고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문화의 보존, 전승과 아울러 문화적 혁신과 창조를 담당한다는 것은 문학교사의 영광이다. 인류 황금시대의 꿈은 문학교사의 세련된 감수성과 인간에 대한 폭넓은 안목 속에서 무르익는 것이다.
※ 참고자료
구인환 외(2007),『문학교육론』, 삼지원
차호일(2003),『현장중심의 문학교육론』, 푸른사상사
교육인적자원부,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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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30
  • 저작시기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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