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유교의 인간관
3.불교의 인간관
4.유교와 불교의 인간관의 비교
2.유교의 인간관
3.불교의 인간관
4.유교와 불교의 인간관의 비교
본문내용
서 해방되는 그런 경지를 지향하고 있다. 즉 인간에게는 어떤 올바르고 지향해야할 그런 상태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바라볼 때, 유교가 개인만의 고고한 수양에 머물거나 이에 만족하지 않으며, 나를 넘어서서 남에게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것, 즉 더불어 사는 존재로 인간을 바라보는 것은 불교에 있어서,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는 소승의 아라한보다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는 보편적 구원을 위해 희생하는 대승의 종교적 이상인 '보살'과 같은 맥락의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공자와 맹자에게 직접 배운다.」임대강 / 휴머니스트, / 2004 /
「유교와 현대의 대화」황의동 / 예문서원 / 2002 /
「불교, 이웃종교로 읽다.」오강남 / 현암사 / 2006 /
또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바라볼 때, 유교가 개인만의 고고한 수양에 머물거나 이에 만족하지 않으며, 나를 넘어서서 남에게로 나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것, 즉 더불어 사는 존재로 인간을 바라보는 것은 불교에 있어서,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는 소승의 아라한보다는 모든 사람들이 구원받는 보편적 구원을 위해 희생하는 대승의 종교적 이상인 '보살'과 같은 맥락의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공자와 맹자에게 직접 배운다.」임대강 / 휴머니스트, / 2004 /
「유교와 현대의 대화」황의동 / 예문서원 / 2002 /
「불교, 이웃종교로 읽다.」오강남 / 현암사 / 20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