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문
3.결론
4.참고문헌
2.본문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에 대한 방향제시 미흡, 극단적 이기주의화에 대한 우려, 삶과 도덕성에 대한 보편적 기반의 부재, 이성 경시에 따른 삶의 불완전성, 오랜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어온 교육전통의 해체에 따른 교육공동화 현상, 해체 위주에 의존함으로써 사회문화적 재건에 대한 비전 결여, 기존의 전통과 조화하려는 종합적 노력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이 한계점들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과 같다. 마치 모더니즘의 한계를 먹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난 것과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를 발판 삼아 또 다른 사조가 등장하고.아마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는 '상대성'이라는 일종의 애매모호함으로부터 기인하는 듯하다.
교육학 영역에서는 비판교육학 및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영역을 제외하고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세에 뒤쳐져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교육 실제면에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실제에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이 이미 자리 잡고 있다면 우리가 교육실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신념을 담은 교육목표를 세우고 관점을 명확히 하는 일이다. 이를 통한 공교육의 재개념화는 모든 개인에게 인식의 변화와 교육에 대한 이해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한 흔들림 없는 튼튼한 뿌리의 중요성은 두 번 강조해도 아깝지 않다.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에 합류하기 위한 유연한 사고력, 독창적인 상상력, 빛나는 창의력 교육 또한 중시되어야 하며, 이러한 능력의 백분 발휘의 가정은 개인의 동기부여와 흥미적성에 있으므로 개인의 개성과 다양성 및 상대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툴을 이동하여 소외된 타자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현대의 기계화되고 획일화된 인간의 주체성을 회복하는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이것은 타자에 대한 이해와 관심 속에서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교육실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무궁무진하게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될 것이 있다.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극복이다. 상대성은 기존의 도덕적 질서의 의미를 와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새로운 도덕적 질서확립은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한 '溫故而知新'이란 말처럼 이전의 전통에 포스트모더니즘 정신을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그때서야 비로소 불편한 진실을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참고문헌]
<교육철학>
고미숙, 2006, 문음사,pp.222:11~pp.222:14, p230~p237, p243:19~244:2, pp.245:2 ~pp.245:5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 공저, 학지사, 2001, pp.291:12~pp.291:17, pp.292:8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교육철학의 최근 동향>
강영혜 외 11인 공저, 교육과학사, 2004, pp. : ~pp. :
이 한계점들은 동전의 양면과 같이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것과 같다. 마치 모더니즘의 한계를 먹고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난 것과 같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를 발판 삼아 또 다른 사조가 등장하고.아마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는 '상대성'이라는 일종의 애매모호함으로부터 기인하는 듯하다.
교육학 영역에서는 비판교육학 및 페미니스트 교육학의 영역을 제외하고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추세에 뒤쳐져 있다고 들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보면, 교육 실제면에서 이미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실제에 포스트모더니즘의 요소들이 이미 자리 잡고 있다면 우리가 교육실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신념을 담은 교육목표를 세우고 관점을 명확히 하는 일이다. 이를 통한 공교육의 재개념화는 모든 개인에게 인식의 변화와 교육에 대한 이해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한 흔들림 없는 튼튼한 뿌리의 중요성은 두 번 강조해도 아깝지 않다.
정보화 사회, 지식기반 사회에 합류하기 위한 유연한 사고력, 독창적인 상상력, 빛나는 창의력 교육 또한 중시되어야 하며, 이러한 능력의 백분 발휘의 가정은 개인의 동기부여와 흥미적성에 있으므로 개인의 개성과 다양성 및 상대성을 존중하는 교육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툴을 이동하여 소외된 타자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현대의 기계화되고 획일화된 인간의 주체성을 회복하는 교수방법 및 교육내용을 구성한다. 이것은 타자에 대한 이해와 관심 속에서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외에도 교육실제를 이해하려는 노력은 무궁무진하게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잊어서는 안될 것이 있다.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계 극복이다. 상대성은 기존의 도덕적 질서의 의미를 와해할 수 있다. 이로 인해 혼란을 겪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따라서 새로운 도덕적 질서확립은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한 '溫故而知新'이란 말처럼 이전의 전통에 포스트모더니즘 정신을 우리 나라의 실정에 맞게 비판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그때서야 비로소 불편한 진실을 조금은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 않을까?
[참고문헌]
<교육철학>
고미숙, 2006, 문음사,pp.222:11~pp.222:14, p230~p237, p243:19~244:2, pp.245:2 ~pp.245:5
<현대교육사상>
김귀성 노상우 공저, 학지사, 2001, pp.291:12~pp.291:17, pp.292:8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교육철학의 최근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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