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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리교회][종교강령][교리적 선언][청년운동][연합사업][교육사업]감리교회 유래, 감리교회 종교강령, 감리교회 교리적 선언, 감리교회 특색, 감리교회 청년운동과 연합사업, 감리교회의 교육사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감리교회의 유래

Ⅲ. 감리교회의 종교강령
1. 종교강령의 배경
2. 종교강령 24개조
1) 성 삼위일체를 믿음
2) 말씀 곧 하나님의 아들이 참 사람이 되심
3) 그리스도의 부활
4) 성령
5) 성경이 구원에 족함
6) 구약은 신약과 서로 반대되는 것이 없음
7) 원죄
8) 자유의지
9) 사람을 의롭게 하심(칭의)
10) 선행
11) 의무 외의 사업
12) 의롭다 하심을 얻은 후의 범죄
13) 교회
14) 연옥
15) 회중에서 해득할 방언을 쓸 것
16) 성례
17) 세례
18) 주의 만찬
19) 떡과 포도즙
20)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한번 제물이 되심
21) 목사의 혼인
22) 교회의 예법과 예식
23) 그리스도인의 재산
24) 그리스도인의 맹세

Ⅳ. 감리교회의 교리적 선언

Ⅴ. 감리교회의 특색
1. 은총의 낙관주의
1) 기도
2) 성서연구
3) 성찬
4) 금식
5) 친교
2. 보편적 정신
3. 사랑의 역동성
4. 창의적 종합

Ⅵ. 감리교회의 청년운동과 연합사업
1. 기독청년 운동
1) 기독 청년회(Y.M.C.A.)
2) 여자 기독 청년회(Y.W.C.A.)
3) 엡윗 청년회 (Epworth Leaque)
2. 문서 연합사업
1) 성서 번역사업
2) 찬송가 편찬
3) 연합 공의회(기독교 연합회)
4) 예수교 서회(기독교 서회)

Ⅶ. 감리교회의 교육사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1844. 6. 6. 영국 런던에서 죠지 윌리암즈에 의해 시작된다.
* 이 운동은 그리스도의 신앙에 기인하여 회원 사이에 인격향상과 봉사의 정신을 발휘하여 기독교의 이상적 사회건설을 목적하는 세계적인 청년운동이다.
* 미국(1852)
* 한국의 기독청년 운동의 싹은 선교사들이 들어와서 15년이 경과된 후 로부터 청소년들의 특수 전도기관으로 창설을 신청한데서부터 시작되었다. 1900. 6. 29. 라이온 박사가 내한하여 청년회 조직의 가능성과 사업 방향을 조사 하였다.
* 1903. 8. 질레트가 국제 위원회의 파송을 받아 내한 하였다.
* 1903. 10. 28. \"황성 기독교 청년회\" 창설. = 임시 사무소를 인사동(현 중앙 감리교회)에 정하고 종교, 교육, 체육, 사교 등을 기독교 정신에 입각하여 이상재, 윤치호를 지도자로 추대하고 새로운 사업계획을 세워 청소년들에게 큰 희망과 용기를 불러일으킨다.
2) 여자 기독 청년회(Y.W.C.A.)
1922. 6. 12. 전국적 여자 하령회가 서울 협성여자 신학교에서 모였을 때 기성회를 조직하고 회장간부를 선출하여 전국을 순회하면서 여자 기독청년회의 취지와 목적을 널리 선전하였다. 1923. 8. 18. 창립총회 \"조선 여자 기독청년회\"를 조직하였다.
3) 엡윗 청년회 (Epworth Leaque)
* 엡윗은 요한 웨슬레의 출생지 이름.
* 1897. 5. 5. 정동 제일 교회에서 조직.
* 1905. 11. 17.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회원들이 총궐기하여 일본의 침략 정책에 항거함.
* 1906. 6. 13. 해체됨.
* 엡윗 청년회는 썩어가는 신앙심을 일깨워줌.
2. 문서 연합사업
1) 성서 번역사업
개신교 선교사들이 들어오기 전에 이미 한글로 번역된 복음서가 일본에서 한국인의 손으로 간행되었다. 1883. 4. 이수정이 일본에서 세례받고 2달 만에 한자 성경에 토를단 \"현토한한 신약성경\"을 완수하였다. 계속하여 마가복음을 번역 출판 1885. 4. 아펜젤러는 이 책을 가지고 내한 하였다. 만주에서는 1887. 로스목사가 만주에 출입하던 한국인(서상륜)의 도움을 받아 신약성경 \"예수 성교 전서\"를 번역 출판 하였다. 1887. 주한 선교사들이 \"성경 위원회\"를 조직하고, 신약성서 번역에 착수 하였다.( 번역위원 : 아펜젤러, 원더우드, 스크랜톤, 헤론) 1890. 헤론이 별세하여, 후계자 게일 목사가 보선 됐다.( 이때 - 신약성경 전부가 선교사들의 분담으로 번역 됨)
1897. 성서 공인 번역 위원회를 조직하고
-- 미 감리회 --- 아펜젤러, 스크랜톤
-- 북 장로회 --- 언더우드, 게일
-- 남 장로회 --- 리놀즈
해마다 두 차례씩 모여 공동 작업결과 1900. 로마서 까지 교정을 끝냈다.
이 때 아펜젤러가 목포로 가는 중 1902. 6. 11. 밤 배의 파손으로 희생 됐다.
- 그 후 후계자 - 죤슨 목사가 참가 신약전서 번역 완성 (1906).
- 1911. 구약이 발행됨.
- 1925. 최 병헌 목사의 한자를 옆에 붙인 창세기 간행.
- 1926. 정 용태에 의해 \"관주신약\"이 간행.
- 1937. 성경전서 개역이 완성.
2) 찬송가 편찬
- 찬송가는 개신교가 들어오면서 처음에 \"찬양가\", \"찬송시\", \"찬미가\"라고 부른다.(성결교는 \"복음가\", \"부흥성가\" 라함)
- 1894. 장로교회 언더우드 목사 -- \"찬양가\"
- 1895. 감리회 여선교부에서 죤스 부인과 로드웨일러를 위원으로 \"찬송가\" 편찬.
- 1896. 감리회의 아펜젤러와 죤스 목사가 \"찬미가\"를 발간 함.
- 1905 - 1908. 장감연합 공의회 - \"합동 찬송가\"편찬 발행.
- 1924. 찬송가 개정위원이 장감연합 공의회에서 선출됐다.
- 1928. 새로 \"신정 찬송가\"를 공동 사용하기로 하고 출판.
그러나 감리교회에서만 사용하고, 장로교는 \"신편 찬송가\"를 단독으로 출판하여 사용하였다.
3) 연합 공의회(기독교 연합회)
1905. 9. 11. 서울 감리교 선교사 버킹 목사댁에서 감리교 2 선교부, 장로교4 선교부 모여 \"신교 선교사 공의회\"를 조직하였다. 이때 가장 큰 소원은 \"대 단일교회 형성\"을 이루자였다. 그런데 장로교가 \"독립노회\"를 구성함. 그러나 감리교 2 교파는 1905. 부터 교육, 의료, 문서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하였다. 교파 연합운동이 연합사업운동으로 전향해 연합공의회를 조직 하였다(1919).
4) 예수교 서회(기독교 서회)
기독교의 경전인 성서는 성서공회에서 취급하고, 다음으로 신앙의 체험을 고백하는 신령한 노래 곧, 찬송가를 편찬했다. 1889. 10. 초기 선교사들이 찬송가 출판을 계기로 - 사전에 준비 회합을 거쳐 1890. 6. 25. 헌장을 통과 시켜 \"한국 성교서회\"가 탄생되었다.
Ⅶ. 감리교회의 교육사업
교육을 통한 선교의 목적으로 1884년 8월에 감리교 선교사 아펜셀러는 두명의 학생을 데리고 학교를 시작하여 다음해인 1885년 6월에 감리교 선교부의 공인을 얻고 고종황제로부터 [배제학당]이란 이름을 하사 받았다. 또한 감리교 여선교사 스크랜톤은 1886년 5월에 한사람의 학생을 상대로 학교를 시작하였는데 명성황후는 그 이름을 [이화학당]이라고 하사하였다. 이 두 학교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현대교육을 실시하는 남학교와 여학교가 되었다. 이렇게 계속 세워진 우리나라의 기독교 학교들은 1909년 까지 장로교에서 세운학교가 605개교, 감리교에서 세운학교가 200개교 등 다른 교파에서 세운 학교까지 포함하여 기독교학교는 950여개 교에 이르렀다. 1910년에는 이화학당에 대학부가 설립되었고 1915년에는 연희전문학교가 설립되었다.
참고문헌
* 기독교 대한감리회 교육국 편(1983), 감리교 신앙생활
* 김영선(2002), 존 웨슬리와 감리교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 김홍기(1992), 세계기독교의 역사이야기, 서울 : 도서출판 예루살렘
* 이만열(1981), 한국 감리교와 역사의식, 서울 : 지식산업사
* 맹용길(1986), 감리교와 한국사회, 서울 : 목양사
* 존 웨슬리, 김홍기 역(2001), 존 웨슬리의 설교, 땅에 쓰신 글씨
* 홍정수(1989), 감리교 교리와 신학, 서울 : 조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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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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